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재테크 트렌드 2020 - 최고 전문가 5인의 2020 투자 전략
김학렬 외 지음 / 아라크네 / 2019년 11월
평점 :
절판
지금은 조금 분위기가 사그라들었지만 2000년 초부터 후반까지는 그야말로 재테크 열풍을 넘어 광풍이었다. 객장에 아기를 업은 엄마가 나타나면 상투라는 말이 있다고 하는데 거의 그 정도 수준이 아니었다 싶다. 그래도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재테크에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으며 연말이 지날 때쯤이면 어김없이 OOO 트렌드 2020이라는 책이 출간된다. 예나 지금이나 변하지 않는 불변의 진리는 공짜로 쉽게 돈 벌 수 있는 방법은 없다는 것이며 누가 나에게 알아서 돈 벌어라 하며 좋은 정보를 가져다주지 않는다는 것이다. 부동산 임대업을 하면 가만히 앉아서 돈을 벌 수 있다고 착각을 하는 사람들도 있는데 그게 사실이라면 누가 어렵게 사업을 팽창시키려고 하겠는가? 차라리 그 시간에 땅이나 상가 보러 다니고 경매에 참가하면 될 것이다. 우리가 위인전을 읽으며 죽을 고비를 몇 번이고 넘긴 위대한 영웅이라고 칭송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영웅이 되기 전에 생명을 잃었기에 기억되지 못하는 것이다. 수백 혹은 수만 대 1의 경쟁을 뚫고 그 자리에 올랐기에 우리는 영웅이라 칭송하고 위인전에서 만날 수 있는 것이다. 재테크라고 예외는 아닐 것이다. 누가 부동산으로 수억을 벌었다더라. 주식으로 10배의 차익을 남겼다더라는 말은 많이 들리지만 실패한 사례는 그보다 훨씬 많을 것이다. 이 세상 어디에도 절대 실패하지 않는 방법은 없는 것이다. 책에서는 초반에 이러한 사실에 대해 왜 그런지 이유와 옥석을 가려내는 방법에 대해 소개를 한다. 하지만 책 한 권에 이런 모든 내용을 담을 수는 없는 법. 비싼 물건일수록 그만큼 값어치를 하고 상대적으로 저렴한 물건이라면 딱 그 가격만큼의 값어치를 하는 것이다. 책이라고 예외가 있을 수는 없다.
2020년에 어떤 트렌드가 대세일지는 아무도 모른다. 재테크의 전략에 대해서 누가 이렇다더라 말하더라도 우리는 곧이곧대로 믿을 수가 없다. 내가 예측한 방향이 맞을 것이라고 독자들을 설명하려면 팩트가 필요하다. 가장 근거 있는 것은 과거에 예측했던 내용의 정확도 일 것이다. 중학교 때 공부 잘하던 학생이 고등학교에 가서도 공부를 잘 할 것이라는 우리의 믿음처럼 말이다. 물론 아닌 경우도 많지만. 재테크하면 빠질 수 없는 것이 부동산, 주식, 채권, 금리, 외환, 금 정도가 될 것이다. 누구도 정확한 예측은 할 수 없고 과거와 현재의 Fact를 가지고 논해야 하는데 사람마다 바라보는 시각이 다르기에 해석도 모두 다르다. 내년에 금값이 상승한다 혹은 달러가 약 보합세를 이룰 것이라는 예측을 그대로 믿고 소위 말하는 몰빵을 하는 것은 재테크에서 절대 해서는 안되는 어리석은 짓이다. 비가 올 것 같으면 우산을 준비해야 하지만 미리 펼칠 필요는 없는 것이다. 비가 올지 안 올지는 아무도 장담하지 못한다. 그래서 비가 올 때를 대비하고 비가 올 확률이 높다면 조금씩 배팅을 늘려가면 되는 것이다. 금융시장에 대한 전망은 방향성만 밝힌 것이 아니라 그 이유와 배경까지 곁들였기에 독자들이 참고하기에는 좋다고 생각된다.
내가 보유한 자산을 잘 관리하고 늘려나가는 것이 재테크의 가장 큰 목적이라 생각하는데 과거에는 돈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 거의 금기시되다시피 했다. 이웃 간의 정을 소중히 하고 개인주의보다는 공동체 의식이 강했으나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었다. 나 스스로 내 자산을 관리하지 않으면 누구도 지켜주지 못한다는 사실은 잘 알고 있다. 소중한 나의 자산 어떻게 관리하고 늘려나갈 것인지 학습하고 투자에 대해 판단해야지 전문가의 말이라고 무턱대고 믿을 수는 없는 법이다. 이번에 독일 국채 관련 파생상품에 투자하였다가 엄청난 피해를 본 사례를 보면 잘 알 수 있다.
보험에 대한 설명도 나오는데 재테크 중에서 가장 어려운 것이 보험이 아닐까 싶다. 어려운 전문 용어들이 많이 나와서 잘 이해를 하지 못하는데 보험에 대해서만 설명하려고 해도 책 한 권으로는 부족할 것이다. 책의 내용으로 모든 것을 이해하려고 하지 말고 스스로 학습하라는 의미로 받아 들어야겠다. 공유 숙박에 대해 책에서는 아주 극찬을 하였는데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가장 실망한 부분이다. 성공 사례에 대해 소개를 하였지만 어디까지나 성공 사례에 불과한 것이다. 어떤 기자가 쓴 글을 보면 택배 회사에서 부지런히 일하면 금방 부자가 될 것 같지만 현실은 다른 것이다. 첫 술에 배부를 수 없고 책 한 권으로 모든 재테크에 대해 달인이 될 수는 없는 것이다. 이 한 권이면 끝난다는 것 역시 최고의 거짓말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