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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인의 고통 ㅣ 이후 오퍼스 10
수잔 손택 지음, 이재원 옮김 / 이후 / 2004년 1월
평점 :
품절
예전 어느 책인 것 같은데 아프리카 지역의 난민들 중에서 어린아이들의 사진을 찍을 때 조금 더 임팩트가 강한 사진을 얻기 위해서 연출된 사진을 찍는데 되도록이면 찍고 싶지 않지만 모금을 용이하게 하기 때문에 보도자료로 쓸 사진을 찍는다는 문장을 읽은 적이 있다. - 내 기억으로는 한비야의 <지구 밖으로 행군하라>가 틀림없다.-사진이 진실만을 말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을 생각하게 하던 문장이었다.
수잔 선생이 이 문제에 대해서 더욱 엄밀히 말하면 전쟁과 사진의 관계 그리고 그것을 바라보는 시선에 대해서 이야기했다. - 이야기했다라고 쓰는 것은 이미 이 책 나온지가 꽤 지난 탓이다. - 사진이란 사진기가 처음 만들어져서 이동성이 제한되던 때의 진실을 비추는 도구였지만 사진기가 삼각대를 버리고 이동성을 획득하면서 사진이 가지고 있던 진실성에서 벗어난다.
신문에 사진이 사용되기 시작하면서 전쟁을 알리는 역할을 하면서 사진은 사실의 전달 기능을 넘어서서 이미지의 재생산의 영역까지 확장된다. 피사체는 사실만을 이야기하지만 피사체를 보는 사람들에게는 많은 의미의 - 전쟁, 기아 , 배고픔 살육 등의 - 공포와 두려움을 생산한다. 하지만 한 가지 주의할 것은 앞에서도 말한 것과 같이 계산된 - 혹은 연출된 사진 - 사진이 생산해낸 이미지라는 것이다. 수잔 선생은 여러 전쟁의 사진의 예를 들어 이러한 가정을 논리적으로 뒷받침해준다.
무감각해진다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 이미지에 노출되면서 생소한 것을 경험할 때 문화적 충격을 겪게 되고 문화적 충격은 노출되는 횟수에 따라 차츰 무감각해지게 되는 것일지도 모르겠다. 사진에 노출되면 처음에는 경악하짐나 그 빈도가 많아지면 무덤덤하게 외면하고 넘어가게 되는 것이 바로 이미지에 대한 무감각이 아닐까?
사진을 바라보면서 관음증을 생각하게 되는데 수잔 선생도 관음에 대해서 논하고 있다. 관음이라는 것 타인의 고통을 숨어서 지켜보면서 - 여기서 숨어서 지켜본다는 것은 직접 그 현장에 가서 피사체의 상황을 보는 것이 아니라 사진이라는 것을 통해서 본다는 의미다 - 알 수 없는 고통을 체감하면서 느끼는 어쩔 수 없는 쾌감에 대해서 대면하게 된다? 우리는 사진을 통해서 고통스럽고 괴롭운 사람들이 자신이 아니라는 것에서 안도감 획득한 것은 아닌지 생각해 볼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