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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고필 지금, 국어 독해를 해야 할 때 - 문학 종합 (시, 소설, 수필, 희곡) - 초등 5~6학년, 예비 중등 권장 ㅣ 초등 고학년 필수(초고필)
동아출판(참고서) 편집부 지음 / 동아출판 / 2018년 2월
평점 :
품절
이과를 전공하여 상대적으로 문과 출신들보다 독해력이 떨어진다는 생각을 많이 했어요. 항상 과학에 관련된 책을 주로 읽다보니 아이들에게 독해에 대해 어떻게 방법을 알려주기가 상당히 힘들었습니다. 하지만 나이가 들어가면서 독서에 대한 경험도 쌓이고 자녀들 공부에 대해 지도하다보니 자연스레 독해나 독서에 대해 관심을 많이 갖게 되었습니다. 책을 읽고나면 어떤 내용을 읽었는지 기억이 나지 않을때가 많은데 어떤 것을 생각하며 읽어야 하는지 모르고 그냥 글자만 읽었기에 그럴지도 모르겠습니다. 독해를 생각하고 책을 읽으면 한결 내용 이해가 쉬워지고 읽고 나서도 기억에 남는 것이 많을 것이고 저자가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이 무엇인지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제대로 훈련이 되지 않은 부모로서 아이들에게 어떻게 독해를 지도해야할지 조금 난감하였습니다. 그래서 아이들이 공부하는 독해 문제집을 아이 몰래 풀어보면서 요즘 초등학생은 어떻게 독해 공부를 하는지 함께 공부해보기로 하였습니다. 동아 출판사에서 나온 초등 고학년 필수 [지금은 국어 독어를 해야할 때]는 유형별로 독해를 하면서 구성요소가 무엇인지 파악하고 내용을 이해하고 전체적인 짜임을 알고 감상을 하는 방법을 체득하도록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복잡한 교과 공부를 시작하기 전에 흥미를 잃지 않고 독해 실력을 탄탄하게 기르기 위해 독해 유형을 파악하면 어떤 문학 갈래의 ㅈ문이라도 쉽게 이해하고 문제를 풀수 있을 것입니다.
문학작품을 크게 나눈다면 소설, 시, 희곡, 수필일텐데 다양한 갈래의 길을 골고루 읽을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수필이나 소설은 쉽게 읽을 수 있지만 시나 희곡은 자칫 흐름을 놓치거나 하면 전체적인 내용 파익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글만 많이 읽는다고 독해력이 향상되는 것이 아니기에 지문을 읽고 문제를 풀면서 본문에서 말하고자 하는 내용을 파악하는 훈련이 필요합니다. 책만 많이 읽으면 독해에 도움이 되는 것 아니냐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평소 책을 읽을때 책에서 나온 질문을 생각하면서 읽는다면 중학교 이후로 가서도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 포스팅은 해당기업의 교재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