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은 똑똑하다>를 읽고 리뷰를 남겨주세요
미술은 똑똑하다 - 오스본의 만화 미술론 카툰 클래식 13
댄 스터지스.리차드 오스본 지음, 나탈리 터너 그림, 신성림 옮김 / 서해문집 / 2010년 12월
평점 :
절판


미술이 무엇인지를 독특한 만화로 재구성한 책이다. 처음엔 만화라는 선입견 때문에 매우 쉬운 수준의 책이 아닌가 했었지만, 실제로 이 책의 그림은 만화라기보다 한두 컷의 심오한 그림에 가깝다는 생각이 든다. 내용도 고대 그리스에서부터 현대 포스트모더니즘까지 넓은 범위의 미술사와 미술가를 폭넓게 아우른다. 생각보다는 무게가 있고 내용이 쉽지만은 않아 첫인상보다는 고전하며 읽었다. 물론 미술의 초보자이기 때문일 것이며, 미술 전공자라면 즐기며 읽을 수 있는 수준이라고 생각된다.

미술이란 무엇일까? 학교에서 배우는 과목 중의 하나만을 가리키는 말도 아니고, 액자 속의 정형화된 그림만을 의미하지도 않는다. 그렇다면 내 주변의 모든 사물이 미술이 될 수 있을까? 혹은 아름답다고 느껴야만 미술이라고 할 수 있는가? 책은 이러한 미술의 본질에 관한 질문부터 시작한다. 무심히 사용해왔던 '미술'이란 낱말의 정의를 찾아 헤메는 과정을 거치고 나서야 고대 그리스부터의 미술을 차근차근 섭렵해보는 길을 걷게 된다. 

미술에 재능은 없지만 보는 걸 좋아해서인지 어느 정도 되는 분량의 미술책을 읽었었다. 그런데도 이 책이 좀 어렵게 느껴졌던 건 지금까지 봐왔던 책이 한 작가나 한 시대나 한 유파라는 좁은 주제를 대상으로 했기 때문이기도 하고, 미술사를 다룬 책이라 할지라도 화가의 그림 위주로 소개된 책을 읽어온 까닭도 있다. 그에 비하면 이 책은 같은 설명이라도 좀 더 상징적이고 명쾌하다. 상징적이라고 느낀 것은 하나의 그림이 풍기는 인상이 그만큼 강렬하게 와닿기 때문이며, 중요한 문장에 밑줄이 그어져 있거나 굵게 표시해주고 있는 친절함으로부터는 명쾌한 설명이라는 느낌을 받게 된다.

그러나, 한 권의 책에 폭넓은 미술사를 다루다보니 각 사조에 대한 설명이 충분치 못하다는 점은 감수하고 들어가야 한다. 예를 들어, 인상파를 좋아하는 사람이 이 책에서 인상파에 대한 설명을 찾아 읽다가는 어쩌면 실망할지도 모른다. '아카데미 스타일과 다른 마무리와 대락적이고 즉각적인 붓칠 방식'이라는 특징과 인상파들은 실제로 우리가 어떻게 보는지에 관심을 가졌다는 이야기, 그리고 두 컷의 이해를 돕는 만화가 있다. 미술의 좁은 범위를 깊게 파헤치는 책이 아니고, 전체적 사조를 훑어내려 전반적인 미술사를 포괄하는 넓은 시각을 갖게 하는 것이 이 책의 미덕이므로 그 목적에만 충실하여 읽는다면 목적한 바는 충분히 완수할 수 있을 것이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은 문장의 딱딱함이다. 미술이란 학문을 다루다보니 읽기 편하고 부드럽게 다듬는 번역에 한계가 있었을 것이라고 생각은 되나 그래도 읽을 때 문장이 착착 와 감기는 맛이 없는, 그런 느낌이 있다. 어쩌면 그림이 곁들여진 책이라는 데에서 연유하여 지레짐작 풀어진 마음이 의외의 복병을 만나 깜짝 놀란 것인지도 모르지만.

미술의 개념과 방대한 미술사를 포괄적으로 이해하고 싶은 사람들은 이 책을 읽어봐도 좋을 것이다. 책의 제목은 '미술은 똑똑하다'이지만, 미술의 본질과 시대별 주요 개념 및 미술가에 대한 총체적 설명이 결과적으로 이 책을 읽은 사람들을 미술에 대해 똑똑한 사람으로 거듭나게 해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