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 : 공모전에 당선되는 글쓰기 - 공모전 당선의 10가지 원칙 & 워크북
오기환 지음 / 북다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터넷이 발달하면서 공모전이 많이 열리고 있고 또 그만큼 참가할 기회도 열려있다. 나 역시도 공모전에 많이 참가하였지만 당선된 적이 거의 없다. 그렇다면 그런 공모전에 당선되려면 어떻게 글을 써야 할까? 현실적인 조언을 듣기 위해 책을 읽기 시작하였다. 책 제목을 제대로 일지 않았는데 책의 제목에는 "드라마"라는 글자가 있었다. 즉 드라마 공모전에 당선되는 글쓰기였다. 나라고 드라마 원고를 쓰지 말라는 법이 없고 혼자서 블로그에 이런저런 스토리를 만들어서 글을 써보지 않았던가? 나도 작가가 되기를 꿈꾸었던 과거가 있기에 꿈을 이룬다는 생각으로 천천히 읽어보았다. 책을 읽으면서 우리나라 드라마의 변천사에 대해서도 알게 되었다. 장수 드라마인 전원일기의 경우 시골 마을에서 벌어지는 소소한 일상에 대해 이야기를 하였고 내가 좋아하던 "한 지붕 세 가족"의 경우도 마찬가지였다. 자극적이거나 긴장감 넘치는 것이 아니라 일상을 살아가는 직장인들, 평범한 이웃들의 이야기였다. 지금은 화려한 액션이 등장하고 긴장감 넘치지 않으면 별로 인기를 끌지 못하는 분위기다. 그만큼 시대가 변화하고 있는 것이다.

책에서는 이런 시대의 변화에 맞게 드라마의 주제나 흐름도 바뀌고 있다. 전문적으로 글을 쓰는 법을 배워본 적이 없기에 무작정 주제를 잡고 글을 써 내려갔는데 그러다 보니 내가 원하는 분량이 만들어지지 않고 뭔가 앞뒤가 맞지 않는 글들이 탄생하였다. 내가 쓴 글이니 그냥 읽히기는 하지만 동화나 소설로 탄생할 수 없는 그런 내용의 글이었다. 문제점이 무엇일까 하는 생각을 가지고 책을 읽다 보니 전체적인 스토리를 잡지 않았다는 것이 큰 문제였다. 책에서는 10가지 원칙에 대해 알려준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책 한 권으로 모든 것을 완벽해질 수는 없다. 또한 절대 비법도 없는 것이지만 최소한 여기에 나오는 10가지 원칙 정도는 지켜야 당선될 확률이 0을 벗어나는 것이다. 절대 비법이라기보다 필수 비법인 것이다.

저자가 자신의 노하우를 들려주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다고 본다. 후배 작가들을 양성하기 위함 일 수도 있고 챗-GPT 같은 인공 지능들이 훨씬 글을 잘 쓰기 때문에 이미 공개된 노하우인지도 모른다. 그렇지만 이렇게 체계적으로 인기 드라마들을 예시로 하여 설명한 책은 보지 못하였다. 점점 페이지가 넘어갈수록 드라마는 이렇게 쓰는 것이구나라는 생각보다 드라마 작가들은 이런 점도 고려해서 글을 쓰는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마치 스포츠를 관람할 때 감독의 입장이 되어 '저럴 때 이런 작전을 구사해야지.' 하는 생각으로 관람하듯 소설이나 드라마를 볼 때도 작가의 관점에서 보면 또 다른 재미가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들었다. 한번 읽고 전체 내용을 다 이해할 수 있는 정도가 아니었다. 학교 다닐 적에 제대로 배워본 적도 없고 전문 교육은 고사하고 관련된 책 한 권 제대로 읽어보지도 못했으니. 하지만 곁에 두고 필요할 때마다 참조한다면 나도 그럴싸한 글을 쓸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