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담 리치의 재테크 시크릿 - 결혼한 여자를 위한 탄탄한 재테크 코칭
동명희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15년 12월
평점 :
절판


요즘 너무 바쁘다 보니 책 제목만 보고 책을 읽을 때가 많이 있습니다.

"마담 리치" 아~ 외국사람이 쓴 재테크 책이구나! 생각했는데 한국의 평범한 주부 은행 사원입니다.

은행 일을 20여년 해 왔으니 은행 금융상품 소개가 주가 되겠구나 생각햇는데 이 또한 오판이었습니다.

그리고 은행 직원이니 투자에 실패가 없었겠지 생각했는데, 남편의 주식투자로 집을 거덜내 보기도 했답니다.​

책을 읽으면서 응답하라 시리즈의 성동일이 강림한 줄 알았습니다.

현재 저자는 현금자산만 13억원을 굴리고 있다고 하니 어떤 비밀스러운 투자 방법이 있는지 같이 알아볼까요?​

솔직히 이 책을 읽기 전까지 저의 금융자산은 그저 cma계좌에 넣어 두고 생기는 금융수익과

제가 퇴직한 회사의 주식을 조금 샀다 팔았다를 하면서 생기는 매매수익이 전부였습니다.

그렇다고 제가 금융상품이나 지식이 모자라는 건 더더욱 아니었습니다.

회사에서 회계, 자금, 세무, 외환 등 관리업무만 15년이 넘은 팀장 경력에 은행 직원을 다루는 기술까지 빠지는게 없었죠.

그런데 왜 제 재산에는 이렇게 무신경 했을까요?

그건 회사 유무상증자 업무를 진행하며 받은 우리사주가 반토막을 넘어 거의 휴지조각이 되면서 부터입니다.

이후 주식이나 펀드는 무조건 겁을 내기 시작했죠.

이 두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조금은 안전하다는 DLS상품에 투자를 해 보았습니다.

DLS는 주로 원자재 지수를 연동하여 만든 파생상품으로 원자재 동향에 대해 열심히 공부하고 투자해 보았지만 이것도 원금손실을 보았지요.

계속해서 금리는 내리고 해외 증시를 포함한 국내증시도 폭라하는 시점에 ​이 책을 통해 투자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재테크는 단기간 투자가 아니라 미래의 특정 목적을 위해 자금을 마련하는 것으로 단시일의 주가등락에 대해 신경을 끄라고 조언해 줍니다.

주식을 해 보신 분들이라면 다들 알고 있는 상식이지만, 실전으로 자기 돈이 들어가면 나도 모르게 주가 동향에 시선이 고정되고는 합니다.

그리고 주가가 떨어지면 기분도 같이 폭락해고, 주가가 오르면 기분 좋다고 한 턱 쏘고......

하지만 이젠 너무 단타 형식의 투자 폐턴을 버리고, 주가가 떨어질 때 회사의 가치를 믿는다면 추가 매수를 통해 평균단가를 낮추는 방법으로

대응해 보려 합니다. 그리고 cma에 자고 있는 여유 자금중 원금보장형 els 7: 주가지수 연계 els 3 으로 분산 투자도 해 보렵니다. 

이 책에서는 사회 초년생들과 처음 투자를 하시는 분들을 위해 추천해 주는 금융상품과 펀드에 대해서도 추천을 해 주고 있습니다.

어느 상품에 투자해야 안전하고 수익을 올릴 수 있을지 궁금한 분들에게 책을 추천해 봅니다.

또 하나의 힌트를 드리자면 은행 방문을 두려워 하지 말라고 조언해 드립니다.

그 중에 친절한 직원 이름을 기억해 놓았다가 금융상품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다면 전화 상담이나 지점 방문하여 그 직원에게 질의해 보세요.

그 직원이 나중에는 여러분의 전담 직원이 되어 다양한 금융상품 추천과 안내를 해 줄 거라고 합니다.

너무 작은 금액이라고 지례 포기하지 마시고 은행을 이용하는 고객으로 주인답게 은행을 이용해 보세요.

<부록 결혼 연차별 머니 플랜>

1. 결혼 전 : 결혼자금 준비로 3년 이상 유지할 재형저축과 청약저축

2. 아이 출산 전 : 내 집 마련 준비하기로 청약통장과 3년 이상의 확정금리 상품과 수익형 상품, 저축성 보험

3. 아이 출산 후 : 아이 명의로 된 청약통장과 적금 또는 어린이 전용 펀드 및 보험

4. 40대 이후 : 은퇴 및 노후 준비로 실비보험과 보장성 보험, 은퇴 후 연금 과 채권혼합형 이나 주식혼합형 펀드

5. 50대 이후 : 자금 관리시기로 채권혼합형 펀드, 주가지수형 ELS, 그리고 2억 이상 현금이 있다면 즉시연금.

a_bosss_life-6

연령별로 조금은 힌트를 얻어 꾸준히 투자해 부자되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