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가는 길이 꽃길이다 - 누가 뭐라고 해도
손미나 지음 / 한빛비즈 / 2019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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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잘 쓰시는 손미나 작가의 신작이 나왔다. <내가 가는 길이 꽃길이다> 아버지를 잃은 상실감이 많이 표현되어 안타까웠던 책이다. 그런데 그만큼 인자하시고 좋으신 분 같았다. 사람마다 복을 타고 난다는 데 손미나 작가는 부모님 복을 타고 난 것 같았다. 특히 고3 방학 때 브레이크 타임을 가지게 한 아버지의 배려에 '와~' 싶었다. 전공을 택할 때 아버지의 멘트도 진작 읽었다면 싶었고. <내가 가는 길이 꽃길이다> 라고 생각하며 사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 앞으로는 이 책 제목 처럼 "내가 가는 길이 꽃길이다" 라고 생각하며 살아야겠다. 항상 뭔가에 쫒기듯이 살아갔었다. 무언가 되려고 살았었다. 내 존재 자체로 의미가 크다는 건 요새와서 깨닫고 있다.

 

당신은 이미 존재 자체로 위대합니다.

(p.295)

 

손미나 작가의 베프 레이나 이야기를 읽을 때는 마음이 훈훈해졌다. 다른 국가에서 서로 다른 일을 하며 살아가는 친구가 어찌 그리 잘 맞을까. 생각해보면 내게도 레이나 같은 친구가 있었다. 레이나와 같은 국가 출신인데 그 친구는 한국에 일하러 왔었다. 어쩌다가 나랑 친구가 되었는데 그렇게 잘 맞을 수가 없었다. 내가 힘든 일이 있었을 때 그 친구는 자기 일처럼 위로 해주었다. 지금도 한국에 있었으면 좋겠지만 각자의 길을 가고 있다.

 

삶은 유한하다. 그리고 우리는 그 끝이 언제인지, 어떤 식으로 다가올지 모른다.

(p.283)

손미나 작가 말고 친구 S의 사고를 계기로 삶에 대해 다시 생각해본 경험을 얘기해 놓고 있었다. 난 처음엔 손작가의 이니셜 S가 아닐까 했는데 읽다보니 일하는 필드가 달랐다. 아무튼 내일 무슨 일이 일어날 지 아무도 모르는데 현재를 충실하게 살자고 다시 생각하게 되었다.

결국 인생에는 답이 없다는 사실!

(p.131)

가비 할머니의 결정적인 멘트. 나이 들었다고 모든 걸 다 아는 건 아니라니. 먼저 나이 들어본 인생 선배의 입장에서 솔직한 멘트를 들었다. 30대를 먼저 거쳐본 선배 입장에서 20대들에게 말해주고 싶었던 게 있다고 생각했던 나를 숙연하게 만들어준다. 뭔가 인생에 대해 말하는 책이면 그게 그거 이지 않을까 생각했던 나에게 '이건 달라' 해주는 책 <내가 가는 길이 꽃길이다>

<내가 가는 길이 꽃길이다>는 손미나 작가를 좋아하는 사람들과 손 작가의 전작들에 흥미를 느꼈던 독자들에게 무조건 추천한다. 이 시대를 힘들게 살고 있는 젊은이들에게 마치 '인생학교'를 다니고 있는 것 같은 깨달음을 주는 책이다. 인생이 힘들다는 걸 고난이 있다는 걸 나도 이런 책을 읽고 진작 알았어야했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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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취향을 팝니다 - 콘셉트부터 디자인, 서비스, 마케팅까지 취향 저격 ‘공간’ 브랜딩의 모든 것
이경미.정은아 지음 / 쌤앤파커스 / 2019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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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카페를 순회하는 걸 좋아한다. 인스타에서 핫 플레이스로 뜬 곳을 투어하는 것이 멀리 여행할 수 없는 형편의 내겐 작은 사치이자 낙이다. 언젠가 카페 하나 운영해보고 싶다고 생각하는 나에게 <우리는 취향을 팝니다> 는 나를 위한 책이었다. 최근 몇 년 동안 핫하다는 카페를 방문해 보면 특징이 있었다. 그 곳들은 특별한 테마가 있었다. <우리는 취향을 팝니다> 에서는 제목 자체에서 이미 그것을 캐취한 것이었다. <우리는 취향을 팝니다> 가 처음엔 인테리어 책인 줄 알았다. 그런데 이 책은 사람이 많이 모이는, 잘 되는 가게들의 특징을 말해준다.

완전 내 취향! 인 공간은

이렇게 만들어진다.

(p.97)

(p.101)

우후죽순 생기는 작은 로컬 카페들 가운데 사람들이 많이 방문한다는 곳은 뭔가 차원이 달랐다. 처음엔 다 그곳이 그곳 같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그 곳들은 보이는 것 뿐만 아니라 향도 신경을 쓰고 있었다. 근데 촉각까지 신경쓰는 가는 <우리는 취향을 팝니다> 를 읽고 나서야 깨닫게 되었다. 이 시대를 살고 있는 20~40대 들은 천편일률적인 공간보다는 특색 있는 공간을 좋아한다고 생각했는데 이 책에서도 그렇게 말하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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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결혼을 안 하겠다는 게 아니라
이주윤 지음 / 한빛비즈 / 2019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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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맛 같은 책이 나왔다. <제가 결혼을 안 하겠다는 게 아니라> 라는 책이다. 제목을 본 순간 부터 '아하!' 싶었다. <제가 결혼을 안 하겠다는 게 아니라> 의 저자 이작가님은 전작 <오빠를 위한 최소한의 맞춥법> 에서도 웃음을 빵빵 가져다 주었다. 그녀는 장르를 가리지 않고 작업한다고 했다.  여러 장르를 공부해 나름 글을 열심히 썼지만 공모전에 그 어디서도 상을 받지 못했다는 작가의 소개를 읽고 왠지 눈가가 촉촉해졌다. 나의 또 다른 버전 같이 느껴져서, 그 느낌 아니까. 그래서 심심하고 심심한 6월의 어느 날 여간 공감되는 제목의 <제가 결혼을 안 하겠다는 게 아니라> 책을 집어 들고 공원으로 나왔다.



처음에는 사는 게 가시밭길인 줄 알면서도 나를 낳은 엄마가 미웠다.

(p.87)

무슨 책이 한 문장 한 문장 이렇게 주옥같이 공감이 된다지. 하...요즘처럼 힘든 때 엄마가 날 낳으신 것에 대해 한번 쯤 의문을 가져보지 않은 사람이 있을까? 

 
나는 애 안 낳을 건데? 뭣 하러 나 닮은 애 낳아서 사서 고생하냐? 

(p.45)

난 진작에 엄마는 될 생각이 없었다. 일단 키울 능력이 안된다. 환경도 환경이고... 나같은 애 낳으면...하...생각만으로도 머리가 밤새 하얗게 불타는 기분이다. 내가 우리 엄마 속 썩힌 것만해도 나같으면 백번도 집을 나갔을 것 같기도 하고 해서. 나는 나자신과 그렇게 타협을 했다.

 
이제는 하룻밤을 새우면 이틀을 앓아눕는 나이가 되었기에 잠을 깨우는 그들의 연락이 이만저만 성가신 것이 아니다.

(p.61)

나보다 훨씬 나이드신 분이 이 글을 읽는다면 작가의 되새김처럼 기가차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겠다. 벌써 체력이 그렇게 저질이면 이 힘든 세상을 어찌 살아가겠느냐고. 그러나 내 체력은 내 인생 통틀어 한계점을 찍었다가 겨우 다시 올라오는 중이라 여전히 저질이다. 어쨋든, 이 작가님처럼 나도 한창 때 썸타는 사람들과 새벽 문자질을 했었다. 그러나 이젠 늙고... 밤엔 잔다. 그리고 더이상 그런 것도 없다는 사실. 슬퍼야하나.

<제가 결혼을 안하겠다는 게 아니라 > 책은 결혼하라고 잔소리 하는 부모님을 둔 청년들이 읽으면 정말 공감될 책이다. 뭔가 부모님께 하고 싶은 말을 간접적으로 이 책에서 다 해주고 싶어서 대나무 숲에 혼자 소리지른 후의 개운함 같은 것을 느낄 수 있었다. 글이 하나 하나 공감 되면서 웃기기까지 해서 우울한 날, 자기전에 하나씩 꺼내 읽기를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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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상주의 예술이 가득한 정원 (표지 : 수련)
클레어 A. P. 윌스든 지음, 이시은 옮김 / 재승출판 / 2019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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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상주의 예술이 가득한 정원>

예술을 전공하지 않았지만, 미술을 좋아하는 친구들 덕분에 미술관에 자주 방문하고 있다. 고교시절에는 그림 그리는 건 싫어했으나 운명의 장난인지 해외 여행을 가도 미술관이나 박물관을 꼭 가게 되었다. 이럴 줄 알았으면 그 때 열심히 배워 놓을 껄 싶다. 아는 만큼 보인다고 그림의 까망 눈이 었던 나는 정말 티켓값 아깝게 들어가서 작품들을 제대로 보지도 않고 걸어갔다가 나오는 수단으로 사용했다. 그런 내가 이번에 읽게된 책은 <인상주의 예술이 가득한 정원>이다. 살다 살다 이렇게 예쁜 작품이 많이 실려있는 책은 처음 본다. <인상주의 예술이 가득한 정원> 책 한권으로 우리 집에 작은 미술관이 하나 생긴 것만 같은 느낌이다.


내가 작가 이름은 잘 안보긴 해도 특별히 많이 보이는 작가들은 이름이 안 외워질래야 안 외워질 수가 없다. 그 중에 마네와 모네는 이름이 귀에 쏙 들어와서 기억했는데 그 두 작가의 작품이 많이 실려 있어서 <인상주의 예술이 가득한 정원> 을 받고는 한참동안 그림만 넘겨보았다. 한장 한장 넘길 때 마다 옆에 앉은 어머니가 '와~ 예쁘다'는 탄성을 질렀다. 이 책을 읽으며 나도 엄마도 마네와 모네의 작품을 좋아한다는 것도 새삼 알았다. 


너무 잘 그려서 사진인 줄 알았던 모네의 노트르담 성당 그림이다. <인상주의 예술이 가득한 정원> 이라고 이 책의 이름을 지은 이유를 알 것 같다. 자연, 정원의 그림이 참 많고 그림은 딱 봐도 인상주의 시대에 그려진 것 같다. <인상주의 예술이 가득한 정원> 책을 읽기 전에는 몰랐는데, 인상주의 그림의 특징이 사람을 편안하게 만들어준다는 것이었다.


<인상주의 예술이 가득한 정원>은 미술을 좋아하는 아트 러버 독자들에게 권하고 싶다. 잊어버리고 말 안할 뻔 했는데, 나처럼 미알못 독자들도 걱정하지 마시길. 당신만을 위한 미술을 얘기해주는 전속 해설사가 <인상주의 예술이 가득한 정원>에는 존재한다. 서울대 서양사학과 출신 번역가의 찰떡같은 번역 실력도 눈여겨 봐야한다. 심리가 이유 없이 불안한 요즘 사람들에게도 미술 치유 개념으로 추천해주고 싶다. 몸이 지치고 마음이 피로할 때, 그냥 아무말 없이 혼자 이 책 한권 뒤적 뒤적 하고 자면 꿀잠 잘 수 있을 것 같다. 미술관 티켓이나 공연 한번 보는 가격에 집에 작은 인상주의 작품만 있는 미술관 하나 들여놓고 싶은 사람 있나요? 프린팅이 정말 잘 되어 있어서 칼로 잘라서 작은 액자에 넣어 놓고 싶은 충동이 생길 수도 있으니 주의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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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를 입는 시간 - 영혼을 위한 7가지 절대 습관
켄 시게마츠 지음, 정성묵 옮김 / 두란노 / 2019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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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에 읽었던 책 <벌거벗은 그리스도인>에서는 벗었다. 이번엔 입을 차례다. 그래서 <예수를 입는 시간>을 읽어 보려고 한다. <예수를 입는 시간>의 저자는 켄 시게마츠 목사님이다. 일본 교회 목사님인가? 하고 봤더니 밴쿠버 텐스교회 목사님이셨다. 이 분 도쿄 '소니(Sony)' 에서 일하시다가 목회자가 되셨다고 한다. 원래 목회 하시던 분 보다 난 이렇게 어떤 터닝 포인트로 인해 목회로 방향을 바꾸신 분들의 설교가 흥미로웠다.

고통 속에서 하나님의 사랑을 

경험하고 나니 무엇이 가장 중요한지가 분명해졌다.

(p.53)

나도 고통의 시간을 겪으며 살았다. 그 힘든 시간 동안 나를 견디게 해준 것은 주님의 사랑이었다. 잘 먹지도 못하고 몸의 세포를 죽이게 하는 약을 투여하는 시간 동안은 정말 힘들었다. 그 때 나는 찬양을 부르며 위로를 받았다. 그래서 켄 목사님이 말하는 이 문장이 내겐 더 와 닿았다.

 
오랫동안 넌 거물이 되어야 한다는 

압박감에 시달려 온 것 같아.

(p.113)

켄 목사님도 한국 사람과 비슷하게 잘해야 한다는 압박감이 있다는 사실이 공감되었다. 그도 패배자 취급 당하기가 싫어서 그렇게 일을 열심히 했다고 한다. 그 버릇이 아직도 계속되어서 캐나다에서 목회를 하는 지금도 친구가 자신에게 저렇게 말한다고 했다. 나도 한 때는 엄청난 거물이 되기 위해 살았다. 맨날 무엇인가에 쫒기듯 살았다. 그렇지만 켄 목사님은 말한다. '우리의 영혼은 하나님과 교제하는 영역이며, 우리의 진정한 행복을 결정하기 때문에 영혼을 방치하는 일은 아주 큰일이다.(p.25)'라고 한다. 그 말씀대로 나도 내 영혼을 방치하지 않으려고 한다.

하나님은 완벽한 사랑으로 우리의 거부당한 상처를 치유함으로써 우리를 두려움에서 보호해 주신다.

(p.56)

플루티스트 송솔나무나 사키코 사모님 처럼 주님의 음성을 직접 들은 이야기도 흥미로웠다. 나도 요즘 주님의 음성을 듣고 싶은 마음에 기도하지만 그 무엇보다도, 기도 응답을 들어주시는 것만으로도 정말 감사하다고 생각한다. 응답 해주셨다는 것이 나의 기도를 듣고 계신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두려움에서 보호해주시는 주님 덕분에 하루하루가 행복하다.

 
조용히 앉아 하나님이 하나님이시고

우리가 하나님이 아니라는 사실을 기억하는 것이야말로 하루를 시작하기에 가장 좋은 방법이다.

(p.96)

<예수를 입는 시간> 은 교회의 사랑방 모임에 쓰이기 적합한 책이라 생각한다. 배울 점도 많고 쉽게 적혀 있으면서 각각의 챕터가 끝나고 '잠시 멈추기' 에서 생각하며 함께 나눌 수 있는 책이기 때문이다. 내가 경험했던 기존의 사랑방에서 사랑하는 책들은 왜 그렇게도 어려운지 가끔은 책 때문에도 사랑방에 나가고 싶지 않다. <예수를 입는 시간> 이라면 결석하던 나같은 사람도 사랑방에 매일 도장찍고 싶어지게 만드는 책이다. 개인적으로 두란노에서 나온 책 중에 <예수를 입는 시간>이 인상 깊게 좋았던 책이라서 크리스천 독자들에게 후회없이 추천하고 싶다. 마지막으로 이 글을 읽는 분들은 이 문장을 기억하며 살았으면 좋겠다.



우리는 어떤 일도 '하기' 전에 단순히 존재한다는 이유만으로 창조주께 사랑을 받고 있다.

(p.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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