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움츠러들지 않고 용기있게 딸 성교육 하는 법 - 성교육 전문가 손경이의 딸의 인생을 바꾸는 50가지 교육법
손경이 지음 / 다산에듀 / 2018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손경이 성교육 전문가와 아들 손상민 작가가 함께 진행하는 성교육 동영상을 페이스북에서 보게 되었다. 성교육 내용이 자세하고 디테일해 약간은 민망했는데, 이 둘이 엄마와 아들이라고 하니 더 깜짝 놀랐다. 우리 세대만 하더라도 성교육은 제대로 교육받아 본 적이 없어 성교육하면 쑥스럽다는 생각이 먼저 든다. 남자아이들은 성교육을 19금 잡지나 비디오를 통해 혼자 독학하는데 반해, 딸아이들은 과도한 노출 금지와 늦은 밤 통행금지가 교육의 전부였습니다. 이런 교육이 과연 정당한 것일까요?
성교육 전문가인 손경이 선생은 여자아이들의 성교육은 주체성 교육이 우선 되어야 한다고 합니다. 나의 성적 행동에 대해선 나 스스로에게 결정권이 있다. 예를 들어 이 사람과 사랑을 나눌지 말지, 키스를 거부할지 받아들일지 등에 대해 다른 누구도 아닌 자기 자신의 판단만이 기준이 된다는 뜻이다.
성교육에서 사춘기 시기가 가장 중요한 이유는 바로 2차 성징 때문이지요.
여자아이는 월경을 시작하고, 남자아이는 사정을 시작하는 등 여성과 남성이 될 수 있는 여건을 갖추게 됩니다. 이때 중요한 것이, 아이가 2차 성징을 긍정적이고 자연스러운 것으로 받아들이게 하는 것입니다. 또 하나 중요한 것은 자신의 몸에 대해 책임지는 자세를 가지게 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올바른 성교육의 방법은 무엇일까요?
아이와 편하게 대화를 통해 아이가 궁금해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해 주어야 합니다.
이런 관계를 통해 아이와 부모 사이에 담을 헐고 고민뿐 아니라 이성에 대한 이야기도 술술 풀리게 된다고 하네요.
책에는 다양한 아이들과 상담한 내용과 우리가 잘못 알았던 성에 대한 올바른 정의가 있다.
이 책은 엄마나 아빠가 먼저 읽고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읽힌 후 서로 대화의 통로를 만들어야 할 것 같다. 그래야 서로 정보와 지식을 공유하고, 몰랐거나 오해한 부분을 알려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성교육은 늦었다 후회될 때가 있더라도 바로 그 시점부터 차근차근 시작하면 된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바로 상대를 믿어주는 신뢰와 대화라는 것 잊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