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구석 판소리 - 조선의 오페라로 빠져드는 소리여행 방구석 시리즈 3
이서희 지음 / 리텍콘텐츠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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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소리, 하면 으레 떠오르는 이미지가 있죠. 한 사람이 몇 시간이고 혼자 노래를 부르고, 옆에서 고수가 북을 치며 추임새를 넣는 모습. 어쩌면 요즘 젊은 세대에게는 다소 지루하고 단조롭게 느껴질 수 있는 공연 예술일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리텍콘텐츠에서 출간한 『방구석 판소리』를 읽으며 판소리가 가진 진정한 매력을 새롭게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이 책은 단순히 판소리 가사를 옮겨 놓은 것을 넘어, 그 안에 담긴 이야기와 의미를 친절하게 풀어냅니다. 글자로 만나는 판소리는 귀로 듣는 것과는 또 다른 깊이를 선사합니다. 해학 넘치는 풍자와 한 맺힌 서사, 그리고 권선징악의 인과응보 스토리가 촘촘하게 엮여 있어 한 장 한 장을 넘길 때마다 그 당시 사람들의 삶과 애환을 생생하게 느낄 수 있었습니다.

특히 인상 깊었던 점은 판소리가 당시 억압받던 민중들에게 얼마나 큰 해방감을 안겨주었을지 상상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답답한 현실 속에서 맺힌 한을 풀어내고, 부조리한 세상을 향해 통쾌한 웃음과 비판을 던지는 판소리의 이야기는 시대를 초월하여 공감대를 형성합니다. 『방구석 판소리』는 우리가 잊고 있던, 혹은 알지 못했던 판소리의 이러한 본질적인 매력을 '방구석'에서도 충분히 느낄 수 있도록 안내하는 훌륭한 길잡이 역할을 합니다.

책의 시작은 판소리 다섯 마당인 심청가, 흥보가, 춘향가, 수궁가, 적벽가로 문을 엽니다. 이미 익숙한 내용이라 큰 흥미를 느끼지 못할 수도 있었지만, 저에게는 의외의 지점에서 놀라움을 안겨주었습니다. 바로 흥보가의 주인공이 '놀부'가 아닌 '놀보'라는 사실과, 흥보와 놀보 형제가 '박' 씨 성을 가졌다는 점이었습니다. 이러한 깨달음은 제비가 물고 온 씨앗이 '박씨'였다는 킬링 포인트를 더욱 재미있게 만들어주었죠. 별것 아닌 듯한 작은 사실이 이야기를 더욱 풍성하고 흥미롭게 만들었습니다.


이어서 펼쳐지는 '잃어버린 조선의 아리아들'에서는 우리에게 널리 알려지지 않은 옹고집타령, 장끼타령, 변강쇠타령, 숙영낭자타령 등을 소개합니다. 비록 현재는 공연으로 전해지지 않지만, 문헌과 구두로 전해져 내려오던 내용들을 글로나마 만날 수 있다는 점이 특히 좋았습니다. 특히 장끼타령은 깊은 인상을 남겼습니다. 한겨울 먹을 것이 없어 불린 콩 한 알을 두고 욕심에 눈이 먼 장끼를 말리는 까투리의 지혜가 돋보였습니다. 또한 여성의 자유로운 재가(再嫁)와 홀로된 까투리를 향한 여러 새들의 유혹 등 당시 시대상이 반영된 내용들이 흥미로웠습니다. 이러한 이야기들을 통해 우리 선조들의 삶과 생각, 그리고 사회상을 더욱 깊이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판소리가 지루하다고 생각했던 분들, 혹은 판소리에 대해 잘 몰랐던 분들이라도 이 책을 통해 우리 전통문화의 진한 매력과 그 속에 담긴 깊은 의미를 경험해 보시기를 강력히 추천합니다. 이제 방구석에서 판소리의 새로운 재미를 발견하고, 그 안에 담긴 선조들의 지혜와 해방감을 느껴볼 차례입니다.


방구석에서 만나는 판소리의 참맛, #리텍콘텐츠 #방구석판소리 리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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