롱기누스의 창
아르노 들랄랑드 지음, 허지은 옮김 / 황매(푸른바람) / 2007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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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올해도 어김 없이 크리스마스는 돌아왔다. 저기 중동의 한 나라에서 인간의 몸으로 태어나 죄를 대속하고 죽었다는 한 남자는 그 후로 신의 아들이 되어 남겨진 사람들에게 영원히 기억되고 그이의 태어난날을 기억하기 위해 12월 25일을 생일날로 현재의 많은 이들이 기념한다고 한다. 바로 그날이 오늘이다.

 

사실 서른 세 해를 살다 죽은 그이가 말한 것은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가장 자주 말한 것은 아마도 사랑이 아니었을까? 불특정다수에 대한 한없이 베푸는 사랑 흔히들 아가페적 사랑이라고 하는 그것 말이다. 눈으로 보아야 믿을 수 있는 사람들을 위해 직접 모든 것을 보여주고 가버린 남자는 그 후로 아가페적 사랑의 기호가 되기보다는 변질되어 영원한 삶과 어마어마한 권능의 기호가 되었다.

 

인간들은 신의 존재를 부정하지 않았으나 과학이라는 것을 접하고 가설을 세우고 증명하는 단계를 지나고 신의 영역이라고 했던 일련의 것들을 고학과 인간의 이성을 통해 밝혀낼 수 있게되면서 또 다시 신화시대의 바베랍을 다시 쌓기 시작하는 것이다. 욕망의 극점을 향해 달려가는 인간의 모습은 유리판 위에 쌓는 모래성과 같다.

 

<롱기누스의 창>은 신과 과학과 미디어의 혼합물이다. 서른 세 해를 살다간 청년이 이 세상에 알리고 싶어했던 것이 무엇이고 과학은어떤 식으로 바벨탑을 쌓기 시작했으며 미디어는 어떤 식으로 과학을 부추겼는가라는 점에서 이 이야기를 읽어봐도 재미있을 것 같다. 소설에서 이런 무거운 주제를 이야기하게 되다니 성탄절 이벤트치고는 좀 무거운 일이 될지도 모르겠다.

 

<롱기누스의 창>을 읽다보면 한국인이라면 한 번 쯤 들어봤음직한 사람의 이름이 떠오른다. 황씨 아저씨의 캐릭터가 <롱기누스의 창>에 녹아내린 것 같다. 박이원이란 인물은 배아 복제의 권위자이지만 한국 과학계와 국제 과학계에서 축출되어 오로지 과학에 대한 호기심으로 악수스 문디의 일원이 되어 위험한 '인간복제'실험에 참가한 사람이다. 한국을 떠들썩하게 했던 사건이 세계로 퍼져나가 일련의 굴절을 거쳐 나타나게 된 것일까?

 

서른 세 해를 살다간 청년이 골고다 언덕에서 죽음에 처했을 때 마지막으로 죽음을 확인한 창을 소재로 과학의 발전으로 청년을 아기 상태로 복제해내려고 하는 집단과 교황청의 대결이 가장 큰 포인트다. 상업성과  도덕성의 대결이라고 봐도 무방하 것 같다. 복제가 합법화된다면 개인은 개인을 무한히 복제하므로써 영생을 얻을 것이다. 그러나 문제는 인간은 유일한 존재라는 것이다. 대량 복제를 통해서 여럿이 존재한다는 것은 도덕적으로 결함을 드러낼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여기서 악수스 문디라는 집단이 등장하는데 사실 악수스 문디의 수장은 언론과 연관이 있는 모양이다. 어디서 많이 본 포멧이다. 007영화를 케이블을 통해 보다보면 나오는데 미디어 대박을 위해 전쟁을 일으키려는 즉 미디어의 선점을 위해 이슈거리를 스스로 생산하는 것이다. 요즘 한국에서도 많은 사건이 있었지만 원색적이고 도발적인 제목만 있고 내용은 없는 시선 끌기식의 기사들의 생산과 궤를 같이한다. 배아복제가 성공하면 미디어에 정보를 흘려 미디어 대박을 노린다는 것이다. 배아복제가 되면 특허출원을 해서 일석 이조의 득을 얻는다는 계산이 깔려 있다.

 

보통의 소설은 새로운 인간복제품이 세상에 나오는 것을 원천적으로 봉쇄하거나 동귀어진의 형태로 이야기를 마무리하게 마련인데 이 <롱기누스의 창>에서는 그 복제품이 태어나 사람의 손에 키워지게 된다. 아이를 세상에 태어나게 하면서 이루어진 성선설과 성악설의 혼란이다. 아마도 작가는 성선설도 성악설도 아닌 백지론 - 내 마음대로 붙인 이름인데 길들이기 나름이라는 의미를 포함한다 환경 결정론이라고 해야하나? - 을 믿는 것 같다.  환경에 따라 다른 사람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 모양이다.

 

서른 세해를 살다간 청년이 이 세상에 인간으로 오신 날을 기념하면서 그가 등장하는 이야기를 읽어보는 것도 재미있는 일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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