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책] 작가의 글쓰기 : 내 삶을 바꾸는 콘텐츠 생산의 핵심원리
정의석 지음 / 비센샤프트 / 2018년 7월
평점 :
판매중지


 

블로그를 운영하며 글을 쓴지도 언 10년 정도 되었습니다.
아이들과 함께한 체험, 역사 공부, 독립운동가와 현충시설, 지자체 시민기자 활동, 독서 후기 등 다양한 주제로 글을 썼네요. 그중에서도 제일 좋아하는 것은 역사 블로그 포스팅입니다. 비 전문가로 역사 이야기를 포스팅하려니 공부도 많이 해야 하고, 다양한 정보를 찾아야 하니 포스팅 준비 시간만 5~6시간이 걸리네요. 
그런데 이렇게 공들여 쓴 포스팅의 구독자 수가 그리 많지 않네요.

 

 

이런 안타까운 현실을 타계할 방법이 없을까요?

 

나의 글쓰기에 대한 점검을 받기 위해 정의석 작가의 '작가의 글쓰기' 책의 도움을 받아 봅니다.

 

작가는 '생각'을 쓰는 사람이다.

 

좋은 글의 기준은 자신의 생각에 대한 근거가 있어야 하고, 그 근거가 타당해야 한다.
하나의 주제를 다양한 방식으로 자신의 경험을 섞어 이야기를 하고, 왜 이런 일이 생겼는지, 그 일을 통해 내가 배운 것은 무엇인지, 그 일 이후 어떤 결과가 생겼는지를 물어보고 답을 찾아야 한다.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의 콘텐츠를 꾸준히 만들고, 공부하며 개인의 역량을 향상시키는 과정을 반복하다 보면 그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나오는 것이 바로 '책'이다.

 

 

글쓰기의 목적은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것이다.

 

지금까지 꾸준히 포스팅을 한 나 자신에게 우선 칭찬과 격려를 보낸다.
이젠 정보 전달이 목적이 아니라 공부한 내용이 책으로 출간될 수 있도록 사람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핵심을 잡아야겠다. 그리고 이번 포스팅을 통해 내가 배우고 느낀 점을 간략히 정리하는 습관을 들여야겠다.
역시 사람은 선배나 전문가에게 배워야 발전할 수 있다는 간단한 진리를 깨닫게 된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