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지식인의 말하기 노트 조선 지식인 시리즈
고전연구회 사암.한정주.엄윤숙 지음 / 포럼 / 2007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조선 지식인 시리즈 두번 째 이야기 <조선 지식인의 말하기 노트>를 읽었습니다. 첫 번 째는 글 쓰기를 경계하는 선인들의 글들을 모아서 책으로 펴 내었지요. 많은 글들이 글을 쓸 때의 마음 가짐에 대해서 이야기해주셨습니다.

 

  이번에는 글쓰기가 아니라 말하기에 대한 선인들의 글들을 발췌하여 한 권의 책을 만들어 냈습니다. 말하기에 대한 이야기를 글로 남긴다는 것이 참으로 역설적이지만 글로 남겨 후인들에게 경계로 삶으려 했던 선인들의 의지가 엿보이는 대목입니다.

 

  작은 소단원으로 이루어진 이 책은 사실 '말하기' 교본입니다. 사실 말하기 교본이긴 하지만 요즘처럼 구술에서 달변이나 쾌변을 알려주는 그런 책은 아닙니다. 반대로 침묵의 위대함을 가르치지요. 침묵하라. 그것이 그대의 가치를 높일 것이다는 명제가 깊이 박혀 있습니다. 이것은 우리 선인들이 말하는 것에 어느 정도 중점을 두었는지 알 수 있는 부분입니다.

 

침묵은 게으름의 표현이 아니라 신중함의 표현이랍니다.

 

  침묵은 어쩌면 소극성의 발현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만 여기 이 책에서 말하는 것은 함구가 아니라 말이 그만큼 치명적인 무기가 될 수 있으므로 말을 할 때 생각하고 또 생각하고 또 생각하라는 의미를 다르게 포장한 단어입니다. 말할 것은 말하되 말하지 않아도 되는 것은 말하지 않는다는 것이지요 불의 앞에서 함구하라는 의미는 아닙니다.

 

  사실 말이라는 것은 문자로 기록하기 전 , 문자라는 매개를 거치지 않고 쌍방향의 의사소통이 가능한 의사소통 수단입니다. 말이라는 것은 수정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신중에 신중을 기할 수 밖에 없습니다만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 시대의 사람은 바로바로 이야기해버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상대방이라는 개념은 이미 사라져버린지 오래되었다고 봐야하지요. 배려가 점점 사라져가는 현실에서 말하기는 예전에 선인들의 말하기와는 달라질 수 밖에 없는가 봅니다.

 

내  목을 잘라봐라 그래도 내 입은 살아서 바른 말을 할터이다.

 

  또 한 가지를 특징으로 잡아보자면 아마도 ''정직하게 말하기 혹은 '툭 까놓고 말하기'의 중요성과 듣는이의 태도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정조 아저씨가 홍재전서에서 매양 하시던 말씀이지요. 툭 까놓고 말할 분위기를 만들어 주지 않으면 나라가 망한다 이정도로 이야기를 하고 계시지요. 맞는 말입니다. 제대로 자신의 의견을 밝힐 수 있어야 합니다. 하긴 그 시대에 한 마디 잘못하면 바로 귀향행이라는 무급 휴가를 받아야했습니다. 그래서 가다가 죽거나 가서 죽거나 돌아오지 못한 사람이 많다는 것을 알고는 있습니다만 그래도 자신의 신념은 지켜야하지 않겠습니까? 요즘은 어떤가요 말들 잘하시는 정치가 여러분들은 말을 가려하고 바른말하고 자신의 본분을 지켜가고 계시는지 모를 일입니다. 대통령 형! 형은 어때요? 삼촌인가?

 

삼가고 또 삼가라 그리고 언행일치하여라

 

  책을 읽으면서 제게 지속적으로 떠오른 말이 있었습니다. 그것은 '삼가다'라는 표현인데요 삼가다라는 것은 맘가짐이나 언행을 조심하다'는 의미이지요 그렇습니다. 말을 하기전에도 삼가고 말을 한 후에도 삼가고 말을 마친 뒤에도 삼가라는 표현이 적당할 것 같습니다. 오죽하면 발 없는 말이 천리를 가며 낮 말은 새가 듣고 밤 말을 쥐가 듣는다는 속담으로 수천년의 경계로 삶았겠습니까?

 

   말이라는 것은 생각보다 빠르며 행동보다 빠를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므로 생각하고 생각한 후에야 뱉어내는 것이 옳습니다. 그 다음에 꼭 지켜야 할 것이 말과 행동의 일치가 아닐까 합니다. 요즘이나 예전이나 말을 하고도 지키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러나 뱉어내었으면 지켜야겠지요. 말을 하는 것도 다 의사소통을 통한 설득을 기반으로 하는 것이라면 당연히 지켜야 합니다. 우리 정치하시는 분들 식언을 자주 하십니다. -식언 : 한번 입 밖에 낸 말을 도로 입 속에 넣는다는 뜻으로, 약속한 말대로 지키지 아니함 - 아이들을 식언을 일삼는 사람들로 키우시겠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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