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타바타 트레이닝 The Original - 창시자가 직접 가르쳐주는 진짜 타바타 운동법!
타바타 이즈미 지음, 유가영 옮김 / 매일경제신문사 / 2016년 1월
평점 :
품절
현대인의 고질병인 비만. 그 해결책을 위해 많은 다이어트 책들이 출간되어 나왔습니다.
심지어는 먹고 싶은 것을 다 먹고도 살이 빠지는 비법, 누워서 하는 다이어트, 한가지 음식만으로 하는 다이어트.......
과연 그 효과가 있을까 의문이 듭니다.
이 책도 하루 4분, 주 2회만 실시해도 3주 안에 반드시 효가가 난다는 빨간 유혹의 문구가 표지에 적혀 있습니다.
그런데 "타바타"라는 운동법에 대해서는 처음 듣는데 어떤 운동법인지 슬슬 궁금해지기 시작합니다.
타바타 트레이닝은 고강도 운동을 통해 짧은 시간에 과학적인 효과를 기대하는 방법으로 최대 산소 섭취량을 늘리는 운동법 입니다.
그 방법으로 고강도 운동 20초, 휴식 10초를 한 세트로 하여 6~7회 세트 운동을 3~4분간 최소 주 2회 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고강도 훈련을 하면 살이 빠질까요?
이 트레이닝을 창시자인 타바타씨는 살이 빠지는 것에 대한 근거가 없다고 합니다.
타바타트레이닝은 최대 산소 섭취량과 최대 산소차를 높임으로써 신체능역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그런데 왜 사람들은 이 타바타 트레이닝에 집중할까요?
그 이유는 타바타 트레이닝을 경험한 프로선수들의 증언 때문입니다.
책에서는 일본 스피스 스케이팅 선수 시미즈 히로야승의 이야기와 이종격투기 선수 가오지리 다쓰야의 이야기를 싣고 있습니다.
타바타 트레이닝을 통해 지구력과 단기간 신체능력 향상에 큰 도움을 받았다고 합니다.
책을 통해 좋은 운동법이라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어떻게 일반인의 삶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까요?
우선 20초, 10초 시간을 제기 위해 스마트 폰의 '인터벌 타이머' 앱 사용을 권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책에 사진과 함께 운동법이 나오는 방법을 숙지, 그리고 워미업과 운동 후 쿨다운으로 근육을 이완시킬 것을 조언해 줍니다.
책 내용을 보면 쉽게 따라할 수 있을 것 같은데 과연 일반인이 이 운동법을 실제로 할 수 있을지 의문이 듭니다.
솔직히 일반인들보다는 전문적인 트레이너나 전문 코치들에게 필요한 책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