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법의 18분 TED처럼 소통하라
이민영 지음 / 비즈니스맵 / 2012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얼마전에 누가 나더러 재미있고 감동적인 강의라고 들어보라고 하며 카카오톡으로 보내주었다. 아버지의 가족에 대한 사랑에 대한 강의였는데 본인의 경험담을 얘기해주는데 마치 개그맨처럼 웃겨서 강의를 듣는 사람들이 여러차례 웃었다. 나도 듣고 있으면서 어떻게 저렇게 재미나게 말을 할 수 있을까 놀라웠다. 개그맨처럼 몸으로 웃기거나 말을 유창하게 잘하는 능력을 가진 것도 아니었지만 우리의 일상에서 일어날 수 있는 상황을 재미나게 풀어서 이야기 보따리를 풀어놓았다. 덕분에 많은 사람들이 졸거나 딴청 피우지 않고 강연에 집중할 수 있었다. 강사가 전달하고자 하는 이야기는 단 하나 무뚝뚝한 아버지의 가족사랑 표현 방식이었다. 어머니로 부터 항상 핀찬만 듣고 가족들을 돌보지 않던 아버지였지만 마음만은 항상 가족을 생각했다는 것이다. 물론 그런 아버지의 표현 방식에도 문제가 있다. 시대가 변하면서 의사소통 방식도 많이 바뀌고 있는 것이다. 그중 하나라 TED가 아닐까 싶다.

 

  신제품이 출시된다고 수많은 사람들 앞에서 프리젠테이션을 하는데 기업의 CEO라는 사람이 정장이 아닌 청바지에 터틀넥 셔츠를 입고 등장하더니 서류가방에서 아이패드를 꺼내는 깜짝 쇼를 보여준다. 제정신이 아니라고 생각할 수 도 있지만 우리는 독창적이라며 열광한다. 그리고 프리젠테이션을 할때 무조건 정장을 입어야 한다는 고정 관념이 언제쯤 깨질까라며 걱정아닌 걱정을 하기도 한다. 사실 신제품 출시나 제안 발표를 하기 위해 프리젠테이션을 할때 빔 프로젝트와 노트북 외의 장치를 사용하는 것은 반칙이나 혹은 정신나간 짓이라고 오인받기 좋다. 발표자 뿐 아니라 청중들도 그런 것을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지 않기 때문인 것이다.

 

  꼭 프리젠테이션이나 강연 뿐 아니라 일상적인 대화에서도 TED가 필요할 때도 있다. 남에게 자신의 의사를 전달하기 위해 말을 하고 때로는 행동을 섞어서 소위 말하는 바디랭귀지로 표현을 하기도 하는데 적절하게 잘 활용한다면 아주 효과적일 수도 있다. 반대로 말하면 오히려 독이 될 수도 있지만 말이다. 소통이란 한 방향이 아닌 양방향인 것이다. 기브앤 테이크 인것이다. 누군가가 나를 설득하기 위해 말을 한다면 필요에 의해 당신의 의견에 적극 찬성합니라고 할 수도 있고 반대로 이러이러한 이유로 반대라고 말하고 역으로 상대를 설득시킬 수도 있어야 한다. 믿도 끝도 없이 들이대면 납득이 가지 않겠지만 충분한 Back Data를 바탕으로 때로는 솔직하게 때로는 감정을 억누르며 이야기를 전개해나갈 필요가 있는 것이다. 적절한 유머를 활용할 줄 알아야 하며 진솔되게 이야기하는 자세가 필요한 것이다. 예전에는 영업사원이라고 하면 물건에 대한 장점에 대해 주저리 주저리 숨쉬지 않고 유창하게 늘어놓은 것이 좋은 판매전략이었다면 지금은 오히려 약간 어눌해보이지만 인간적으로 믿음이 갈 수 있게 진실되게 말하는 사람이 더 훌륭한 영업사원으로 평가받는다. 자신도 모르게 TED전략을 구사하고 있는 것이다. TED란 평범한 사람을 명 강사로 만들어주는 것도 아니고 달변으로 만들어주는 기법을 말하는 것도 아니다. 다만 그런 방법에 대해 가이드를 해주는 것이다. 그런 방법론을 터득하고 실제로 활용하는 것은 독자들의 몫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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