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세계 탐험단 조선왕조실록 1 : 정조 - 개혁을 이끈 소통의 군주, SEL + 한능검 워크북 수록 ㅣ 이세계 탐험단 조선왕조실록 1
하지강 지음, 김기수 그림, 서울대학교 뿌리깊은 역사나무 감수 / 서울문화사 / 2026년 1월
평점 :
[출판사가 제공한 책으로 개인의 주관대로 작성된 글입니다.]
올해 초2가 된 보배는 아직 학교에서 역사를 배우지 않을 거예요. 그래도 학습만화를 통해 학교 수업을 듣기에 앞서 역사에 흥미를 가지면 좋겠다고 생각했지요. 어떤 책이 좋을까 검색하는 가운데 신간이 눈에 띄었어요.
이세계 탐험단의 조선왕조실록, 그중에 첫 번째 시리즈로 정조 편이라니 안 볼 수가 없는 책이에요. <바둑전쟁 신들의 게임>을 쓴 하지강 글작가, <쿠키런 서바이벌 대작전>을 그린 김기수 그림작가, 서울대학교 역사교육과 김태웅 교수와 대학원생들의 역사 연구 모임인 서울대학교 뿌리깊은 역사나무가 감수한 책입니다.
리멤브리아 왕국의 쌍둥이 왕자와 공주인 렘과 엠버, 역사 체험을 돕는 프로그래밍 된 가이드 해치몬, 이번 시리즈의 주인공 정조 이산이 등장 인물로 나와요. 신성한 돌인 메모리엄이 빛을 잃은 가운데, 렘과 엠버는 조선왕조실록을 바탕으로 만든 가상 현실로 여행을 떠나게 됩니다. 각 왕들의 시대로 이동해 미션을 수행하는 것인데요, 정조 편의 미션은 다음과 같아요.
1 이산을 웃게 하라
2 정조를 지켜라
3 정조의 꿈을 완성하라
판타지 캐릭터들이 각 미션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정조의 아버지 사도 세자가 뒤주에 갇혀 숨진 사건, 대리청정, 인재 등용의 관문인 규장각과 초계문신제, 홍국영의 몰락, 왕의 군대인 장용영, 수원 화성 건립 등 굵직굵직한 서사를 읽어갈 수 있어요. 렘과 엠버가 미션을 완료한 이후, 그동안 함께했던 젤로스의 정체가 수수께끼로 다가오면서 1권이 끝납니다. (다음 권에 대한 기대감 증폭!)
책 말미에서 정조의 자기소개, 사회 정서 역량, 한눈에 보는 정조 연표도 확인해볼 수 있어요. 특히 어렸을 때 아버지 죽음의 비극을 겪은 정조가 마음을 다잡고 훌륭한 왕이 될 준비를 했다는 대목은, 회복탄력성의 중요성을 일깨우며 어린이들에게 교훈을 줍니다.
책 중간중간 정조실록의 글귀도 살펴보고, 판타지 캐릭터들의 활약도 흥미롭게 읽어갈 수 있어요. 부록인 워크북도 알찬 구성으로 되어 있군요. 개념과 핵심 정리, 중요 인물 알아보기와 문제 풀이, 사회 정서 역량 키워드인 회복탄력성과 소통 강조, 관련된 독후 활동 등 풍성해요.
보배처럼 초등 저학년 아이들이 재미있게 읽어갈 수 있는 만화 구성이라 추천해요. 개혁을 이끈 소통의 군주인 정조의 면모를 자연스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술술 책을 넘기게 만드는 판타지 요소, 그림체 덕분이겠지요. 다음 시리즈는 어떤 왕일지 궁금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