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식 - 현대인이 잃어버린 안식의 참 의미를 말하다
아브라함 J. 헤셸 지음, 김순현 옮김 / 복있는사람 / 2007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아브라함 조슈아 헤셸. <안식>. 복있는 사람.

<안식>의 저자 아브라함 조슈아 헤셸은 유대교 사상을 공부한 것에서 그치지 않고 실천적인 학자, 종교인으로 살았다. 특히 구약성서에 나오는 예언자들에 대한 관심이 많았고, 그런 관심을 현실에 적용하는 것을 주저하지 않았다. 적극적으로 여러 시민 인권 운동을 이끌거나 참여했고, 종교 간의 대화에도 힘을 썼던 다양한 이력을 가진 유대교 신학자이다.

<안식>은 <예언자들>과 함께 한국의 개신교회들에 가장 많이 알려진 저자의 책인데, 유진 피터슨, 마르바 던과 같은 영성 신학자들에게도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분량은 많지 않아도 그만큼 성서가 담고 있는 안식(일)의 개념을 응축하여 현대인들에게 잘 소개하는 책이라 할 수 있다.

그가 이 책에서 말하는 바는 ‘시간의 건축술로서의 안식일’이다. 탁월한 비유다. 문명을 세운 모든 인류가 공간을 차지하고 물질을 풍성하게 얻는 것에 중요한 가치를 두었지만, 성서는 그보다 중요한 가치가 있다는 것을 보여 주는 주장이다. 이 말은 공간과 물질을 폄훼하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공간과 물질의 가치가 안식일을 지키는 것을 통해서 회복될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우리는 안식일을 지키면서 공간과 물질보다 우리에게 중요한 것이 생명이라는 것을 기억할 수 있고, 우리에게 생명을 주신 하나님을 찬양할 수 있다. 우리가 안식일을 통해 생명과 하나님을 기억하면서 우리의 존재가 평일이 아닌, 안식일을 위해 존재한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다.

성경은 시간의 중요성을 보여 주는데, 특히 안식일을 강조한다. 성경에서 처음으로 거룩하다는 개념이 사용된 것은 다름 아닌 안식일이다. 하나님께서 지으신 것들은 선했으나, 안식일을 복되게 하셨고 거룩하게 하셨다. 예언자들은 하나님의 집보다 하나님의 날에 대해서 외쳤다. 안식일은 하나님의 말씀이 인간에게 수여될 수 있는 유일한 날이다. 하나님의 집은 예루살렘에 있었으나 신성함이 장소에 매이지 않는다.

저자가 말한 것들 중에 “안식일에는 수고와 피로를 삼가야 한다. 심지어 피로를 느낄 만큼 하나님을 섬기는 행위도 삼가야 한다.”는 말이 특이 인상적이었다. 주일에 너무 많은 봉사로 지치는 성도들이 떠올랐기 때문이다. 일주일 내내 공간과 물질에 치여 고생한 성도들중에 상당수가 주일에도 쉬지 못하고 소모만 된다고 느낀다.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하여 비대면 예배를 드리면서 적지 않은 분들이 진짜 안식을 경험한다고 말하는데, 저자가 책에서 말하는 여러 가지 이야기들과 성도들의 이야기가 엮이며 코로나 이전의 교회 모습을 고민하지 않을 수가 없었다.

공간과 물질을 더 많이 갖기 위해 시간을 쪼개는 사람들에게 단 하루, 그 순서를 과감하게 바꾸는 날이 안식일이다. 일주일에 단 하루이지만, 반복해서 그날을 지키는 가운데 우리는 시간 가운데 영원한 집이 이미 세워지고 있음을 보게 될 것이고, 그것에 더욱 비중을 둔 삶을 살아갈 수 있을 것이다.

다시 읽어도 새롭고, 빠르게 읽을 수 없었던 책이다. 아마도 또다시 읽어야 할 것 같다. 그만큼 내가, 그리고 섬기는 교회가 저자가 말하는 안식의 상태 혹은 안식일을 지키는 모습과 거리가 멀어 보이기 때문이다. 모르긴해도 나와 비슷한 고민을 하는 분들이 적지 않을 것 같다. 아직 읽어보지 못한 분, 코로나 이후의 교회에 대해 고민이 많은 분에게 특히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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