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경쟁전략은 무엇인가? - 하버드 경영대학원 마이클 포터의 성공전략 지침서
조안 마그레타 지음, 김언수.김주권.박상진 옮김 / 진성북스 / 2016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해마다 이맘때쯤 되면 사업 계획을 세우려고 TF를 구성한다고 법석을 떠는 계절입니다.
계획은 계획일 뿐이라는 이딴 걸  해야 하냐고 반대하는 직원들에게 딱히 뭐라 대응하기도 어렵습니다.
올해도 또 사업 계획을 세우며 어떻게 직원들을 교육하고 동기부여를 할지 고민 중에 이 책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전략이란 경쟁에 직면한 조직이
탁월한 성과를 내는 방법으로
고정된 지점이 아니라 목표를 행해 가는 길이다.

 

경쟁의 핵심은 이윤 창출이다.
그렇다면 경쟁의 우위를 선점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그 해답은 우월한 가치를 창출하는 것이다. 
즉, 차별화를 통해 다른 것과 어떻게 다른지 소비자의 마음에 심어주는 것이다.'
하지만 '고객은 항상 옳다'라는 개념으로 시장에 접근하지만, 이 개념은 항상 좋은 성과를 가져오지 않는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즉, 고객의 요구에 무조건 따를 것이 아니라 회사의 전략과 일치하지 않다면 오히려 고객을 쫓아내야 할 때도 있음을 강조한다.

 

경쟁우위는 경쟁자에게 대항해 싸우는 것이 아니다.
고객을 위해 독특한 가치를 창출하는 것이다.
경쟁우위가 있다면 손익계산서에 나타나야 한다.

 

책을 읽기 전에도 내년 사업 계획의 핵심은 "차별화"라고 생각했는데, 책에서도 이 방향이 옳다고 손들어 주네요.
이젠 직원들과 어떻게 차별화를 통해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을지 토론해 봐야겠네요. 
복잡했던 머리가 책을 통해 명쾌하게 정리되어 저자에게 감사의 인사를 올립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