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나만을 위한 레이 달리오의 원칙 - 일과 삶의 성공을 위한 나만의 원칙 만들기
레이 달리오 지음, 조용빈 옮김 / 한빛비즈 / 2022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나의 인생은 남이 대신 살아 줄 수 있는 것은 아니기에 어려움이 있어도 스스로 극복해나가야 된다고 생각한다. 인생에 굴국이 없고 평탄한 삶을 살아간다면 행복한 것이 아니라 따분하고 재미가 없을 것이다. 힘든 프로젝트를 끝내고 나서 번아웃 현상이 나타나는 것은 그동안 나를 짓누르던 커다란 문제가 해결되어 스트레스로부터 해결되었다는 안도감도 있지만 다시 뭔가 신나는 일을 찾고 있는 나의 모습일 것이다. 사람마다 차이는 있게 마련인데 이런 삶을 원하지 않는 사람들도 많을 것이다. 그렇다면 나는 어떤 사람인지부터 파악을 해봐야 할 것이다. 보기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는 방식이나 "아니다 ~ 그렇다"를 선택하는 방식이 다소 식상해 보일 수도 있지만 누구보다 나를 잘 아는 사람이므로 스스로 점검해 보는 것이 가장 정확하다고 생각한다. 책을 그냥 읽는 것이 아니라 읽으면서 스스로 본인에 대해 판단을 하고 체크를 해가면서 나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생각을 해봐야 할 것이다. 노래 가사에도 내가 나를 잘 모른다는 말이 있는데 그만큼 나 자신에 대해 파악하는 것도 힘들다는 의미는 아닐까 싶다. 내가 생각하는 나의 가치관과 내가 가장 소중하게 생각하는 것에 대해 스스로 답을 적으면서 원칙에 대해 더 깊이 생각할 수 있게 되었다.
인생을 살면서 문제가 없다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데 현재 나에게 닥친 문제에 대해 당장 해결책을 찾을 수 없더라도 처리하기 위한 최선의 원칙을 도출해 보는 것이다. 인생을 살면서 우리가 겪는 문제는 워낙 다양하고 또 어떤 문제가 우리를 괴롭힐지 모르기에 모든 문제에 대한 해답을 구할 수는 없기에 스스로 해결해야 한다. 다만 그런 문제에 굴하지 않고 스스로 해결책을 찾아내야 한다. 다른 사람들로부터 조언을 구하지는 못하더라도 책에서 말하는 대로 원칙을 배워볼 수는 있을 것이다. 내가 보기에 다른 사람들의 강점이라거나 내가 닮고 싶은 사람의 원칙을 스스로 찾아내어 기록해 보면서 스스로 답을 찾아가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인생에 낙이 없다고 말을 하거나 OO가 나의 유일한 낙이라고 말하는 경우가 많다. 인생에 뚜렷한 목표가 없고 그냥 물 흘러가듯이 세월 가는대로 하루하루 살아가는 일상을 선택한다면 힘든 현실을 견뎌내기 힘들 것이다. 목표를 세우게 되면 당연히 문제점이 나오기 마련인데 그게 금전적인 문제이든 나의 개인적인 체력이라거나 재능과 같은 문제라 하더라도 포기하지 말고 해결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는게 중요하다고 본다. 현재 나의 상황에서 도저히 불가능하다면 차선책이라도 제시해볼 수 있을 것이다. 근본 원인을 찾아내고 해결 방안을 스스로 제시해 보아야 한다. 근본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도저히 나의 능력으로 해낼 수 없다고 좌절하지 말고 가능한 계획을 수립해보는 것이다.
근본적인 원인에 대해 해결을 찾다 보면 가장 큰 장애물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이런 장애물에 대해 스스로 극복하려는 자아와 어차피 해결 못하니 그냥 포기하라는 또 다른 자아가 내 안에서 격렬하게 싸울 것이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우리는 장애물을 극복하는 것이 항상 배워왔던 방식이지만 말처럼 쉬운 것은 아닐 것이다. 당연히 실패도 하고 실수를 거듭할 수도 있겠지만 우리는 이로부터 배워나가도록 진화하였다.
우리의 인생을 큰 흐름으로 보면 삶의 경로는 대략 3단계를 거친다고 하는데 출생에서 사망까지 여러 가지 고난과 좌절을 겪지만 우리가 사는 목적은 무엇보다 행복한 인생을 살기 위함이다. 인생의 경로를 그냥저냥 세월이 흘러가는 대로 보내지 말고 의미 있게 보내고 싶다면 나만의 원칙으로 나의 경로를 찾아가라고 조언해 주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