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체의 인간학 - 약함, 비열함, 선량함과 싸우는 까칠한 철학자
나카지마 요시미치 지음, 이지수 옮김, 이진우 감수 / 다산북스 / 2016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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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아침 일어나자마자 이 책을 집어 들었다. 어젯밤에 도착한 이 책은 표지부터 나를 사로 잡았다. 만화와도 같은것이 화가난 니체의 모습 안에서 뭔가 할말이 가득한 느낌을 받았다. 그래서 몇장을 읽어 봤는데.. 우리가 생각하는 착한 사람의 개념을 완전히 다르게 표현하고 있는 이 책을 나는 재미있게 느겼다. 그렇지만 아쉽게도 아이를 재워야 해서 책을 내 손에서 내려놓았지만, 아침에 아이의 부스럭 거리는 소리에 나까지 잠에서 깨어 어젯밤 아쉬움에 내려 놓았던 이 책을 마져 읽게 되어 결국 마지막 장까지 다 보게 되었다.

 

 

착한 사람이 진짜 착한 사람일까? 니체는 이 착한 사람에 대해서 그 동안 우리가 알고 있던 정의를 뒤집어 놓았다. "착한 사람만큼 나쁜 사람이 없다!!! "라고 까칠하게 말하는 니체. 어쩌면면 니체의 말을 응용해서 하고 싶은 말을 내밷고 있는 나카지마 요시미치의 말일지도 모르겠다. 이 책에는 니체에 대한 이야기도 나오지만 나카지마 요시미치의 개인적인 이야기도 니체의 이야기에 빗대어서 나온다. 일본의 문화를 이해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그래서 더 이책을 재미나게 읽을 수도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해 보았다. 나카지마 요시미치는 언뜻보면 이 책의 표지에 나와있는 그림과도 매우 닮은 사람 같다. 저자 소개를 보니 칸트 전문가이고 또 그의 영향을 받아 반 은둔생할을 했었고, 또 그 경험을 토대로 책까지 냈다던 독특한 철학교수 나카지마. 그가 니체를 통해서 이 시대 사람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무엇이었을까?

 

몇 일전 [명견만리]라는 프로에서 다룬 내용을 보면 일본의 젊은 세대들. 사토리세대들에 대해서 본 적이 있다. 이 책에서도 잠시 나온다. 그들의 이야기가.. 남에게 피해를 끼치고 싶지 않고, 은둔형 외토리로 살면서 자기만의 세계에 갇혀진 젊은이들. 과연 우리는 그들에게 착한 사람들이라고 할 수 있을까? 다른 사람들에게 피해주지 않으면 착한사람? 나카지마는 이런 사람들을 니체를 통해서 "착한 사람만큼 나쁜 사람은 없다!"하고 말한다. 질까봐.. 안 될까봐... 도전 조차 하지 않는 사람들. 다른 사람들에게 욕 먹을 까봐 뒤로 물러나 있는 사람들. 내 색깔이 아닌 사회의 보호색을 통해서 그냥 그렇게 서 있는 사람들. 나카지마는 이런 사람들을 착한사람들이라 빗대어 욕하고 있는 것이다.

 

이 책을 읽고 있으면 처음에는 어색함을 느낄 수도 있을 것이다. 우리가 생각하는 착한 사람을 욕한다는게.. 그러나 이 책을 덮을 때 쯤이면 나도 그런 착한 사람들을 욕하고 있을 것이다. 착한게 좋은 것만은 아니라고.. 너희들의 그런 용기 없는 행동때문에 용기 있게 말하고, 행동하는 사람들이 나쁜 사람이 되게 만다는 너희들이 더 나쁜 사람들이라고.. 나도 니체에 빗대어 이렇게 말할지도 모른다.

 

일본어에는 혼네本音(ほんね), 타테마에 たてまえ라는 말이 있다. 진짜 진심에서 우러나오는 말, 그리고 남 앞에서 체면상, 원칙상 하는 말.

일본어로 이메일을 쓸때에는 초반에 이런 문구를 많이 사용한다. 타테마에와 같은 원칙상 그냥 별 의미(?)없이 하는 말을 가득 적어 놓은 다음 정작 내가 하고 싶은 말은 뒤에다 한 두줄 넣는것이 대략적인 이메일쓰기의 형식이라면 형식이다. 타테마에의 내용을 보면 정작 마음가는 말이 없다. 겉치레적인 인삿말들이 가득 있는거라 그 부분은 건너 뛰로 바로 본론의 부분을 읽어 내려가는게 바쁜 비즈니스맨들에게는 생활화 되어있다고 할 수 있다. 이 까칠한 나카지마는 나에게 메일을 보낼때 이런 형식적인 메일을 보내지 마시오!라고 대 놓고 말하는 사람이다. 어떻게 보면 나카지마의 말이 맞는 말이다. 아무런 의미도 없는 형식치레를 굳이 할 필요가 있겠는가... 그런데 이런 말을 한 사람은 까칠한 나쁜 사람이 되는것이고, 형식치레 가득히 써내려가면서 바쁜 사람들의 시간을 뺏는 이들은 착한 사람으로 표현하니 참으로 이상한 세상이다.. 라고 말하는 나카지마.

 

그의 말을 듣고 있자면 나조차도 고개를 끄덕이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이해가 간다. 니체는 까칠한 것이 아니라 솔직한 사람이었다. 결국 나의 결론은 이렇다. 우리가 착한 사람. 착한 것이라는 틀에다 놓고 우리의 진심은 그 뒤에 숨겨져 있다. 어느 누가 진짜 착한 사람인지.. 이 책을 한번 보고 진심으로 생각해 보면 알 수 있을꺼 같다. 요즘 흔히 말하는 사이다 같은 책. '니체의 인간학' 착한 사람의 뒤에 감춰진 진짜 나쁜 사람들의 이야기.. 생각하면 생각할 수록 통밀빵을 먹는것처럼 고숩다. ㅎㅎㅎ

 

 

< 다시 보고 싶은 글귀>

 

"약자란 좋은 의미로든 나쁜 의미로든 자신의 특수한 가치를 인정하려 하지 않고, 자신은 약자라고 느끼며, 그에 대해 고통스러워하기는 커녕 그렇게 느끼는 데서 기쁨을 발견하는 모든 사람이다." 약자란 "나는 약하니까"라는 이유를 뻔뻔스럽게 내세우면서 그것이 상대를 설득하고 자신을 보호하는 정당한 이유라고 믿는 사람, 자신이 사회적으로 약한 입장이라는 점에 대해 전혀 부채감을 느끼지 않고, 그로부터 벗어나고자 하는 그 어떤 노력도 하지 않으며, 오히려 자신의 약함을 당연하다는 듯 내보이며 약자의 특권을 요구하는 사람이다.

 

 

"정말이지 나는 자주 저 허약한 자들을 비웃었다. 그들은 자신이 선량하다고 믿지만, 실은 앞발이 마비된 것 뿐이다. _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2부 _ 숭고한 자들에 대하여

 

약자는 공격하는 앞발이 약하기 때문에 뒤에서 몰래 선량함과 손을 잡는다. 그리고 이로써 선량한 자신의 옮음을 굳게 확신한다. 그뿐만 아니다. 그 이면의 논리를 내세우며 '강하니까 나쁘다'라며 강자를 몰아세운다.

 

 

착한 사람이 나쁜짓을 하지 않는 이유는 그것이 나쁘기 때문이 아니다. 오직 사회로부터 말살당하고 싶지 않아서, 즉 악행을 저지를 만한 용기가 없기 때문이다. 사회에 저항하며 홀로 살아갈 정도로 강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니까 착한 사람이란 자신이 약자이기 때문에 선량하다고 믿는 사람, 다시 말해 약자이기 때문에 끼치는 해약을 전혀 자각하지 못하는 사람이다. 착한 사람은 절대 스스로 반성하는 법이 없고, 오히려 강자 때문에 영원한 피해자가 된 척한다. 강자에게 끊임없이 농락당하는 불쌍한 사람이라는 자화상을 계속 그리는 것이다. 이 이상의 둔감함, 태만함, 비열함, 교활함, 다시 말해 해악이 또 있을까!

 

고지식한 정신이란 스스로에게 '왜 오늘도 회사에 가는가, 왜 오늘도 집에 돌아가는가?'라고 묻기를 멈춘 사람이다. 왜 그는 묻지 않는가? 용기가 없기 때문이다. 물으면 자신이 무너질지도 모르기 대문에 그러면 사회에 살아가지 못할 수도 있기 때문에, 어쨌거나 그 방향으로 미끄러지지 않도록 주의를 돌리는 일이 중요한 것이다. 이리하여 고지식한 정신은 온갖 자기기만을 다하며 자신의 욕망을, 소망을, 희망을 보려 하지 않는다. 주의를 돌리는 일에 정력을 쏟아부으며 인생을 살아가려 하는 것이다.

 

착한 사람은 자신의 본심에는 귀를 기울이지 않는다. 어째서인가? 자신의 본심에 귀를 기울이면, 거기에는 타인을 상처 입히고 자신도 상처 받는 불온한 언어가 꿈틀거리고 있으며 이로써 자신의 평온 무사함이 위협받기 때문이다. 자신은 약하므로 본심의 목을 졸라 말살시킬 수밖에 없다. 또한 평온 무사하게 살아남기 위해서는 거짓말을 할 수밖에 없다. 착한 사람은 이런 식으로 모든 사람에게 반감을 사지 않으려고 세심하게 주의를 기울인다. 자신은 약하므로 진실을 발설해서 신변에 위협에 노출된 여유가 없다. 자신은 약하므로 스스로를 지키기에도 벅차다. 이런 논리를 높이 쳐들고, 진실을 아무렇지도 않게 걷어차며, 게다가 정색하며 나오는 것이 착한 사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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