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정의란 무엇인가 - 한국 200만 부 돌파, 37개국에서 출간된 세계적 베스트셀러
마이클 샌델 지음, 김명철 옮김, 김선욱 감수 / 와이즈베리 / 2014년 11월
평점 :
2015년 몇 권 안되는 내 돈 주고 산 책입니다. 책 내용이 좋아서일꺼라 생각하시죠?
아니~아니죠!!

인터파크 럭키 백 이벤트와 크리스마스 기간이라 잠깐 혹~ 하는 바람에 지름신이 발동했을 뿐입니다.
그래서 이벤트에 성공 했냐? 그것도 아니죠.
단지 인터파크 달력과 입술 보습제 하나

아무튼 책을 받아들고 저자를 보는데 '국부론'의 저자인 애덤 스미스 원저 입니다. 아니 그분이 이런 책도??
원작은 "도덕감정론" 이 책을 읽고 감명을 받은 러셀 로버츠 란 분이 오늘 우리가 읽기 편하게 각색해서 책으로 엮었네요.
사람들은 왜 물질적인 성공에 그렇게 목을 맬까?
그 이유는 인간은 누구나 사랑받고 사랑스러운 존재가 되려는 인간의 욕구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 욕구가 지나쳐 유명해지거나 부자가 되기 위한 욕망이 지나치면 우리를 파괴 시키는 독약이 된다.
성공이라는 자전거에 올라타면 페달에 발을 띄지 못하고 멈추지 않도록 계속 밟아야 합니다.
탈무드에는 "자기 운명에 만족할 줄 아는 사람이 바로 부자다"라고 나옵니다.
스미스는 책뿐만 아니라 자신의 인생을 통해서도 인간이란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알려주었습니다.
언제나 "공정한 관찰자"가 우리를 지켜보는 것처럼 행동해야 한다고.
공정한 관찰자의 시선으로 스스로가 어떤 사람인지 인식하고 돈과 명예의 유혹을 피해야 한다.
그것들은 결코 우리를 만족시켜 주지 못하니까.
"인간의 삶이 비참하고 혼란스러운 가장 큰 이유는 소유물이 곧 나 자신이라 착각하기 때문이다."
정의란 타인에게 상처나 피해를 주지 않는 미덕이다.
미래를 위해 오늘의 무언가를 포기할 수 있는 자제심, 이를 바탕으로 자신을 돌보는 미덕이 바로 신중함이다.
한마디로 자기가 가진 것에 만족하며 제3자의 시각에서 공정하게 판단하여 행동한다면
우리의 삶 속에서 진정한 자아를 찾고 행복하게 그 인생을 살 수 있지 않을까라고 주장합니다.
욕심을 버리고 만족해라! 그리고 공정하게 판단하며 이웃의 어려움을 함께 공감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