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구석 심리학 실험실 - 집에서도 할 수 있는 50가지 초간단 심리실험
마이클 A. 브릿 지음, 류초롱 옮김 / 한빛비즈 / 2021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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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의 심리를 먼저 알아차릴 수만 있다면... 그래서 이 책이 더 읽고 싶었나 보다. 심리학자들은 사람에 관한 모든 것, 심지어 과학적으로 연구할 수 없을 것만 같은 대상조차 연구한다. 간단하면서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50가지 초간단 심리 실험 이야기를 담은 책이 나왔다. 처음엔 기대를 듬뿍 가지고 읽었지만 읽을수록 흥미를 끄는 실험 이야기는 별로 없었다. 약간은 고문 수준이랄까... 그나마 40가지 실험을 넘어서며 조금은 읽을만한 실험 이야기가 나온다.

프레이밍에 당하다

광고주와 정치가, 온갖 분야의 판매원들은 매일 당신을 설득하고 노력하는 중이다. 그들은 당신을 자신들이 바라는 대로 생각하게 만들어서 자신들이 만든 제품을 사거나 다음 선거에서 자신을 뽑게 만들고 싶어 한다. 정보를 제공하는 방식, 즉 어떤 문구로 표현했는지가 심리학자들이 '프레이밍'이라고 부르는 것이다. 이 프레이밍에 따라 어떻게 생사를 가르는 결과를 만들어낼 수 있는지 실험을 통해 알아보자.

책에서 제시되는 실험은 그리 흥미롭지 않다. 굳이 이런 실험을... 하는 정도랄까? 이 실험의 의미는 tv 속 누군가가 당신이 돈을 쓰게 만들려고 상품 가격이 '하루 몇백 원꼴'이라고 주장하는 것을 들어본 적 있는가? 이게 바로 프레이밍이다. 이런 것은 어떤가. '하루 커피 한 잔 가격으로 이런 물건을...?' 이것도 역시 프레이밍이다. 프레이밍 효과는 제품을 사게 만들기 위해서든 돈을 기부받기 위해서든 늘 사용된다. 그것이 좋은 선택인지 알아내는 유일한 방법은 '신중하게 생각하기'뿐이다. 그리고 광고주들은 당신이 그러지 않기를 간절히 바라고 있다. 이 책의 제목 '집에서도 할 수 있는 50가지 초간단 심리 실험' 역시 프레이밍의 일종이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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