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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랫폼 제국의 성공 시나리오 - 구글, 애플, 페이스북, 아마존 스타트업으로 시작해 IT 최강자가 되기까지!
다나카 미치아키 지음, 이용택 옮김 / 이너북 / 2021년 4월
평점 :
우리가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카카오톡이 없는 일상을 상상하기 힘들게 되었다. 우리도 알지 못하는 사이에 일상 속으로 침투했는데 이런 플랫폼들이 국내에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세계적으로 많은 기업들이 존재한다. 가입자들을 늘리기 위해 적자를 감수하고 무료로 서비스를 제공하였는데 지금은 누구도 따라올 수 없을 만큼 막대한 가입자를 확보하고 있으며 주변에 많은 사람들이 함께 사용하고 있어 쉽사리 다른 플랫폼으로 이동하는 것도 쉽지 않다. 도대체 GAFA(Google, Apple, FaceBook, Amazon) 기업들에게는 어떤 숨은 매력이 있는 것일까? 구글의 경우 처음에는 검색 엔진으로 시작하였는데 안드로이드를 바탕으로 스마트폰 OS와 유튜브를 통해 동영상 플랫폼까지 장악하였다. 더군다나 코로나 팬데믹 때문에 온라인 수업이 많이 지면서 유튜브는 더욱 힘을 발휘하게 되었다. 구글이 이런 미래를 예측하고 안드로이드와 유튜브를 인수를 하였는지 알 수는 없지만 흔히 하는 말로 준비된 자에게만 기회가 오는 것은 아니겠는가.
스마트폰을 최초로 만든 회사도 아니고 시장 점유율만 봤을 때 이토록 높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까라는 의문을 남긴 애플의 경우 알만한 사람은 다 알지만 단순히 스마트폰만 파는 회사는 아닌 것이다. 단순히 아이폰이라는 스마트폰을 판매하는 회사가 아니라 소프트웨어를 이용한 플랫폼을 장악하려 한다. 시리라는 인공지능 비서를 통해 빅데이터를 구축하고 더 나아가 애플 카라는 자율 주행 자동차까지 만들려고 하고 있다. 포화 상태인 스마트폰을 넘어서 세상을 변화시키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는 애플이 어떻게 변화할지 모두들 기대를 하고 있는 것이다. 단순히 친구들과 소통하기 위해 사진을 올리는 SNS가 어느새 발전하여 하루에도 수억 장의 사진이 올라오게 되었고 이제 수많은 사진들을 이용해 안면인식 기술을 이용해 빅데이터를 분석하는 회사로 발전하였고 자본금을 바탕으로 이제 새로운 사업에 뛰어들고 있다. 여기저기 쇼핑몰을 찾아다니면서 물건을 구매하는 것을 편하게 해주는 사이트라고 생각했는데 이제 세계인들이 찾는 온라인 쇼핑몰의 최강자가 되었다. 우리도 모르는 사이에 우리의 소비 패턴을 인식하여 자동 주문해주고 내게 필요한 물건을 검색할 필요 없이 SNS에 내가 필요로 하는 물품에 대해 태그만 달아서 등록하면 알아서 자동 추천이 된다.
소위 말하는 MZ 세대들은 자신의 사생활이나 사진이 공개되는 것을 꺼려 해서 인스타같은 SNS에도 본인 사진은 잘 올리지 않는다. 그렇다면 페이스북의 미래는 누구도 장담하지 못할 것이다. 하지만 여기서 페이스북의 혁신이 그친다면 지금처럼 성장하지 못했을 것이다. GAFA뿐 아니라 수많은 스타트업 기업들이 비슷한 아이템을 가지고 비슷한 시기에 시작했거나 혹은 그보다 먼저 창업한 기업들이 지금은 이름 없이 사라졌거나 인수 당하고 말았다. 사라진 기업들은 수없이 많기에 모두 다룰 수는 없기에 책에서는 GAFA 기업이 어떻게 성공하였는지에 대해 다루었다. 조직문화에 정답이 있었는데 CEO의 역량이 많이 좌우하였을 것이다. 다른 기업들이 먼저 성공가도를 어느 정도 닦아 놓은 상태에서 후발주자로 진출하여 플랫폼 제국으로 발전하였는데 다소 보수적인 우리나라 제조업에서는 본받을 필요가 있다고 본다. 물론 제조업과 IT 업종과는 근본적으로 다르기에 동일한 잣대를 댈 수는 없지만 미리부터 한계를 둘 필요는 없다고 본다. GAFA 제국을 위협할 만한 기업들로 손꼽히는 소니나 토요타도 전통적인 제조업 기업이기에 잘하고 있는 사업을 변화시켜야 한다는 부담감을 가질 것이다. 반대로 GAFA 기업들도 한 단계 도약하기 위해서는 다시 변신을 해야 할 것이다. 10년 뒤에 다시 어떤 기업이 플랫폼을 장악할지 아니면 새로운 플랫폼을 구축할지는 알 수 없다. 그 사이에도 계속 변화는 할 것이고 우리의 미래는 누구도 장담할 수 없다. 하지만 기업이 변화를 거부하면 살아남을 수 없기에 우리도 마찬가지 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