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5분, 명화를 읽는 시간 - 내 방에서 즐기는 반전 가득한 명화 이야기
기무라 다이지 지음, 최지영 옮김 / 북라이프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명화에 대한 이야기나 책들이 상당히 많다. 내가 알고 있거나 읽은 책들만 해도 상당하니 많은 사람들이 명화를 주제로 책을 쓰거나 해석을 다르게 하고 있을 것이다. 명화를 보면 당시의 시대상이나 문화 등에 대해 엿볼 수가 있는데 사진도 얼마든지 조작이 가능한 것처럼 화가의 주관이 담긴 그림의 경우 자의든 타의든 수정은 많이 되었을 것이다. 돈을 받고 그림을 그리는 것을 업으로 하려면 취미로 그림을 그리는 차원이 아니기에 때로는 많은 그림을 사진 찍어내듯이 그려내야 했을 수도 있다. 후원자가 확실한 경우는 모르겠으나 그렇지 않았다면 귀족이나 왕족들로부터 돈을 받기 위해 원하는 대로 그림을 그려야 했던 화가의 심정은 고달프고 힘들었을 것이다. 그래서 그림 한 곳에 화가 본인만 알도록 혹은 아주 자세히 살펴보면 알 수 있도록 암호처럼 표시했는지도 모른다. 마치 나의 의도를 알아차리는 이들은 알아서 해석하라고. 동일한 인물을 배경으로 그린 그림이지만 전혀 다른 이미지로 묘사된 것은 단지 주인공이 나이가 들어갔기 때문만이 아니라 시대가 변하였기 때문에 황제나 왕비 자리에서 물러나 처형장으로 끌려가고 있었기에 우아함이나 고상함 따위는 던져버리고 추락한 모습 그대로 표현하였다.


  역사에 대한 기록들을 보고 해석이 분분하듯이 명화에 대해서도 마찬가지가 아닐까 싶다. 마리 앙투아네트의 말에 대해서 말이 많듯이 사진에 대해서도 의견이 분분하다. 저자들을 모두 한자리에 불러서 3자 대면을 할 수 없고 지금에 와서 고증을 한다는 것도 불가능하지만 중요한 것은 이런 논란이 많을수록 작품들은 더욱 유명해지기 마련이다. 화가들이 이런 논란을 예측하고 그림을 남겼는지는 모르겠으나 많은 스토리를 담고 있을수록 오랜 세월 사람들의 구설수에 오르내리고 그러면서 꿈보다 해몽이라는 말 그대로 여러 가지 분분한 의견들이 나올 것이다. 요즘은 잘 모르겠으나 결혼하기 전에 찍는 웨딩 화보의 경우 지나친 설정이나 뽀샵 처리를 하여 본래의 모습과 전혀 다른 작품이 탄생하기도 하는데 그림으로 그려내는 것은 얼마나 심하게 왜곡 시킬 수 있겠는가? 여태껏 우리가 잘 못 알고 있던 명화의 배경에 대해 이미 많은 작품들이 설정으로 밝혀졌지만 책을 읽으면서 알게 된 확실한 사실은 내가 알고 있는 것보다 훨씬 많은 작품들이 반전이 숨어 있다는 것이다. 그 반전이 설정에 대한 것일 수도 있고 또는 화가의 흑역사일 수도 있다.


  백마를 타고 먼 곳을 손가락으로 가리키는 늠름한 나폴레옹의 모습은 어릴 적 참고서의 표지 모델로 잘 알려졌는데 이미 밝혀진 대로 알프스산맥을 넘기 위해 백마 대신 노새를 이용하였다. 그렇지만 사기를 위해서 그리고 많은 병사들을 징집하기 위해서는 그 정도의 뻔한 설정은 애교일 것이다. 황제나 왕비를 실제보다 훨씬 젊게 우유 빛깔 피부를 지닌 것처럼 그린 것은 후원자에 대한 예우였을까? 그림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시절에는 저게 왜 명작일까?라는 의심도 하였지만 마치 실물을 보는 듯한 착각이 들 정도로 정확하게 묘사를 한 것을 보면 물감이나 염료가 제대로 발달하지 않은 시대에 수백 년이 흘러도 보존되도록 한 것을 보면 놀랍기만 하다. 두 자리 숫자와 세 자리 숫자가 주는 느낌이 달라서였을까? 101가지 명작들에 대해 좁은 지면에 표현하다 보니 많은 내용을 생략해야 했을 것이다. 한가지 주제에 대해 짧은 기간 동안 장시간 투자하는 것보다 짧은 시간 5분에서 10분이더라도 오랜 기간 동안 투자한다면 어느새 실력이 업그레이드되어 있을 것이라고 한다. 명화를 보는 안목이나 지식을 넗히는 것도 마찬가지가 아니겠는가? 가까이에 두고 매일 5분씩이라도 명화를 읽는데 투자하고 더 자세히 알고 싶으면 다른 책을 참고하라는 저자의 의도일 것이다. 물론 그런 책의 경우 잠들기 전에 10분을 못 넘겨서 숙면으로 유도할 수도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