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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험의 멸종 - 기술이 경험을 대체하는 시대, 인간은 계속 인간일 수 있을까
크리스틴 로젠 지음, 이영래 옮김 / 어크로스 / 2025년 5월
평점 :
[경험의 멸종] P.334
(첫 문장)
이 책은 경험의 멸종에 관한 책이다.
- "세상과의 관계가 점점 직접적인 경험보다 그에 대한 정보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다"라고 이 책은 주장한다.
과연, 나의 경우를 돌아봐도 명백하다.
먹고 마실 떄보다 먹고 마시는 영상과 글을 검색하여 대리만족을 하는 경우가 많고
여행을 가는 경우보다 여행영상을 보는 경우가 많고
경험할 수 있는 기회는 적고, 경험은 하고 싶고, 결국은 간접경험, 즉 정보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는 것 같다.
아니, 이루어졌다고 생각해버리는 경향이 있다고 할까.
- 기억에 남는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경험경제(exprience economy)라고 한단다
- "우리는 점점 기다림을 참지 못하고 효율성을 추구하려고 하지만,
창의력은 지루함을 견디는 순간 속에서 탄생하기 마련이다."
독서가 오래 걸린다고 요약본을 읽는 건 안 되는 것처럼,
영화를 보는 지루함이 힘들다고 요약된 유투브를 보면 안 되는 것처럼,
그 견디는 시간이, 지루하다고 느끼는 순간이, 그 일의 본질인 것을
잊지 않아야겠다고 다시 다짐해본다.
- "우리가 왜 감정을 경험하는 지 고심하기 보다는 감정을 이해하고 이를 이용하려 한다." (212P)
"마치 과거 남성들이 아내를 대하듯이 기술 기업들은 우리의 감정을 자신의 재산처럼 대한다."(213P)
약간 충격적으로 다가왔던 문구. 이유는, 너무 알겠어서 너무 이해가 가서.
우리의 경험을 기업이 발전시켜야 하는 가치와 물건인 것처럼, 너무나 마케팅적으로 접근한다.
그리고 그런 것에 나도 모르고 젖어들어 거부감을 느끼는 것마저 낯선.
- 효율성에 의해 희생되는 것들.
예술(미술), 섹스, 미식(식사)
체험형 예술이라는 간접경험에 잠식당하고,
포르노에 의해 잠식당한다.
요리를 만드는 TV 프로그램을 보면서 침을 흘리지만, 정작 자신은 그 음식을 먹지 못한다는 것을 깨닫지 못하는 우리 모두의 모습인 것이다.
- 우리가 선택지라고 생각한 게, 사실은 기업의 선호(주로 광고주이나 아니냐로 갈리는)에 의해 삭제되거나 수정한 결과라는 사실.
알지만 나조차도 검색결과를 맹신하게 된다는 걸 상기해본다.
이것이 바로 편의와 정보의 대가다.
계획적인 걸 중시하는 나는 여행을 갈 때, 수 많은 날을 검색으로 보낸다.
어디가 좋은지, 어디가 볼만한지.
어렵게 온 여행에서 실패하고 싶지 않고 좋은 시간을 보내고 싶기 때문이다.
그런데 그게 여행의 본질에서 많이 벗어난 건 아닌가 하는 생각을 오늘도 해 본다.
나는 여행에서 맛있는 음식과 훌륭한 쇼를 보겠지만,
그 옆의 허름한 낭만과 실수가 가진 어리숙함의 미학은 보지 못하겠지.
- 뜻밖의 경험이 주는 기쁨과
모든 것에 즉시 접근할 수 있는 편리함이 주는 기쁨.
둘 다 가질 수는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