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24 대한민국 재테크 트렌드
조선일보 경제부 엮음 / 원앤원북스 / 2024년 3월
평점 :
소득이 생기며 자본이 일을 하게 하는 재테크에 대한 관심이 생기기 시작한다. 아마도 재테크의 시작은 예금이지 않을까? 사용 목적 혹은 금액을 정하고 매월 일정액씩 적립하는 적금부터 시작해 돈 모으는 재미를 알게 될 것이다. 이렇게 만기 된 예금을 사용하지 않고 조금이라도 더 금리를 높게 쳐 주는 은행을 찾아 발 또는 손으로 열심히 검색할 것이다. 이런 재미가 1년에 한두 번 생기다 보니 금세 재테크에 대한 갈망과 열의가 사그러든다. 뉴스 혹은 주위에서 주식으로 큰돈을 벌었다는 소식에 '나도 한번 해볼까?'하는 생각을 갖게 된다. 여유자금이 없기에 직장인이라면 쉽게 만들 수 있는 마이너스 통장을 기반으로 주식 투자에 입문할 것이다. 초심자의 행운이랄까? 첫 투자는 대부분 소액이라도 수익을 보게 된다. 어? 이거 돼내? 나도 할 수 있겠네? 하는 생각으로 조금씩 투자금액을 늘리다 보면 어느새 마이너스 통장의 잔고는 바닥이며 주식 통장의 수익률은 파란색으로 바뀌었을 것이다. 이때 마침, 직접 투자는 위험하니 간접 투자인 펀드와 ETF에 투자하라는 달콤한 유혹이 온다. 적은 금액이지만 정기예금으로 모아둔 돈을 펀드와 ETF에 투자해 보지만 역시 수익률은 마이너스... 뭐가 잘못됐을까?
첫 번째, 시대의 흐름을 파악하지 못했다. 두 번째, 개별 자산에 대한 적극적인 공부와 분석을 하지 않았다. 세 번째, 특히 내가 잘 못하는 거지만 적정 수익률과 손절률을 설정하지 않았다. 네 번째, 적절한 판단을 하지 못하고 행운에 기대했다. 결국 투자자 너의 잘못이라는 것이다. T.T
솔직히 자본시장은 돈 놓고 돈 먹기에 버금가는 치열한 시장이다. 이에 대한 정확한 정보와 판단의 근거가 될 수 있는 정보가 바로 #2024대한민국재테크트렌드 책이지 않을까? 현직 최고의 전문가 13인은 2024년 재테크 트렌드와 방향성을 어떻게 예측했을까?
적정 자산 배분
투자자라면 한 번씩은 들어봤을 분산 투자. 2024년엔 어떻게 해야 할까?
경제 위기와 코로나19로 인해 통화량이 급증했다. 한마디로 미국 정부가 윤전기를 돌려 돈을 너무 많이 찍어냈기 때문이다. 이렇게 되자 금리가 올랐다. 한때 미국 10년 국채 수익률이 5%까지 올랐다. 금리가 오르자 기업들이 죽겠다고 아우성이다. 시장에서는 2024년 6월부터 금리를 인하한다고 한다. 1백만 원 채권금리 5% 10년 만기 채권을 들고 있는데 앞으로 금리가 1% 떨어진다면 어떻게 될까? 매년 5만 원씩 10년을 받으니 만기 시에 1,500,000원을 받게 될 것이다. 그런데 금리가 1% 떨어지면 1,400,000원을 받게 되니 차이 나는 1십만 원에 대한 채권 가격이 상승할 것이다. 향후 미국 금리가 2~3%까지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지금 채권 투자를 해야 한다.
주식 시장은 아직 덜 붕괴되어 불안하지만 환율이 하락하고 수출이 증가한다면 미국 주식보다는 우리나라 주식 비중을 늘리는 게 낫다. 또한 환율 하락기엔 안전 자산인 금 투자를 늘리는 것도 하나의 대안이다. 향후 브라질, 인도,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인구가 늘어나는 신흥국에 투자는 지속적으로 늘려야 한다.
부동산 시장은 미국이 이제 붕괴 초기이지만 우리나라는 이미 많이 떨어져 상황이 조금 다르다. 우리나라의 경우 착공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난 다음 3년 뒤에 주택 공급 물량이 쏟아진다. 요새는 공사비 문제로 착공 물량이 확 줄었다. 또한 지방을 중심으로 미분양 물량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런 악재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에서는 금리를 인하할 것이다. 금리 인하 전까지는 부동산 시장은 꽁꽁 얼어 있을 것이다.
즉 시장이 지금 바닥을 다지고 있다고 봐야 한다. 2024년 상반기에 신규 분양 물량을 잡지 않는다면 향후 2~3년 동안 신규 분양 물량을 잡기는 어려울 것이다. 경제 성장률이 계속적으로 하락하기에 만약 주택 구입을 위한 대출을 실행한다면 고정금리보다는 변동금리로 대출을 받아야 한다.
부동산 투자의 적격지로는 학군이 좋은 실 거주 선호 지역으로 초등학생 수가 증가하는 곳을 꼽는다.
다양한 주제로 이야기를 하지만 내가 이 책에서 꼽을 수 있는 정보이다. 그동안 생각지 못했던 채권에 대한 관심이 생겼다. 직접 투자가 어렵다면 ETF를 통해 국내뿐 아니라 해외 ETF까지 투자해 볼 것을 권한다.
#원앤원북스 #2024재테크트렌드 #재테크트렌드 #대한민국재테크트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