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단단 프로젝트 - 15주 운동 프로그램으로 몸과 마음을 단단하게 만드는
김민철 외 지음 / 성안당 / 2025년 10월
평점 :
[출판사가 제공하는 책으로 개인의 주관대로 작성된 글입니다.]
운동에 관한 책은 많고 또 세부적인데요, 체력 증진을 위한 입문서 격의 운동서적이 나와서 눈길을 끌었어요. 더구나 요즘 가족이 재활병원에서 운동치료를 받고 있는 터라 추후 퇴원 후 어떤 운동으로 이어갈지도 모색 중이라 운동 가이드북이 필요했어요. 물론, 병원이나 마트, 보배의 학교 오갈 때 계단 오르거나 걷는 게 운동의 전부인 저에게도 필요한 책이지요. 집에 오는 새 책은 모두 관심을 가지는 보배도 이 책을 한 페이지씩 넘겨보더니, 책 속의 운동을 자기도 같이 하겠다네요.
이 책은 15주 프로그램으로 매주 4일씩 다른 종류의 운동이 소개되어 있어요. 총 60가지 운동 프로그램이 실려 있답니다. 각 운동마다 큐알코드가 나와 있어서 동작을 따라할 수 있고요. 현재 중학교, 고등학교 체육교사인 다섯 명의 저자들은, 꾸준한 운동을 결심한 청소년과 일반인들에게 실천 가능한 운동 프로젝트를 제안합니다.
이 책의 취지는 몸과 지식, 마음을 모두 단단하게 만들자는 거예요. 가령 마음을 단단하게 하기 위해 자신만의 루틴이 중요하다는 것, 목표 달성을 위한 환경을 만들자는 것, 명상 등 운동 실천을 지속할 수 있는 마음자세를 알려줍니다. 지식 단단 편에서는 준비 운동의 중요성, 건강한 체중 관리, 달리기의 효과 등 유익한 건강 정보를 담았어요. 핵심인 몸 단단 편에서는, 그날에 해당하는 운동의 세부 동작 사진을 보여주면서 주의할 점과 난이도 조절도 해볼 수 있게 해줍니다.
특히 심혈관 건강과 운동, 인지 기능에 도움을 주는 운동에 대한 정보는 재활병원에서 치료받는 가족이 계속 명심할 내용이라 더 주목해봤어요.
보배와 함께 첫날인 웨이브 니 푸시업 동작부터 해봤는데요, 소위 고양이 자세로 요가나 스트레칭에서 많이 나온 동작이라 둘이 어렵지 않게 했지요. 다음 동작도 계속하려는 보배를 만류하고 하루 한 동작씩이라고 상기시켰고요. 대체로 맨손 동작 위주인데 덤벨이 필요한 것도 있고 바벨 등 보조장치를 동반한 몇 동작도 있어요. (그런 보조장치가 없을 때 대체할 만한 팁을 제시해주면 더 좋았을 텐데 하는 아쉬움이 좀 듭니다.)
2025년 11월, 지금부터 해도 15주면 내년으로 넘어가는 시점이에요. 몸이 움츠러들고 움직임이 적어지는 요즘에 이 책으로 운동 습관을 가져보면 좋겠어요. 건강에 관해서 몸도 지식도 마음도 단단해지는 기초를 다져보기 위해서요. 이 책으로 꾸준한 운동 실천을 다짐하는 모든 분들! 파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