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메이드 떡레시피]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홈메이드 떡레시피 - 전통부터 퓨전까지 내 손으로 만드는 영양만점 떡
허지연 지음 / 넥서스BOOKS / 2012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떡 하면 인절미나 시루떡, 백설기와 같은 전통 떡이 먼저 떠오른다. 어릴 때 방앗간에서 대량으로 쪄낸 떡이 도착하면 한 덩이씩 포장해 냉동실에 넣고 쫄깃쫄깃한 맛을 음미하며 간식으로 먹곤 했던 기억이 떠오른다. 그런 시절을 거쳐 떡케이크나 한입크기로 포장된 떡이 나오면서 떡의 활용도가 더 높아지기 시작했고, 요즘은 아예 제빵 방법을 차용해 버터, 초콜릿 등을 첨가한 퓨전떡들도 많이 선보인다.

 

 

떡 만들기는 빵에 비해 재료와 과정이 간단하다. 쌀가루와 약간의 물, 설탕만 있어도 맛있는 떡이 탄생한다. 예컨대, 달걀 거품내기 위해 씨름하는 과정 같은 것이 없으니 만드는 과정이 덜 복잡하고 손쉬워 보인다. 단 하나 초보자에게 어려운 과정이 있다면 바로 쌀가루에 물주기이다. 손으로 쥐어 살짝 뭉쳐지는 정도면 된다고 하는데, 초보의 입장에서는 그게 어느 정도인지 가늠하기가 어려워 첫 시도에서 질거나 된 떡을 만들기가 쉽다. 그러다 물주는 것이 익숙해지면 백설기류의 떡은 쉽게 만들 수 있고, 각종 천연가루를 첨가해 무지개떡이나 떡케이크도 뚝딱 완성할 수 있게 된다. 여기에 팥고물, 콩고물 등의 다양한 고물을 추가하면 만들 수 있는 떡의 가짓수는 더욱 늘어난다.

 

 

이 책에는 앞쪽에 녹두고물, 동부고물, 참깨고물 등 각종 고물 만들기와 떡에 단골로 들어가는 쑥 삶기, 밤 조리기, 설탕시럽 만들기 등의 팁이 나와 있다. 요즘은 가정용 분쇄기의 성능이 좋아 웬만한 쌀가루 정도는 집에서 만들 수 있어 쌀과 고물의 모든 준비가 집에서 가능하다. 바야흐로 홈메이드 떡의 시대인 것 같다.

 

 

떡의 종류가 이리도 다양한지를 이 책을 보고 알았다. 전통 떡은 물론이거니와 커피설기, 떡빼빼로, 찹쌀파이, 감자무스오디케이크 등 생전 들어보지 못한 퓨전떡들의 향연에 눈이 호강을 했다. 약과, 매작과 등과 같은 전통 한과와 배숙, 단호박 우유 등 떡과 어울리는 음료를 만드는 법도 나와 있어 웬만한 떡의 레시피가 이 책 한 권으로 확보된다.

 

 

제과제빵 책은 많아도 떡 요리책이 없어 마땅한 책을 찾고 있었는데, 모처럼 적당한 책이 출간되어 만족스럽다. 떡을 처음 만들기 시작한 초보자부터 좀 더 다양한 떡을 만들고 싶은 중급자까지 다 아우를 수 있는 책이 아닌가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