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어떤 가면을 쓰고 있나요 - 명랑한 척하느라 힘겨운 내향성 인간을 위한 마음 처방
양스위엔 지음, 박영란 옮김 / 미디어숲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른이 되기까지 다양한 사람들의 영향을 받으며, 그들의 모습을 본 따 만든 '페르소나(가면)'을 쓰고 행동할 때가 많다. 그래서 가끔 나도 모르게 나의 부모님의 모습이, 어떤 때는 내가 가장 싫어하는 사람의 모습이 나타나곤 할 때가 있음에 놀라는 나 자신을 발견하게 된다. 나만 그럴까?


그래서일까? #당신은어떤가면을쓰고있나요 #양스위엔 의 책을 읽으며 나의 삶을 되돌아보게 된다.

나의 부모님의 경우 서로가 사랑을 해서 결혼한 것이 아닌 벼랑 끝에서 서로 합친 것이기에 서로에 대한 사랑보다는 우연히 생긴 나 때문에 결혼 생활을 이어 가셨다. 갓난 아기일 때는 우는 모습이 이쁘다며 자주 때려 울렸다고 한다. 그래서일까? 나는 커가면서도 다른 사람의 눈치를 자주 보고 다른 사람의 감정을 빨리 캐치해 내는 능력이 발달했던 거 같다. 거기에 나 말고도 위에 형과 동생들이 있었는데 모두 낙태를 했다고 하니, 내가 세상에 있는 것이 대단한 행운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 후로 낙태에 대한 이야기만 나오면 발작적으로 신경질을 내며 자리를 회피한다.

배다른 형제들이 있었지만 아직 그런 것을 모르던 나는 형들이 외갓집에 가지 않는 것이 이상했다. 그래서 엄마에게 형도 같이 외갓집에 데리고 가자고 졸랐던 것이 기억난다. 하지만 오히려 화를 내던 엄마의 모습에 놀랐던 기억이 난다. 초등학교 5학년쯤 어렴풋이 형들과 엄마가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되었으며, 그때 누나의 자살과 아빠의 병원 입원으로 더욱 힘들었던 어린 시절의 모습이 생각난다. 이후 배다른 두 명의 형들이 부모님 속을 썩이다 가출과 독립을 하면서, 나는 사춘기의 반항다운 반항을 하지 못한 채 순종하는 모습으로 고등학교를 졸업했다.

부모님들이 원하는 착한 아이로 살 수밖에 없었던 나는, 나의 첫째 아이가 태어나며 "나는 누구지? 나는 무엇을 좋아하지?" 하는 제2의 사춘기를 겪게 된다. 집단 상담과 심리학 책을 읽으며 나에 대해 조금씩 알아가며 세상을 향한 탈출구로 여행을 시작하게 되었다. 그리고 아이들과 함께한 추억을 남기기 위해 블로그를 기록하며 내가 여행과 글쓰기를 좋아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후 나의 삶은 조금씩 변해가며 세상에 적응하고 있다.

#당신은어떤가면을쓰고있나요 책을 읽으며 나의 어린 시절의 상처와 아픔을 다시 꺼내 보는 것 같았다. 그리고 #양스위엔 의 해결책과 조언이 나의 아픔을 싸매어주는 느낌을 받으며 위로를 얻게 되었다. 이 책은 #내면아이#상처받은자아 를 회복하고 올바른 방향을 제시해 주는 책이다. 힘든 삶을 살아가는 내향성 인생들에게 도움과 힘이 되는 책이다. 삶이 힘들고 어렵다 느껴진다면 나의 과거를 돌아보며 상처와 아픔을 회복하고, 미래를 향해 한발 내디딜 용기를 얻을 기회가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