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첫 강의 시간관리 수업 (특별판 리커버 에디션) - 하버드 첫 강의가 불안한 청춘들에게 들려주는 성공비법
쉬셴장 지음, 하정희 옮김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성공한 사람과 평범한 사람 모두 바쁜 일상을 보내지만 결과는 극명하게 다르다. 시간은 모두에게 공평하게 주어지는데 이러한 차이가 나는 이유는 무엇일까? 80%의 사람들이 자신들이 왜 바쁜지를 모르고, 주변의 도구 활용법을 몰라 시간관리 효율을 높이지 못하고 있었다. 이미 갖고 있는 기술과 조건을 활용할 줄 모르고, 시간관리 방법과 기술이 만들어내는 엄청난 효과를 모르는 것은 실패하는 사람들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하버드 시간관리 연구원들은 말한다.


훌륭한 시간관리를 위해서는 완벽을 추구하는 적절한 시기를 알아야 한다.


분명한 목표는 생각하는 것으로 그치면 안 되고, 반드시 글로 써서 잠재의식 안에 목표를 넣어야 한다. 그다음에는 목표의 우선순위에 따라 계획을 짜야 한다. 다양한 목표를 우선순위에 따라 순서를 정하고, 순서에 따라 다섯 가지로 나눈다. A는 반드시 해야 하는 일, B는 해야 하는 일, C는 능력에 따라 하는 일, D는 다른 사람에게 넘겨도 되는 일, E는 삭제해도 되는 일이다. 진행할 때 대부분의 시간을 A, B 업무를 처리할 때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 계획을 잘 세웠다면 시간표에 따라 즉시 실행해 보자.


목표는 모든 시간관리의 출발점이다. 목표가 명확하지 않으면 시간을 평가하고, 상황을 이용하는 기본을 잃고 우선순위에 따라 업무를 처리할 수 없으며 무엇이 중요하고 중요하지 않은지 알 수 없다. 목표가 불명확하거나 이해하기 힘들다면 시간관리 자체가 시간 낭비가 되어버린다.

일할 때 중요한 것은 '어떻게' 목표를 실현하느냐가 아니라 ‘왜’ 해당 목표를 설정했느냐다. 목표가 확실하면 업무의 중요도와 급선무를 파악할 수 있고, 적절하게 분배하고, 목표를 달성하는 데 집중할 수 있다. 일을 미루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더 많은 체력을 소모할 것이고, 효율도 낮아진다는 걸 명심하자.

#하버드첫강의시간관리수업 에서는 시간관리를 위해서는 목표를 명확히 해야 하고, 적절한 권한 위임을 통해 시간 관리를 제안한다. 또한 자투리 시간을 최대한 활용하고, 감정 컨트롤, 여가시간 같기, 가족과 함께하기 등 다양한 방법을 조언한다.

딱히 새롭거나 특별한 것은 없다. 대부분 알고 있고 이미 여러 책에서 해결책을 제시한 내용이다. 그렇지만 "하버드"라는 후광효과 때문인지 뭔가 의미 있고, 비밀을 알려주는 듯한 착각이 든다. 역시 제목이 중요하다는 걸 새삼 느끼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