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 (반양장) - 새로운 부의 법칙
롭 무어 지음, 이진원 옮김 / 다산북스 / 2018년 5월
평점 :
품절


돈에 관해서 30대 부자가 이야기한다. 이 책을 읽으면서 떠오른 책이 있었다. [생각하라! 그러면 부자가 되리가] 라는 나폴레온 힐이 쓴 책이다. 이 책의 마지막 부분에서도 역시 이 책을 언급했다. 그의 책을 읽으면서 떠오른 영감을 가지고 쓴 책이라고 한다. 한동안 나도 나폴레온 힐의 책에 빠져서 그의 모든 책을 섭렵했다. 한번 한 작가에 빠지면 그의 책을 다 읽고 싶어지고, 또 그의 책을 소유하고 싶어지는건 어쩔 수 없는가 보다.

이 책은 나폴레온 힐의 책을 현대판으로 수정한 책이라고 나는 생각한다. 큰 틀은 그의 생각에서 벗어나지 않는다. 우리나라에서는 아직도 돈에 관해서 좋은 감정은 아닌것 같다. 돈을 입에 담으면 좋지 않게 보는 성향. 양반은 그렇게 하면 안된다는 옛날 옛적 이야기가 아직까지 우리 머리속에 깊이 남아있는 것 같다. 하지만 나는 진짜 학교에서 가르쳐야 할 것이 돈이라고 생각한다. 돈에 대해서 배워야 하고, 알아야 한다. 아무도 돈에 관해서 이야기 해 주지 않고, 가르쳐 주지 않는다. 아이들은 눈치껏 옆사람을 보고, 나의 부모님을 보고 배우는 수밖에 없다. 하지만 그 옆사람이, 부모님이 돈에 관해서 제대로 알고 있지 않은 상태에서 아이들에게 좋은 모습을 보여줄 수있는 것은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돈에 관해서 쉬쉬하지만 말고, 무조건 나쁘다는 편견을 버리고, 새롭게 배워야 한다.

어떻게 하면 돈을 버는지, 번 돈을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 왜 우리는 돈을 벌어야 하는가에서부터 가르치고 배워야 한다고 생각한다. 30대 부자는 고전이라고도 할 수 있는 나폴레온 힐의 책을 읽으면서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 나갔다. 그의 말을 믿고 따랐다. 그리고 현대판으로 바꿔서 자신의 말을 한다. 나는 그의 말에 많은 부분에 있어서 동의한다. 그리고 언젠가 나도 내 아이들을 위해서 돈에 관해서 정리해 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내가 한번 그렇게 돈을 벌어보고, 부를 얻은 다음에 꼭 그렇게 해 보고 싶다. 어떻게 돈을 쓰는것이 좋은것인지 실행으로 보여주고 싶다.

나는 아이들에게 썩은 고기를 주지 않을 것이다. 잡은 물고기는 그때 먹어야 맛있게 먹는다. 냉동 보관을 해도 맛이 있는 기간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나는 아이들에게 직접 고기잡는 법을 가르쳐주고 싶지 내가 잡은 물고기를 냉동시켜가면서 먹이고 싶지 않다. 나에게 남은 과제는 이것이다. 우리 부모님의 과제는 아이들 결혼이었지만, 그것은 아이들이 스스로 해결해야 할 문제이고, 나는 그들에게 제대로 돈에 대해서 알려주고, 돈을 벌고, 돈을 쓰고, 돈을 관리하는 법을 알려주는 것이 나의 부모됨으로서의 과제라 생각한다.  


< 다시 읽고 싶은 글귀>
왜 돈과 행복을 같이 가지면 안 될까? 돈은 행복을 만든다. 더 자주, 그리고 더 쉽게 당신을 행복하게 만드는 데 돈을 쓸 수 있기 때문이다. 돈은 종종 시간을 더 버는 수단이다. 더 많은 돈을 갖기를 원한다면 돈에 대해 연구하라. 더 많은 돈을 벌고, 불리고, 나눌수록 더욱더 행복해지게 되는 것 외에 다른데 신경 쓰지 마라. 주변을 돈이 가져다줄 수 있는 온갖 풍요로움으로 채워라. 나중에 배우게 되겠지만 역사상 최고의 부자들이 바로 그렇게 했다. 돈을 무작정 쓰는 게 중요한 게 아니다. 어쨌든 경제 효과와 돈이 도는 속도를 높이는 게 중요하다.

사람들이 돈을 벌 수 없어서가 아니라 단지 아직까지 돈을 버는 방법을 모르는 게 문제다. 그들은 아직까지 돈을 버는 방법을 배운 적도 없고, 시스템과 절차에 노출된 적이 없고, 충분하고 중요한 액수의 돈을 벌어본 적도 없다. 돈을 벌어본 사람들은 돈을 존경하고 철저히 공부했고, 타인들에 위해 봉사하고 그들의 문제를 해결해왔으며, 부의 흐름과 법칙을 관찰해왔다.

돈이 흐르지 않고 멈춰 서 있으면 그것은 더 이상 돈이 아니다. 돈이 제 기능을 하려면 움직이고 흘러야 한다. 돈이 멈춰 서 있으면 서비스나 가치가 주어지거나 교환될 수 없다. 돈은 에너지, 가치, 교환 무역의 효과적인 운송과 전달 수단이다. 돈은 부패하거나 더 이상 유통되지 못하기 전에 무수히 많이 움직인다.

피카소의 메시지는 강력하다. 당신이 매기는 가격에는 당신이 한평생 쏟은 노력, 교육, 경험, 봉사하고 해결하고 배려하려는 욕구, 그리고 지금까지 해왔던 희생이 모두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 그렇지 않다면 당신은 내가 느꼈던 것과 같은 죄의식, 황당함, 쓰라림, 자존감 결핍을 경험할 것이다.

당신이 충분히 높게 가격을 책정하지 않는다면 누구도 당신을 돕고 싶어서 당신이 '공정하다'라고 생각하는 수준 이상으로 더 많은 돈을 주려고 하지 않는다. 누구도 단지 당신의 자부심을 높여주려고 더 많은 돈을 주지 않는다. 당신이 스스로 자부심을 높여야 한다.

부자의 믿음과 가난한 사람의 믿음
가난한 사람의 믿음: 돈은 모든 악의 근원이다 / 돈을 벌기 위해 돈이 필요하다. / 통화 제도는 사악하고, 불공정하며, 부패하다 / 부채는 나쁜 것이다. / 돈을 벌기 위해 열심히 일해야 한다. / 내가 돈을 버는 것은 다른 사람들의 돈을 뺏는다. / 나는 그 일을 할 수 없다. 내겐 충분한 능력이 없다. / 나는 부자가 될 자격이 없다 / 청구서 비용을 먼저 지불했더니 남는 게 아무것도 없다. / 사람들은 내가 돈 때문에 변했다고 판단할 것이다.


부자의 믿음: 돈은 모든 선의 근원이다. / 돈을 벌기 위해 아이디어, 에너지, 서비스가 필요하다. / 통화 제도의 가치를 정량화하고 돈을 가속화하는 기능이 놀랍다. / (좋은) 부채는 좋은 것이다. / 돈이 열심히 일하게 만들어야 한다. / 내가 돈을 벌면 다른 사람들도 같이 벌게 돼서 그들에게도 도움이 될 것이다. / 나는 가치가 낮은 일을 할 시간이 없다. / 나는 세상이 필요로 하는 위대한 가치를 갖고 있다.  내 능력은 최고다. /  돈을 벌고 나누는 것은 나의 소명이고 운명이다./ 나는 먼저 나한테 돈을 쓴 다음에 남은 돈으로 청구서 비용을 지불한다. / 사람들은 어쨌든 나를 평가할 것이다. /

지금까지 내가 만나거나 연구해본 적이 있는 부자들 중에서 그들 수준을 넘어선 다른 성공한 사람들과 많은 시간을 같이 보내지 않은 사람이 한 명도 없었다. 네트워크는 당신의 순자산이다. 다른 부자를 찾고, 그들을 만나고, 그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는 데 한평생 매진하라. 당신은 당신이 자주 어울리는 사람들만큼만 성공한 것이니, 당신의 제국을 구축하듯이 네트워크를 구축하라. 동료, 전문가, 멘토를 찾아라. 다른 사람들의 실수로부터 배워라. 엄선한 최고 중 최고의 인재들과 어울려라. 성공한 사람들은 성공한 사람들을 알아보고, 돈이 있는 사람들은 돈이 있는 다른 사람들을 끌어당긴다.

당신은 마케팅 비용을 줄일 수 있는 신뢰도 높은 추천과 소개로 받을 것이다. 당신의 가장 좋은 자산은 신뢰다. 언행일치가 중요하다. 말로만 빚을 갚겠다고 하지 말고 항상 진짜로 갚아라. 직관적으로 옳다고 판단되는 일을 하라. 다른 누구보다 장기적인 안목을 가져라. 가능한 곳에서 사람들을 도와라. 아무도 보지 않더라도 옳은 일을 해라. 신뢰는 돈이고, 돈은 신뢰다.

사람들을 레버리지 한다는 것은 당신의 지도력을 통해 그들을 돕고, 그들에게 희망과 믿음 및 소득과 안전을 제공하고, 그들이 자신이 가치 있고 중요한 존재라고 느끼게 만드는 명확한 비전을 갖는다는 뜻이다. 서로를 위해 일하는 것이다. 그러니 서로의 관계를 상하 관계가 아니라 동반자 관계로 봐야 한다. 사람의 시간과 기술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최고의 레버리지는 호의적인 관계이다. 다른 사람들의 기술과 시간을 레버리지 할 수 있는 간단한 시스템은 이것이다. "해야 할 일들'중에 당신의 소득 창출 가치에 미치지 못하는 '어떤 ' 일이라도 다른 누군가에게 돈을 주고 위탁하라. 그래서 아낀 시간 동안 당신은 더 부가가치가 높은 일에 매진하다.

가치가 없으면 우리는 아무런 목적에도 기여하지 못한다. 인류에게 특별한 가치를 부여하는 방법은 우리 자신만의 방식으로 다른 사람들을 위해 봉사하고 그들의 문제를 해결해주는 것이다. '계몽화된 이기심'을 발휘해야 한다. 다른 사람들을 위해 더 많이 봉사하고, 더 많은 더 어려운 문제를 해결해줄수록 당신에게 더 많은 돈과 가치가 들어온다.

모든 사람은 봉사하는 사람들의 수, 제공하는 서비스의 규모, 해결하는 문제의 수, 그리고 그러한 문제들의 규모와 정비례하게 보상을 받는다. 그리고 다른 사람들을 위해 더 많은 돈을 벌어줄수록 당신 자신도 더 많은 돈을 번다. 다른 사람들이 겪는 큰 문제를 회피하는 대신, 그것을 공략하고 해결하면 가치는 높아질 것이다. 당신의 실제 소득 창출 가치가 증가하면서 당신의 자부심도 높아지고, 당신은 당연히 더 높은 수준의 보상, 서비스, 규모로 이동하게 된다.

자신에게 투자하라. 높은 가격을 공정하게 부과하라. 계속적으로 자기발전에 힘쓰고, 더 큰 문제를 해결하고, 당신의 가치를 높게 평가하는 사람들 곁에 머물러라. 앞으로 되고 싶은 사람이 아니라 현재 자신의 모습 그대로를 사랑하라. 그저 미래에 약간의 신뢰를 얻기 위해서 지금 모든 것을 기부함으로써 모든 가치를 미래로 미루면 안 된다. 진정한 당신을 세상에 보여주고, 다른 사람들이 당신의 특별함으로 인해 큰 혜택을 얻게 해줘라.

당신의 실행력이 당신의 부를 만든다. 내가 마지막까지 아껴뒀던 가장 중요한 두 가지를 말해주겠다. 1. 서둘러라. 2. 지금 시작해라. 가서 그냥 엄청난 돈을 벌어라. 가서 훨씬 더 큰 수준으로 다른 사람들을 위해서 봉사하라. 가서 당신만의 이상적 비전을 만들고, 돈을 레버리지로 활용해서 당신의 가치에 맞는 삶을 살아라. 가서 지구에서 큰 족적을 남겨라. 가서 돈을 모든 선한 일을 위한 행동이자 뿌리로 활용해라. 가서 당신이 죽은 뒤에서 남아 있을 의미 있는 뭔가를 만들어라.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해운대도련님 2018-07-06 03: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