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미래지도 - 고물가, 고금리, 고환율을 이겨내는 전방위 투자 전망
이상우 지음 / 여의도책방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보통 초보 투자자들은 주식 시장이 좋을 때 시작을 하여 수익을 올리면 내가 실력이 좋아서 그런 줄 착각 아닌 착각을 하게 된다. 하지만 시장이 좋았기 때문에 수익을 올린 줄 모르다가 다시 시장이 안 좋아지면 그제야 정신을 차리게 되고 주식을 계속해야 하나 말아야 하나 고민을 하기도 한다. 이런 경험을 몇 번 하다 보면 나름대로 지식이 쌓여서 혼자만의 투자 전략을 수립하기도 하지만 전업 투자자들 제외한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주 업무와 겸하기 때문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여 주식에 집중할 수가 없다. 그렇다고 아예 공부를 안 할 수는 없기에 전업 투자자들보다는 장기적인 안목으로 시간을 가지고 투자를 하기 마련이다. 그리고 혼자만의 판단보다 다른 전문가들의 의견을 듣고 나름대로의 방식으로 받아들이고 투자를 하는데 3만 원 조금 넘는 책 한 권이 엄청난 수익률을 안겨줄 수는 없다. 만약 진정 투자의 고수라면 굳이 책을 쓰거나 힘들게 강연할 필요 없이 이미 휴양지에서 편하게 휴식을 취하고 있을 것이다. 그렇다고 전문가들의 책이나 강의가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것은 아니다. 책을 읽는 우리들보다는 확실히 식견이 있고 해당 분야에서 전문가라는 타이틀을 달고 있기에 감히 책으로 본인의 의견을 피력하고 강의도 할 수 있는 것이다.


  이미 저자의 책은 여러 차례 경험한 적이 있는데 이 종목이 좋다, 오른다고 말하기 보다 어떤 이벤트가 있을 때 해당 업종이 유망하다고 말을 해준다. 가령 5월에는 어린이날, 어버이날, 스승의 날이 있으니 선물과 관련된 업종에 대해 관심을 가지라는 것처럼. 이번에는 2023년 산업의 향방과 전망에 대한 내용이다. Part1 미래에 대한 투자 편에서는 역시나 빠질 수 없는 반도체, 자율 주행과 같은 미래 모빌리티, AI 등에 대한 내용이 주를 이룬다. 사실 반도체, 2차 전지, AI 등이 앞으로 유망할 것이라는 것은 누구나 다 알지만 그런 산업에 대한 설명에 덧붙여 기업별로 어떤 강점이 있으며 그 산업을 이해하기 위한 기본 지식과 용어에 대해 알려준다. 산업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해당 기업 투자에 뛰어드는 것은 앞을 보지 않고 운전하는 것과 같지 않겠는가? 그 외에도 미디어&콘텐츠, K-글로벌. 여행과 소비에 대한 이야기도 빼놓지 않고 있는데 아무래도 코로나 팬데믹에서 이제 위드 코로나로 넘어가는 시기이므로 그에 대한 대비가 아닐까 싶다.


  Part2 위기 편에서는 인류가 당면한 여러 위기에 대해 말한다. 식량위기, 에너지 위기뿐 아니라 지정학적인 위기와 마지막으로 우리 모두가 걱정하고 있는 기후 위기까지. 물론 기후 위기를 극복하고 환경을 살리기 위해서는 답은 정해져있지만 주식 투자를 하는 입장에서는 조금 냉정하게 바라봐야 할 필요도 있을 것이다. 이런 위기 속에서 나의 자산을 늘릴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고민해야 하는 것이다. 생소한 용어들도 나오고 처음 이름을 들어보는 기업들과 관련된 생산 제품들을 보면서 아직도 배워야 할 것이 많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런 것도 제대로 모르면서 주식에 대해 잘 아는 양 처음 투자하는 사람들에게 전문가인 양 떠들어 댄 것이 조금 부끄러워졌다.



  Part3 매크로 환경 편에서는 내가 생각하는 매크로 방향과는 조금 달랐다. 물론 나 역시도 스스로 판단한 것은 맞지만 책을 쓴 시점으로부터 갑작스러운 외환 시장의 변화가 생겨서인지 아니면 미래는 아무도 예측할 수 없다고 의견인지 고환율과 고금리를 예측하고 있다. 단순히 2023년도 고환율이 예상되니 이에 대한 대비를 하라는 것으로 받아들일 수도 있지만 어차피 경제는 돌고 도는 것이므로 고환율, 고금리 시대에 투자 전략을 스스로 수립하고 미래를 예측하는 것보다 대응하는 것이 맞는 것이다. 단순히 2023년의 매크로 환경을 예측한다기 보다 대응하는 것에 대해 알려주는 것이다. 2023년 이런 종목이 유망하니 투자하라기 보다 산업별 전망과 위기 등에 대해 알려주고 스스로 공부하라고 말해주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