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자군 이야기 1 시오노 나나미의 십자군 이야기 1
시오노 나나미 지음, 송태욱 옮김, 차용구 감수 / 문학동네 / 2011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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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등학교 세계사 기간에 중세유럽에 대해 배울때 십자군 전쟁 - 십자군 원정이라고도 배웠다 - 은 교과서의 몇 페이지를 장식하는 단순한 역사적 사건에 지나지 않았다. 십자군 전쟁이 일어나기전 신성로마 제국 황제가 눈밭에서 3일 밤낮으로 교황에게 빌어 파문을 면제 받는 이른바 카노사의 굴욕에 대해서만 간략히 배웠다. 그토록 강성했던 교황의 권위가 십자군 전쟁이 실패로 돌아가면서 추락하게 되고 다시 황제의 권위가 강화되는 계기가 되었다. 이슬람교의 선진 문물을 받아 들이게 되어 새로운 세계에 눈을 뜨게 되었다. 또한 십자군 전쟁에 대해 황제,교황, 성직자,귀족들은 각기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었으니 그런 역사적 배경에 대해서는 달달 외워야 했다. 객관식 시험 문제로 출제한다면 정답이 명확히 나눠지므로 채점자의 입장에서는 이보다 더 좋은 기회는 없는 것이다. 그런데 11세기 말에서 13세기 말까지 무려 200년간 7차례에 걸쳐 일어난 역사적 사건을 4시 선다형 객관식 문제 맞추기 위해 암기를 해야만 했던 나에게 십자군 이야기와 같은 작품을 접한다는 것은 사치였을지 아니면 내신에서 비중이 낮음에도 먼 미래를 바라보고 세계사에 빠져들게 하는 촉진제 역할을 했을지 그 시절로 [십자군 이야기]를 들고 돌아갈 수 없기에 상상에 맡겨야 할 것이다.

 

  사실 나는 무신론자이기에 죽어서 천당에 간다거나 혹은 환생이니 하는 말은 곧이 곧대로 믿지는 않는다. 신의 가호를 바란다거나 기도를 한다는 것 조차 이해가 되지않는다. 그럼에도 꼬박꼬박 기일에 맞춰 제사를 지내는 것에 대해 기독교인들이 물어본다면 반박할 말도 없지만 말이다. 이런 나에게 종교는 믿음이라기 보다 하나의 학문에 불과하다. 특정 종교를 믿기 때문이 아니라 왜 사람들이 종교에 열광하는지 궁금하고 종교 전쟁이 발발하게된 역사적 배경에 대해 알고 싶고 인물들에 대해 연구를 하고 이미 고인이 되었더라도 현재의 나의 멘토로 삼고 싶은 것이다. 실제로 십자군 이야기에 등장하는 인물들 중에서도 내가 닮고 싶고 또는 나의 성향과 비슷한 멘토들을 책을 통해 간접적으로 나마 만나게 되었다. 이런 역사서를 읽다보면 나도 모르게 빠져들어 마치 내가 전장에서 함께 피를 흘리고 병사들을 지휘하는 장수나 제후가 된 느낌이 들기도 한다. 하지만 내가 그 시절에 태어났더라면 지금의 내 모습에 빗대어 상상해 보건데 평범한 병사나 농사꾼에 지나지 않았을 수도 있다. 그럼에도 나는 마치 내가 주인공이 된 '왜 그랬을까?'라는 아쉬움을 금치 못할때도 있다. 필자의 사실을 바탕으로 한 상상력과 살아 숨쉬는 듯한 문장이 나를 역사의 현장으로 데려다 놓는지도 모르겠다.

 

  역사란 항상 승리한 자의 것이라고 하지만 패자라고 해서 기록을 남기지 않는 것은 아니다. 다만 승자의 입장에서는 좀 더 과장되고 통쾌하게 표현하고 싶어하고 패자는 피해에 대해서는 축소를 하고 상대방의 잔혹함에 대해서는 과장하고 싶어할 것이다. 1차 십자군 전쟁에서는 예루살렘 해방을 기치로 내걸었던 Away에서 우승한 십자군들이 승자이고 Home이라는 유리한 위치에도 불구하고 단결하지 못해 패전을 거듭했던 이슬람 세계가 패자이다. 그래서 철저하게 십자군의 승리 위주로 이슬람 세계의 집안 싸움에 대해 강조를 하였는지도 모르겠다. 역사에 있어 만약이란 절대 존재할 수 없지만 그래도 만약 하나의 지휘체계를 유지하지 못한 십자군에 맞서 이슬람 세계가 하나로 똘똘 뭉쳤더라면 성지 예루살렘을 내어주고 많은 주민들이 이교도라는 이유로 살육을 당하지 않았을지도 모른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인간의 탐욕은 끝이 없나보다. 재물에 대한 욕심이든 정복에 대한 욕심이든 그 종류와 정도의 차이는 있을지언정 욕심없는 인간은 없는 것이다. 신의 이름을 빌어 전쟁을 일의켰다고는 하지만 지배와 소유에 대한 욕심 때문이 아니었을까. 중세의 기사들은 목숨을 부지하는 것보다 명예로는 죽음을 택하고 주교들은 순례자들을 신에게로 가는 길을 인도한다고는 하지만 자신의 가문을 위하고 종교를 위해 한몸 바치는 것이니 욕심이 개입되지 않았다고는 볼 수 없을 것이다. 이러한 탐욕들이 바탕으로 200년에 걸쳐 십자가와 초생달의 대결이 이루어졌는데 유일신을 믿는 종교이므로 자신이 속한 종교가 아니고서는 모두 이교도들이니 개종을 강요하지 못할 바에는 후한을 없애기 위해 모두 살육의 대상이 되어 버린 것이다. 어쩌면 장거리 원정길에 오르고 추위와 더위, 배고픔과 고통을 견디며 전쟁을 해야하였기에 인간의 내면에 숨겨져있던 광기가 밖으로 분출되었을 수도 있겠다.

 

  인간이란 존재는 참으로 알다가도 모를 일이다. 남들과의 경쟁에서 뒤쳐지지 않기 위해 신의를 져버리거나 생사고락을 함께 했던 동료들을 버리고 나몰라라 제후들, 자신의 주군을 위해 평생을 바친 이름없는 기사들과 병사들, 출신성분은 좋으나 우유부단한 성격에 교활함을 앞세워 스스로의 복을 차버리는 실수를 거듭하여 후세들로 죽어서까지혹평을 받는 황제들. 모두 인간이 만들어낸 산출물일 것이다. 종교니 사상이니 하는 것들은 태고적에는 존재하지도 않았지만 인간들이 사회를 구성하고 지배자와 피지배자로 나눠지면서 효율적인 통치를 위해 종교나 신이라는 존재를 만들어 내지 않았을까 생각된다. 그래서 오늘날을 살아가는 우리는 십자군 전쟁을 신의 이름을 빌린 인간들이 만들어낸 전쟁이라 생각하는 것이 당연한지도 모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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