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의 정신>을 읽고 리뷰를 남겨 주세요
예술의 정신
로버트 헨리 지음, 이종인 옮김 / 즐거운상상 / 2010년 12월
평점 :
절판


현대 미국 미술의 아버지로 불린다는 로버트 헨리가 쓴 예술적 논평이 담긴 입문서이다. 여기서의 예술은 주로 미술을 의미하며, 화가이자 미술학도를 가르치는 교사로서 자신이 몸담은 분야에 대한 애정과 통찰이 넘쳐나는 친절한 조언이 담겨 있다. 책을 펴내기 위해 특별히 작성된 것이 아니고, 미술학교에서 강의한 것을 필기한 제자들의 노트, 제자들에게 보낸 편지, 미술잡지에 실은 기고문 등을 종합하여 펴낸 저작이다. 편지글마저 후세의 예술가를 꿈꾸는 사람들이 읽어볼 만한 가치를 담고 있다는 것은 로버트 헨리의 일상생활 자체가 항상 예술에 대한 고민과 감수성으로 가득 차 있었던 결과가 아닌가 싶다.

이 책은 그처럼 예술가의 길을 걷는 후배들에게 예술이란 무엇인지, 그림을 어떻게 감상하고 그려야 하는지를 이야기하고 있으나, 예술에 대한 보편적인 감성을 담은 글은 일반인들의 그림과 예술 이해에도 큰 무리 없이 적용될 만하다. 예술의 의미와 그림을 보고 비평하는 법을 가르치는 내용은 일반인들의 예술적 감성과 이해도를 높이는 일에도 여전히 유효하기 때문이다. 미술관과 전시회를 향하여 다리품을 팔며 찾아가는 관람객들이 그 시간을 좀더 알차게 보낼 수 있는 마음의 그릇과 영감을 키우는 역할을 이 책이 해준다고 말할 수 있다.

어떤 작업을 하든 누구나 다 예술가가 될 수 있다는 로버트 헨리의 말도 이 책을 읽어야 하는 사람들이 어느 특정 분야에 한정되지 않는 이유를 알려준다. 삶 속에서 예술가가 될 수 있다는 그의 말은 예술과 분리되지 않은 인생의 충만함을 의미한다고 생각되어 책을 읽다가 문득 기뻐졌다. 객체가 아닌 주체가 되어 나의 영역에서 예술의 손 끝을 휘두를 수 있다는 것, 농부이든 광부이든 서비스업 종사자이든 삶 속에서 예술적 감성을 발휘할 수 있다는 말은 말의 최면도 아니고 달콤한 말로 노곤한 인생을 위로하려 드는 단물같은 말도 아닐 터이다. 평범한 일상사 속에서도 스스로에게 흥미를 느끼고 자신의 아이디어를 개발하고 창조하는 과정에서 행복을 느낀다면 그가 곧 예술가이고 그 삶이 예술적 삶이 되는 것이다. 무미건조하고 반복적 삶이 불만이라면 각자의 예술성을 극대화하여 살아보려는 노력을 기울여볼 필요가 있다. 그를 위해 좀 더 많이 보고 듣고 느끼고 생각하는 감각의 조정과 지식의 습득을 통한 창조성 발휘가 필요하며, 그런 삶은 개인의 행복감을 증가시켜 줄 것이다.

책 속에서 학생들에게 감수성을 개발할 것을 권고하며 팔레트의 색조 구성법까지 찬찬히 설명하는 글을 읽고 있노라면 그때로부터 한세기 가까이나 지난 지금에서도 제자들이 좋은 예술가가 되기를 바라는 속 깊은 스승의 애정이 느껴진다. 예술을 가르치는 교수의 지위를 이용해 학생들을 함부로 대해 문제가 된 우리나라 모 교수와 세상에 드러나지 않은 닮은 꼴들의 겉무늬만 스승인 사람들이 우리 예술계에는 넘쳐난다는데, 적어도 로버트 헨리로부터 사사받은 그의 제자들은 행운아임에 틀림 없다. 한편으로는 어디에선가 묵묵히 예술에 대한 열정을 진심을 담아 가르치는 이 땅의 로버트 헨리도 있을 거라는 희망을 버리지는 않는다.

책을 덮으면서 예술 전공자와 비전공자를 가리지 않고 자신 속의 예술성을 극대화시키는 것이 곧 스스로의 행복과도 닿아 있다는 예술의 힘을 생각해보며, 모처럼 주어진 삶을 내버려두기보단 활용해야 하기에 당장, 그리고 앞으로 해야 할 일들의 리스트를 정하는 여유로운 시간을 가져보련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