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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첫 모빌리티 수업 - 탄소중립시대, 일상 구석구석 스며든 모빌리티 이야기
조정희 지음 / 슬로디미디어 / 2022년 5월
평점 :
모빌리티가 이동 수단을 말하지만 이제는 단순한 이동 수단을 의미한다는 것이 아니라 그 이상을 의미한다는 것은 누구나 잘 아는 사실이다. 도보로 출퇴근을 하지 않는다면 누구나 모빌리티를 이용할 텐데 이제는 그 범위가 아주 다양해졌다. 자전거를 타고 출퇴근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요즘은 전동 킥 보르를 대여하거나 직접 구매해서 타는 모습을 많이 보게 된다. 이동 수단이 다양해지면서 사고도 그만큼 늘어나고 있는데 관련 법규가 아직 받쳐주지 못하고 있는데 20년쯤 전만 해도 우리나라가 교통사고 사망률 세계 1위라고 했는데 이제 사람들 의식 수준이 변하여 사고와 난폭운전도 많이 줄어든 것 같다. 물론 CCTV나 블랙박스의 영향도 크겠지만. 지금은 한창 문제가 되고 있는 전동 킥보드 문제도 해결책을 찾아는 갈 것이라 보고 있다.
사실 이런 문제점을 어떻게 극복해야 할지 해결책을 제시한다거나 도심 이동 수단인 UAM의 미래 청사진에 대해 기대를 하였는데 경제 라디오를 계속 듣고 주식 투자를 해온 사람이라면 이미 알고 있는 내용들이 대부분이었다. 테슬라를 단순한 전기차라고 생각하는 사람에게는 분명 도움이 될 것이다. 하지만 테슬라가 바꾸고 있는 모습과 전기차에 대해 조금이라도 알고 있다면 당연히 자율주행차의 기술력과 변화시키고 있는 세상을 이미 인지하고 있다. 테슬라가 자동차 보험도 출시했는데 만약 자율주행차가 거리를 활보하게 된다면 지금보다 자동차 사고는 훨씬 줄어들게 될 것이다. 그렇다면 어떤 판도가 이어질까? 안전에 관련된 장치들이 늘어나게 되면 자동차 보험료가 더 떨어지게 되겠지만 필요한 인프라는 없을까? 자동차에 딸린 카메라가 신호등의 색깔을 다 판독하고 알아서 정지와 출발을 하면 되는 것일까? 아니면 신호등과 자동차가 통신을 할 필요는 없을까? 단순히 탄소 중립과 메타버스에 대한 트렌드에 대한 이야기로만 그친 것이 아쉽다.
자율주행차는 전기차만 가능할까? 디젤이나 가솔린 자동차는 자율 주행이 불가능한 것일까? 아니면 전기차가 대세가 되려고 하고 있는 시점에 자율 주행 차도 함께 급부상하게 된 것일까? 완전 자율주행차는 언제쯤 거리에 돌아다니게 될 것이며 장벽은 무엇일까? 이런 내용은 전혀 없고 모빌리티가 그리는 장밋빛 미래에 대해서만 독자들이 기대하게 만든다. 장밋빛 미래와 메타버스와의 연계가 모빌리티의 모든 것이라 말할 수 있을까 하는 의문이 남았다. 세상이 워낙 급변하고 있어 전문가들도 10년 뒤는 예측이 불가능하다고 한다. 다만 5년 뒤라도 제대로 예측하고 대비하고 항상 변화에 눈과 귀를 열어 놓고 준비를 하라고 한다. 꽉 막힌 도로에서 시간 낭비를 하는 모습은 코로나19 덕분에(?) 2년 넘게 잊고 지내고 있는데 미래란 여러 가지 복합적인 요인이 얽혀 있고 한 가지 사건으로만 판단할 수 없다는 생각이 든다. 현재도 그렇지만 모빌리티의 미래에 대해 쉽게 판단하는 것이 과연 맞는 것일까라는 의문을 남긴 채 책을 덮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