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혼자만 알고 싶은 실전 심리학 - 사람의 속마음을 거울처럼 들여다본다
왕리 지음, 김정자 옮김 / 미디어숲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심리학에 대해 공부하지 않은 사람들도 알게 모르게 심리학을 묘하게 활용한다는 것을 나이가 들어가면서 경험을 통해 잘 알고 있다. 특히 장사를 하는 사람들이 이런 인간의 심리를 잘 활용하는데 현대에서는 마케팅에 활용된다고 말을 한다. 예전에는 물건 가격이 마지막 자리가 9로 끝나는 경우가 많지 않았는데 요즘은 대부분의 물건 가격이 9,900원처럼 끝자리가 애매하게 되어 있어 마치 물건값이 저렴한 것처럼 보여준다. 심지어는 20% 세일한 가격이 정가가 되도록 원래 가격을 조금 이매하게 책정을 하기도 한다. 이 방식은 이제 너무나 익숙해졌는데 이제는 다른 방식으로 접근을 한다. 일부러 정수로 된 가격을 제시하지 않아 소비자로 하여금 판단을 흐리게 만들어 본래 가치가 얼마인지 헷갈리게 만든다.


  심리학에 빠질 수 없는 내용 중 빠질 수 없는 것이 남녀 간의 차이이다. 남자와 여자의 뇌 구조 자체가 다르다는 것을 인정하고 있는데 누구나 당연히 여기는 것은 남자는 멀티태스킹에 확실히 약하다는 것이다. 운전을 하고 있는데 옆에서 계속 말을 시키면 엉뚱한 길로 빠지기도 하는 둥 한 번에 두 가지 이상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데 문명 생활 이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이것뿐 아니라 남녀의 차이는 원하는 이성을 선택할 때도 달라진다. 남자는 자신의 후손을 많이 남기고 싶어 하지만 여자는 임신을 하게 되면 10개월을 뱃속에서 그리고 또 출산을 하더라도 다음 임신까지 수개월이 걸리므로 최대한 배우자를 제대로 선택하고 싶어 할 것이다. 이런 이유로 남자는 쉽게 여자들에게 마음을 주지만 금세 다른 이성에게 관심을 갖게 된다. 책에서 연애에 대해 정답을 알려주지는 않지만 보통의 여자와 남자들이 호감을 갖는 이성이 누구인지에 대해 알려준다. 가식적으로 보일지라도 이성 교제를 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문제점이 무엇인지 확인하기에는 충분하다고 본다.


  동물과 다르게 바디랭귀지와 표정을 통해 나의 감정을 표현하거나 숨기기도 한다. 반대로 상대방의 행동을 보고 나도 모르게 행동이 누그러지기도 하고 경계심을 늦추기도 한다. 잘만 활용한다면 원하는 계약을 성사시킬 수도 있고 이성에게 훨씬 자연스럽게 다가갈 수도 있다. 자선 모금을 담당하는 임무를 맡게 되었을 때 최대한 많은 사람들로부터 관심과 모금을 끌어내는 것이 관건일 텐데 사람들이 관심을 갖지 않는다고 투덜거리기 전에 잘못된 부분은 없는지 먼저 둘러보는 지혜도 알려준다. 행동에 담긴 심리학을 보면 공감하면서도 피식 웃음이 나기도 하는데 자동차는 승차감보다 하차감이 중요하다는 말처럼 왠지 모르게 어깨가 으슥해지는 사람들이 있다. 자신이 마치 지위가 높아졌거나 자본주의 사회에서 많은 부를 거머쥔 것처럼 행동하는 것이다. 운전하면서도 나도 모르게 경차가 나보다 먼저 가면 괜히 추월하고 싶고 고급 승용차는 당연한 듯이 먼저 보내주는 행동. 어쩌면 당연한 것인지도 모른다. 그렇면서 나도 스테레오 타입의 오류를 범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돌아보는 계기가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