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유령의 미스터리 로봇 수학 스토리텔링 수학 (미스터리 수학) 12
정재은 지음, 김현민 그림, 이지연 감수 / 글송이 / 2017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글송이

 

수학유령의 미스터리? 로봇수학

정재은 지음

<책 소개>

2017년의 안 천재라는 수학을 좋아하는 소년이 유령로봇에 납치되어 2088년의 알파시티라는 미래도시로 시간여행을 하며 수학문제를 풀면서 알파시티를 구하는 이야기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SF영화처럼 다양한 첨단로봇도 만나며 지구온난화로 아름다운 산호섬인 팔라우가 잠겨 사라져 버린 미래도시를 만나면서 주인공은 환경운동가가 되기로 결심한다.

초등학교 교과와 연계된 수학

초등학교 중학년 이상이면 이미 학교에서 배운 친숙한 수학의 개념과 원리를 복습해 볼 수 있다.

뫼비우스 띠는 초등학교 수학에서 다루지는 않지만 수학동화나 과학동화에서 자주 나와서 낯설지 않으며 알고리즘과 순서도 역시 학교에서 배우지 않지만 내년부터 코딩수업이 학교에서 채택되면 배우게 되며 이 책에선 매우 쉬운 예로 간단하게 언급되어 초보적인 순서도 개념을 배우게 된다.

초등학교 5학년 2학기엔 소수의 곱셈을 배우는데 소수의 곱셈 계산법을 제공하지는 않지만 소수의 곱셈이 들어있는 문제가 들어있어 아이들이 제대로 할 줄 아는지 확인해 볼 수 있다.

마일을 킬로미터로 변화시키는 단위변화와 제법 큰 숫자를 계산하는 법, 속도의 개념, 혼합계산 등 수학교과서와 연계된 문제와 이진법 변환, 정이십면체 전개도와 같은 중등수학에서 배우는 내용이 3개정도 들어있으나 가볍게 다루고 있어 읽고 이해하는데 별 무리가 없다.

미스터리 수학

매 장끝에는 최신 로봇동향들을 만나볼 수 있는 놀라운 이야기가 들어있다.

러시아 군대에서 미니탱크처럼 생긴 인공지능형 킬러로봇을 투입해 테러리스트를 사살했다는 내용은 너무 충격적인데 이미 우리나라의 DMZ에서도 로봇이 보초를 서고 있다고 한다. 이미 명령에 따라 람도 죽일 수 있는 킬러 로봇의 등장은 로봇기술의 수준을 가늠해볼 수 있으며 일상의 대중화가 얼마남지 않았음을 실감나게 한다.

감상

스토리는 저학년들이 좋아할 내용이나 수학문제는 중고학년이상은 되야 주인공과 함께 문제를 풀어볼 수 있다. 수학문제풀기를 좋아하는 친구들이 아니라면 스토리의 맥락을 따라가기 위해 직접 문제를 풀어 확인하지 않고 넘어갈 가능성이 높다. 지구 온난화의 심각성과 인공지능 로봇기술의 현실화와 동향들, 미래의 도시를 상상해 볼 수 있는 재미있는 수학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