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 최강 인재로 키우기 - 평범한 부모의 비범한 자녀 교육법
네스타 A. 아로니 지음, 박선령 옮김 / 지훈 / 2011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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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부분 사람들은 태어나서 직장을 가지지 전까지는 공부나 성적 등에 가장 큰 관심을 가지는 것 같다. 그러다가 직장을 가지면서 직장내에서의 승진이나 성공 혹은 재테크로 관심이 옮겨지는 듯 하다가 결혼을 하고 아이를 키우게 되면서 자연스레 육아로 옮겨지게 된다. 거의 대화의 주제가 우리아이 어떻게 잘 키울 것인가를 차지하게 되며 아이들 손잡고 엄마들이 놀이터에 나가게 되면 비슷한 또래의 아이를 만나면 자연스레 친해지게 된다. 그렇면서 아이가 마치 아바타가 되어 엄마가 하고 싶은 이야기를 아이를 빌어 말하게 된다. 인간은 전지전능한 신도 아니며 영원 불멸의 존재도 아니기에 언젠가는 죽게 되지만 내 자손을 퍼뜨린다면 마치 내가 영원히 살 수 있다는 착각때문일까? 자기 자식들에 대한 사랑은 대부분의 부모들이 둘째가라면 서러워할 정도이다.

 

  근데 요즘은 육아에 대한 책도 시중에 많이 쏟아져 나오고 TV와 같은 언론매체들도 발달하다보니 육아에 대한 정보도 많이 공유가 되면서 욕심도 많아지는 것 같다. 그렇다보니 나의 육아 방식이 잘못되었구나 하며 성공한 부모들이 들려주는 이야기를 보며 따라하려고 무진장 애를 쓴다. 우리의 부모님들이 우리를 키웠던 방식이 지금 생각해보면 상당히 잘못된 부분이 많다는 생각도 든다. 조금 죄송한 말이지만 우리를 키울때 요즘 추천하는 육아 방식과는 전혀 상반된 방식으로 키워오셨던 것이다. '이거 하지마라' '너는 왜 이것 밖에 안되냐' '네가 제대로 할 줄 아는게 뭐냐' 등등... 그러면서 자식들이 만능이기를 바라셨던 것이다. 책에서 말하는 개성 살려주기나 아이들 자존감 세워주기는 철저히 무시한채 부모의 욕심을 채우기 위한 것인지도 모르겠다.

 



 

  요즘도 학교에서 체벌에 대한 말이 많다. 우리의 부모님들은 학교에서 선생님한테 맞는 것은 괜찮다고 한다. 아니 아이들은 맞으면서 큰다고 한다. 그런데 그렇게 맞으면서 큰 아이들이 무엇을 배우겠는가? 학교 폭력이 도를 넘어섰다고 하지만 예전에는 그런 일이 없었는가? 말을 하지 않았고 언론매체가 발달하지 않아 널리 소문이 퍼지지 않았을 뿐...선생님이 오죽하면 몽둥이를 들겠는가? 그래 오죽 능력이 없으면 말로 설득할 자신이 없어 매를 들고 지식이 얕아서 제대로 가르쳐주지 못하니 억지로 암기하게 만들고 쉽게 암기하도록 못 가르치니 한문제 틀릴때마다 한대씩 몽둥이 질을 하는 것이다. 부모도 마찬가지가 아닐까 싶다. 아이들은 어른을 보고 자란다고 하는데 아이들에게 먼저 윽박지르고 말 안 듣는다고 손부터 올라가는 부모들이 있으니 아이들이 보고 배우는게 무엇이겠는가?

 

  아이는 스스로 크는 것이다. 그렇기 위해서는 책에서 소개된 부모의 지혜를 잊지 말아야 겠다. 균형, 일관성, 공감, 개성, 모범, 훈육, 수치심, 처벌, 논쟁법 모두 논란이 되어 왔으며 알면서도 실천 못하는 부분도 많다. 아이들에게는 밥 많이 먹어라고 강요하면서 남편이 밥 더 먹겠다고 하면 살찐다고 못먹게 하는 것도 일관되지 못한 행동일 수도 있다. 명절때 어른들은 모여서 고스톱치고 놀면서 아이들보고는 '빨리 일기써라' '숙제해라'라고 잔소리 하는 부모들 밑에서 아이들은 공부는 배울지라도 스스로 하는 자율성은 배우지 못하는 것이다. 지식은 쌓일지라도 지혜는 그대로 인 것이다. 아이들과 함께 책도 읽고 똑같이 일기를 쓰는 모범을 보이는 부모 밑에서 자란 아이들이 정말 최강 인재가 되는 것이다. 그래서 나는 마지막으로 육아에 있어 성공하는 길은 바로 이것이다라고 정의를 했다.

'부모 스스로 모범을 보이는 것이다.'

아이들과 함께 큰 상을 펴놓고 앉아서 TV는 끄고 대화를 하고 함께 토론도 하고 공부도 하고 일기도 쓰는 것이다. 누구나 알지만 실천하지 못하는 것 그것을 실천할 때 훌륭한 부모의 자격에 대해 비로소 논할 수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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