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으로 배우는 파이썬 - 초등 수학으로 재밌고 쉽게 파이썬 배우기
다나카 카즈나리 지음, 유세라 옮김 / 영진.com(영진닷컴) / 2019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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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으로 배우는 파이썬

저자 다나카 카즈나리 + 번역 유세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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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파이썬인가?

저자는 다른 종류의 컴퓨터 OS에서도 동일한 프로그램으로 동작하며 과학 기술 계산이나 기계학습, 대규모 소프트웨어 개발 등에 사용한다고 한다. 또 언어 초보자도 학습하기 쉬운 장점이 있어 코딩언어로 파이썬을 사용한다.

스토리 텔링기법으로 쉽게 전달한다

경민과 윤정이라는 등장인물이 대화하는 방식으로 초등 수학문제를 파이썬 프로그램으로 만들어 본다. 파이썬 프로그램을 하나도 모르는 사람도 이해할 수 있도록 기초문법부터 친절하게 설명해준다. 계산문제 알고리즘을 플로우차트로 먼저 작성해서 보여주고 후에 파이썬 프로그램으로

코딩한 것과 비교해 볼 수 있다.

복습도 하고 코딩도 배우고

변수를 입력해서 단순한 연산을 해보는 계산식부터 최대공약수, 분수의 계산, 피타고라스를 이용한 직각삼각형의 빗변길이 구하기문제, 주사위 눈의 경우 수 구하기를 플로차트로 작성한 후 코딩 프로그램을 짜볼 수 있어 중학생이상은 초등학교 수학을 복습해볼 수 있다.

감상

큰 아이는 방과후 수업으로 코딩을 배웠다. 언어는 파이썬이 아닌 스크래치다. 아동용으로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인데 스크래치로 그림이나 동영상을 잘 만들었다. 아이가 관심 있는 분야인 애니메이션과 캐릭터에 응용해서 2년을 재미있게 배웠다. 학습용 코딩언어엔 파이썬, 스크래치가 있는데 스크래치는 아동 교육용으로 많이 사용한다. 무엇보다도 목적에 따라 배우고 사용하는 코딩언어가 달라지므로 무엇을 위해 코딩을 배우는지가 매우 중요할 듯하다. 4차산업엔 코딩이 중요하니까 배워두자 하면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 코딩언어는 도구 일뿐이다.  나중에 정말 필요할 때 익숙한 점 외엔 새롭게 다시 배워야 한다. 부모들은 중요하다니까 아이들을 억지로 배우게 할 것이 아니라 아이가 관심있어 하는 부분과 접목해서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면 아이는 코딩 언어를 매우 흥미로워할 뿐만 아니라 즐길 것이다.

이 책은 수학을 싫어하는 중1 아이보다는 내가 관심 있게 봤다. 학창시절 수학시간에 배웠던 플로워차트의 의미와 용도를 제대로 이해했을 뿐 아니라 전자 계산기를 매우 단순하게 사용했는데 메모리에 저장해서 계산하는 방법도 새롭게 알게 되었다.

게다가 초보자는 코딩언어 자체에 적응하는데 사람에 따라 편차가 크다. 코딩언어 자체가 낯선데 잘 모르는 수학계산이나 모르는 분야 혹은 너무 단순한 프로그래밍은 어렵고 지루하여 흥미를 가지기 어렵다. 이 책은 중학교 이상이면 알 수 있는 초등수학 수준의 문제해결이기에 아는 문제이고 결과를 쉽게 도출할 수 있어 프로그램을 실행했을 때 정상 동작과 오류를 찾기를 수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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