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긋난 대화 - 1분 만에 바로잡는 45가지 기술
요코야마 노부히로 지음, 황혜숙 옮김 / 밀리언서재 / 202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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딸아이와 이야기를 하다 보면 다른 사람들과 얘기할 때보다 재미있다는 생각이 들 때가 많다. 적극적으로 들어주고 또 적절히 리액션을 해주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나는 대화를 잘 하고 있는가 생각을 해본다. 그저 상대가 말하는 것에 대해 고개만 끄덕이고 있는 것은 아닌지? 말을 듣고 있는 척하면서 딴청 부리는 것은 아닌가? 나는 상대가 내 이야기를 잘 들어주기를 바라면서 정작 나는 그렇게 하지 못하고 있다면 반성을 해야 할 것이다. 어떤 사람은 대충 말해도 잘 알아듣고 눈치껏 행동하는 반면 한 번에 이해하지 못하고 몇 번을 되묻거나 엉뚱한 답을 하는 사람을 볼 수 있다. 우리는 흔히 사오정이라고 말하는데 말센스가 없거나 눈치가 없다고 표현할 수도 있다. 말을 잘 이해하고 대화가 어긋나지 않게 하는 데는 한 끗 차이라고 본다. 아무렇게나 생각나는 대로 대충 말하는 사람을 보면 답답하기도 하고 저렇게 센스가 없을까 답답해하기도 한다. 물론 선천적으로 타고나는 기질도 있겠지만 후천적인 노력을 통해서도 반드시 발전할 수 있는 것이다.

책의 내용은 주로 직장 상사와의 대화에서 신뢰를 잃지 않고 제대로 이해하고 행동한다는 이른바 눈치 빠른 직원이 되는 방법을 알려준다. 물론 손뼉도 마주쳐야 소리가 나듯이 상대방이 적절히 이해를 하고 또 두루뭉술하게 말을 하지 않는다는 가정하에 이런 대화도 가능할 것이다. 꼰대 같은 직장 상사의 경우 자기 말이 무조건 옳다고 밀어붙일 것이기에 그저 감탄하면서 메모하는 척하며 들어야만 한다. 어디까지나 정상적인 상대와 대화를 한다는 가정하에 책에서 말하는 방법대로 듣고 확인하고 질문하여야 할 것이다. 물론 상식적이지 않는 사람과 대화를 할 때에도 가령 고객을 상대하는 경우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고 자연스러운 대화를 이어가기 위한 방법에 대해서도 소개를 한다. 책에서 말하는 대로 행동하고 실천한다고 100% 통하는 것은 아닐 것이다. 어디까지나 책에서 예를 들어준 방식으로 대화를 하는 노력을 하다 보면 길이 열린다는 것으로 이해하면 될 것이다.

책의 제목은 어긋난 대화를 바로잡는다고 하였지만 책을 읽고 나서 드는 생각은 어긋나기 전에 대화를 바로잡는 기술이다. 이미 어긋나버리는 순간 되돌리기는 힘들 것이고 어긋나기 전에 즉 상대로부터 눈치 없다거나 말귀를 못 알아듣는 말을 듣기 전에 선제적으로 질문을 하거나 리액션을 통해 상대가 정확히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반대로 내가 일을 지시하는 입장이라면 상대가 제대로 이해할 수 있도록 정확히 전달하고 확인하는 자세도 필요한 것이다. 즉 말하는 사람과 듣는 사람 모두에게 필요한 내용이다. 1분 만에 바로잡기 위해 필요한 시간은 1분이 아니라 훨씬 많은 시간을 투자해서 노력해야 할 것이다. 지식이 쌓여서 지혜가 되듯이 노력들이 쌓여 기술이 되고 실력이 된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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