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회사 고구려 - 700년 장수 기업 고구려의 비밀
양은우 지음 / 을유문화사 / 2015년 4월
평점 :
품절


책 제목을 보며 깜짝 놀랐습니다. 고구려가 700년이나 지속되었던 고대 왕족 국가라니......

우리 민족의 위대한 역사에 대해 내가 너무 몰랐구나 하며 반성하게 되었습니다.

책 제목에서 힌트를 얻었겠지만 이 책은 역사서적이 아닌 ​단명하는 현대의 기업에 장수 비결을 적용하기 위한 실용서적입니다.

 그럼 고구려의 장수비결에 대해 알아 볼까요?​

 첫째, "다물"이라는 건국이념을 통한 비전 경영

고구려의 시조 주몽은 자신이 천제의 아들인 해모수의 아들임을 알게 되면서 고조선의 시조인 단군과 같은 뿌리임에 자부심을 갇게 됩니다.

옛 형제의 고조선의 광활한 영토를 회복하는 뜻을 담은 '다물'. 이 건국 이념을 달성하기 위해 전쟁을 통한 영토 확장 정책을 펼칩니다.

하지만 다물 정신을 완수한 장수왕 이후 고구려는 영토 확장이 아닌 유지와 사대를 통한 통치노선을 변경한 결과 멸망의 길을 걷게 됩니다.

여러분의 회사에서는 이렇게 "뚜렷한 비전"이 있는가?

비전은 전략과 정책이 아닌 그 회사의 경영 철학이다. 

비전은 최고 경영층에서부터 일반 사원에 이르기까지 공감대를 형성하고 공통된 의견을 끌어내야 하는 것이다.

예를들어 디스커버리 생명보험사는 보험의 테두리를 뛰어 넘어 '사람들을 보다 건강하고 삶의 질을 높이도록 만든다' 라는 비전을 수립하였다. 

 

​ 둘째, 상무 정신이 만들어 낸 독특한 조직 문화, 고구려 웨이

건국 이념인 '다물'은 모든 백성들로 하여금 진취적이고 도전적인 사고와 행동 방식을 갖추도록 만들었다.

이는 전쟁을 두려워하지 않고 스스로의 힘으로 나라를 지키겠다는 상무정신으로 발현되어 고구려를 최강의 나라로 이끌었다.

인도의 대표 기업 중 하나인 타타 그룹은 고객을 최우선으로 여긴다는 가치 아래 직원들은 '고객과 국민의 행복에 기여하는 것'을 비전으로 삼았다.

2008년 이슬람 무장 단체의 인질 테러가 타타 그룹이 운영하는 타지마할 호텔에 발생하였다.

경찰의 진압과정에서 호텔에 불이 나고 손님과 직원들이 숨지는 상황에서도 호텔의 직원 중 누구도 먼저 살겠다고 도망간 사람이 없었다.

그들은 호텔의 비밀 통로를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끝까지 손님들을 보호하며 자리를 지켰다.

그들은 고객이 우선이며 국민의 행복을 추구한다는 기업 가치에 따라 최악의 순간에도 그에 맞춰 자신들의 행동을 결정했다.

이렇듯 기업 경영에 있어 명확한 비전이 중요한 또 하나의 이유는 바로 "핵심 가치" 때문이다.

결국 조직 구성원들이 기업의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지켜야 할 기본적인 사고와 행동 가치들을 말한다.​ 

 셋째, 동아시아 최고의 기술과 기초과학이 만들어 낸 경쟁우위

고구려의 과학 기술은 개마무사라는 최고의 킬러 그룹 뿐만아니라 경쟁우위를 차지할 수 있는 다양한 무기를 만들어 내었고,

이는 고구려가 최강의 군사력을 갖추고 넓은 영토를 차지하게 된 원동력이다.

역사적으로 볼 때 고구려보다 힘과 인구가 많은 수, 당나라와 전쟁 속에서도 꿋꿋히 나라를 유지한 비결은 무었이었을까?

바로 비늘모양의 철갑옷으로 중무장한 개마무사와 무소의 뿔로 만든 강력한 맥궁이 있었기 때문이다.

요즘 처럼 한 치 앞을 내다보기 힘든 급변하는 사회 속에서 기업은 어덯게 생존할 수 있을까?

결국 "기술 개발"에 힘쓰지 않고서는 기업의 유지가 어렵다는 것이다.​

 넷째, 국상이 된 농사꾼과 대장군이 된 바보 - 열린 교육과 채용을 통한 인재 육성

다물이라는 건국 이념을 달성하는 과정에 필요한 인재를 체계적으로 육성하기 위해 고구려는 태학과 경당이라는 국가 기관을 통해 인재를 길렀다.

또한 신분에 관계없이 파젹적인 등용 정책을 통해 언제든 나라에 필요한 인재를 조달할 수 있는 인재 육성 시스템을 구축했다.

모든 일이란 사람이 하는 것으로 결국에는 사람이 자산이다. 이를 소홀히 할 경우 기업에 목숨을 걸어 줄 사람은 아무도 없다.

 하루하루 살아가기 힘든 중소기업들에게 비전이 밥먹여 주나? 하는 생각이 들겠지만,

영속기업을 목적으로 둔 기업이라면 그들이 생각하고 행동할 기준인 뚜렷한 비전을 만들어 보는 것은 어떨까?

단순하게 "행복한 삶을 살자, 건강이 최고다"는 비전도 좋다. 이를 달성하기 위한 뚜렷한 조직문화를 만들어 그 속에서 기업의 가치를 찾는 것은 어떨까?

기업들이여 머리를 맞대고 비전을 수립하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