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25 결국은 부동산 - 20인의 멘토가 알려주는 부동산 인사이트 ㅣ 결국은 부동산
올라잇 칼럼니스트 20인 지음 / 원앤원북스 / 2024년 12월
평점 :
2024년 11월 한국은행이 2번 연속 기준금리를 낮췄다. 또한 2025년 예상 GDP 성장률을 1.8%로 낮췄다. 11월 수출이 감소하며 전년 동월 대비 성장률이 감소했다. 2기 트럼프 정부가 들어서기도 전에 캐나다, 중국, 멕시코에 100% 관세 부과에 이어, BRICS 체제에도 달러 패권에 도전하지 말라는 경고와 함께 관세 폭탄을 날렸다. 12얼 3일 신문엔 한국에서 생산되는 HBM 및 반도체 장비에 대해 대중 수출을 금지했다.
국내 5대 기업에 들어가는 롯데가 자금 부족으로 인한 구조조정과 인력 감축이 예상된다는 소식에 시장이 출렁인다. 국내의 대기업들도 현금 확보에 사력을 다하고 있다. 또 스트레스 DSR 2단계에서 2025년엔 3단계 시행을 앞두고 부동산 투자에 먹구름이 드리고 있다. 어떻게 해야 할까?
#2025결국은부동산 책을 통해 내년의 부동산 기상도를 예측해 보자.
서울을 포함한 전국적으로 공급 물량이 급격히 감소하고 있다. 2026년에 급격한 금리 인상만 없다면 상당한 전세가 상승이 예상된다. 서울에서는 강남, 강서, 양천, 마포, 도봉, 노원, 송파, 은평구가 과소공급 지역이며, 경기도는 일산 서구, 김포, 남양주, 시흥, 안산 상록구, 용인 기흥구, 하남시 등이 전세 거래량 대비 과소공급 지역으로 분류된다.
만약 전월세 시장에 수요가 몰리면서 전세가격이 다시 오른다면, 주택 공급 부족과 맞물려 부동산 시장이 활력을 받게 될 것이다. 하지만 지방 투자는 조금 기다려야 할 것이다. 지방의 공급 물량 부족뿐만 아니라 지방 건설사들의 경영 악화에 따른 정부의 부동산 활성화 대책이 곧 나오리라 본다. 이때를 기다렸다가 지방의 광역시부터 투자를 시작하는 것도 좋을 것이다.
2025 결국은 부동산 책에서는 조심스럽게 부동산 시장의 활성화가 기대된다고 보고 있다. 하지만 수도권과 지방은 다른 시각으로 접근해야 함을 지적하고 있다. 또한 신축 아파트만 고집하지 말고 다양한 투자법을 생각하라고 말한다. 재개발 재건축의 경우 공사비 증가에 따른 추가 부담금이 과다해질 것을 우려해 투자 여력이 없다면 신중할 것을 조언한다.
특히 이 책에서 가장 중요하게 보는 것은 2025년 이후 공급 물량이 부족해지는 것과 정부의 가계 대출 억제 정책이 어떻게 시장에 작용하는가 하는 것이다. 과연 2025년은 어떻게 진행될 것인가.
#원앤원북스 #믹스커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