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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에이티브 테라피 - 개정판, 감각을 열고 자신을 믿어봐
윤수정 지음 / 흐름출판 / 2011년 12월
평점 :
절판
살면서 영화를 한편이상 보지 않은 사람은 드물 것이다. 그런데 이 영화의 제목들은 어떻게 해서 만들어졌으며 어떤 의미를 담고 있을까 하는 의문을 가진 사람은 많지 않을 것이다. 영화의 내용은 얼핏생각나는데 영화 제목은 뭐였지? 혹은 영화 제목때문에 영화 내용이 더 강하게 생각나기도 한다. 그래서 이름처럼 제목도 잘 만들어야 흥행에도 성공할 수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런 것을 우리는 뭐라고 불러야 할까? 단순히 작명을 잘했다라고 말하기에는 조금 이상하다. 요즘에는 이런 것을 두고 창작이라고 말하는 것 같다. 창의력 혹은 창의성이 요즘 화두가 되고 있는데 창작 역시 같은 길을 맥락일 것이다. 그런데 창작은 아무나 하는게 아니다라고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고 있다. 흔히 천재라고 불리는 머리 좋은 사람들이나 창작을 하는 것이고 우리같은 범인들은 그저 훔치고 베끼면 되는 것이다. 하나를 보고 베끼면 모방이라 불리지만 수십 수백개를 보고 베끼는 것을 우리는 또 다른 창작이라고 부르는 것이다.
나는 안된다라고 포기해버린다면 창작이고 모방이고 할 수 있는 것은 하나도 없다. 가장 중요한 것은 나는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고 뭐든지 시작해보는 것이다. 그런데 무엇을 어떻게 시작해야 하는지 모르겠다고? 그래도 시작은 해야한다. 왜냐면 훌륭한 선생님은 아니지만 가이드 역할을 해 줄 안내서들은 많으니 말이다. [크리에이티브 테라피] 역시 창의나 창작이라는 단어 때문에 골머리 썩히는 사람을 위해 세상에 모습을 드러내었다. 할 수 있다는 마음 가짐을 가지고 시작을 하였고 내안에 숨은 나를 깨웠다면 이제 굳히기 작전에 돌입해야 하는 것이다. 나의 이야기를 가지고 세상에 선을 보이는 것이다. 그렇면 내가 이끌려 가거나 훌륭한 작품을 모방하는 것에서 벗어나 나만의 이야기를 만들어 갈 수 있는 것이다. 창조적인 화가들은 붓을 잡으면 자신이 원하는 생각을 머리속 어딘가에서 끄집어 내듯이 드러내여 표현하는 능력을 가진 것 같다. 마치 인터넷 검색사이트에서 검색을 해서 찾는 것 처럼 말이다. 우리가 수업시간에 열심히 필기했던 내용도 제대로 정리하지 않으면 막상 시험 기간이 되었을 때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 것처럼 수많은 컨텐츠들도 제대로 정리하지 못한다면 적식에 끄집어 내어 써먹어야 하는데 그렇게 하지 못하므로 무용지물이 되기 일쑤이다. 창의적인 천재라고 극찬을 받는 로마 시대의 율리우스 카이사르나 수많은 전쟁에서 승리를 이끌었던 나폴레옹과 같은 위인들도 실상은 수많은 경우의 수를 연구하고 잘 정리하여 필요할 때마다 적재적소에 잘 활용하였기 때문에 천재 소리를 듣는 것이다. 저자는 [크리에이티브 테라피]에서 이러한 행위를 더 단단하게 크리에이티브 근육을 굳히는 것이라고 말한다.
마지막으로 크리에이티브의 공식이 무엇인지에 대한 설명과 필수 영양소에 대한 정의를 내리며 마무리 한다. 책을 다 읽은 독자로서 감히 정리를 내려본다면 크리에이티브란 단순히 창의나 창작으로 한정하기에는 너무 광범위한 범위인 것이다. 내가 어릴적부터 30년 넘게 해오던 고민...'내가 세상을 사아가는 이유가 무엇일까?'에 대한 해답을 주는 것이 아닐까 싶다. 훌륭한 책은 처음 읽을 때와 두번째 읽을대 그리고 횟수를 넘기면서 느낌이 각각 다르다고 한다. [크리에이티브 테라피]도 그런 느낌으로 다가온다. 처음 읽을 때는 어떻게 창의력을 발휘하고 창작를 할 것인가에 중점을 두고 읽었지만 책을 덮고 다시 목차를 볼 때는 또 다른 느낌이 들었다. 창의나 창작을 벗어나 창조를 말하는 것이다. 새로운 나로서의 창조를 하라는 이야기 인 것이다. 어떻게? 해답은 책에 있으니 내가 스스로 찾아야 할 것이다. 그러면 스스로의 질문에 답을 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