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망 독서 - 마음이 바닥에 떨어질 때, 곁에 다가온 문장들
가시라기 히로키 지음, 이지수 옮김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17년 6월
평점 :
절판


책 제목 : 절망 독서
첫 느낌 : 책 읽는 것에 절망해서 책을 읽지 말라는?
잠시 고민하다가 절망에 빠진 사람에게 추천해주는 독서이지 않을까 생각이 들었다.
프롤로그를 읽는데 저자가 13년이나 난치병에 시달렸다고 한다.
13년이란 절망의 시간을 어떻게 헤쳐 나왔을까가 궁금한 게 아니라 

과연 어떤 병일까 하는 궁금증이었다. 참, 나란 사람도 못됐다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그 호기심에 호기심을 더해 책을 읽어나갔다.

늦둥이로 태어나 스무 살 대학교 3학년까지 평범한 삶에 잔병치레도 한 적이 없었던 젊은이.
그런데 평생 낫지 않는 병이란 진단 속에 시도 때도 없이 나오는 혈변으로 인간으로의 존엄도 무너진 삶.
당시 경기가 좋아 대학교 졸업하면 어떤 직장에 취업할 수 있고, 대학원에 갈 꿈도 꾸었다.
그는 어떻게 이런 절망의 시간을 버텨냈을까?

그가 찾은 구원의 길은 절망적인 내용을 담은 책이었다.
그 이유는 같은 기분을 공감할 수 있는 것이 절망을 치유하기 때문이다.
함께 울어주는 것은 하찮아 보이지만, 자신의 절망과 공명하는 책이 바로 치료 약이었다.
절망할 때 읽는 책은 결코 심심풀이 같은 게 아니다.
어째서 이 세상에는 책이라는 물건이 존재해 이다지도 오랜 세월 읽혀온 것일까요?
그 이유 중 하나는 아마도 사람이라면 누구나 절망을 경험하기 때문일 것이다.
독감을 예방하기 위해 미리 백신을 맞는 것처럼, 
비상시에 필요한 책은 비상시가 아닐 때 미리 읽어둘 필요가 있지 않을까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