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야, 그만 - 이지연 풀꽃그림책
이지연 지음 / 소동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비야그만

이지연 풀꽃그림책


자연물로만 이루어진 꽃누르미 그림책

꽃,잎,줄기만으로 동네와 아이들의 모습을 다양하게 표현하고 있다.

동네 아이들이 하나 둘 동네 놀이터에 모여 술래잡기를 하는 아이들, 축구를 하는 아이들, 강아지 산책 시키는 아이들이 놀려고 하는데 비가 또 내린다. 아이들은 놀던 행위를 멈추지 않고 비가 오면 비를 맞으며 놀고 해가 나오면 해가 나온다고 즐거워하는 아이들의 표정과 옛 동네의 정취를 잘 표현하고 있다. 아~ 이렇게도 표현할 수 있구나! 작가의 표현력에 감탄하면서 아름다운 자생 꽃의 이름과 생김새를 알아갈 수 있다.

 

꽃누르미 만드는 방법과 꽃누르미 활용법도 알려준다

그림책 사이에 책갈피처럼 들어있는 부록을 살펴보면 꽃누르미 제작방법과 활용법이 들어있다.

수국과 골풀로 나비를 만들 수 있거나 토기풀과 풀줄기로 애벌레를 만들 수 있다. 자연물의 형태나 색상, 모양을 활용하여 나만의 작품을 만들어 볼 수 있다.


 

감상

요즘 장마철이라 비가 내렸다 멈췄다 해서 나가 놀기 애매할 때 읽으면 웃음이 절로 나오는

그림책이다. 아이가 어릴 때 꽃누르미를 만들어 작품을 만들어 본 경험이 있다. 또 얼마전에 아이가 꽃누르미는 아니지만 자연미술수업에서 자연물을 이용해 동물들을 재미있게 표현해서 이 책을 더 즐겁게 읽을 수 있었다.

꽃잎색깔이 빠져서 바래기도 하고 꽃잎이 두툼하면 꽃잎의 결이 살아 나지 않는다. 한 겹의 얇은 꽃잎과 잎이 꽃누르미로 사용하기 좋다. 시중에 염색된 꽃누르미도 많아 구입해서 사용할 수도 있지만 아이들이랑 산책하다 꽃들을 채취해서 책에 누른 후 말려서 사용하는 것도 즐겁다.

울 딸도 나가 노는 걸 정말 좋아하는데 창문밖으로 친구들이나 동네 언니들이 보이면 함께 놀려고 나간다. 아파트 단지 내 아이들이지만 강아지 보리네 언니, 오빠, 친구와 친구 동생들과 함께 몇시에 나가 놀자고 약속하지 않아도 누구 한 두 명이 놀고 있으며 여러 명이 붙어서 함께 어울려 논다. 비가 오면 비를 피해서 놀고 밥 먹을 시간이 지났는데 늦게까지 놀기에 아이들의 노는 모습을 담아낸 그림책이 정감이 간다. 자연물로 색색의 무지개가 우산처럼 아이들 눈앞에 펼쳐진 장면은 참으로 아름답다. 꽃누르미 그림책을 보고 직접 주변의 나무와 풀꽃들을 채집하고 꾸며보면서 주변의 자연을 더 가까이하게 되고 알게 되는 만큼 사랑하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