잊지 못할 책읽기 수업 - 시골 선생님, 열혈 독서 교육으로 벽촌 아이들의 인생을 바꾸다
양즈랑 지음, 강초아 옮김 / 미래의창 / 2016년 3월
평점 :
절판


책읽기에 관심이 많아 졌다. 책을 읽으면 좋다는 것을 내가 직접 느끼고 또 주변에서도 많이 보고.. 책에서도 많이 나오고 있다. 그래서 자연스럽게 우리딸에게도 독서의 습관을 길러주고 싶어서 더더욱 이런 책들을 손에 잡는 것 같다. 딸에게는 무서운 말일지 모르겠지만, 절대로 억어지로 딸에게 책을 읽히고 싶지 않고, 딸도 모르게 자연스럽게 독서를 접하게 하고 싶기 때문이다. 그 만큼 독서가 우리에게 얼마나 좋은 영향을 미치는지는 두말하면 잔소리일것이다.

 

여기 한 실제 사례가 있다. 대만에서 실제로 있었던 일인데, 한 시골학교 선생님의 독서교육으로 그 시골아이들의 변화에 대해서 이야기한 책이다. 이 책을 보면서 대만도 우리와 많이 다르지 않구나를 느꼈다. 모두가 입시만을 생각하고, 좋은 대학교를 가기를 바라는 부모들. 그러나 아이들의 교육을 선생님과 함께하는 것이 아니라 오로지 모든것을 선생님께 맡기는 모습은 우리나라의 모습과 별반 다를바가 없다. 양즈랑 선생님은 대만의 한 시골에 있는 중학교 국어 선생님이다. 자비를 털어서 아이들에게 책을 사주고, 부모에게도 아이와 함께 10분 책읽기를 숙제로 시키시는 분이다. 맞벌이 부모가 많았던 시골 학교에서는 아이들을 거의 방치하는 것이 대부분이었으며, 아이들은 부모의 사랑대신에 컴퓨터와 핸드폰을 가족삼아 홀릭되어 사는 아이들이 대부분이었다. 그런데 이 선생님은 수업 시작하기 전 독서와, 매일 시간을 쪼개서 아이들에게 책읽기를 권장했으며, 아이들에게 책을 읽고 본인의 생각을 쓰도록 수업을 진행하셨다. 그런 수업에 있어서 부모들의 항의도 많이 받고, 아이들에게도 멸시를 받는 시간들이 있었지만, 진실은 통하여 결국 선생님은 대만에서도 최고의 선생님상을 받았고, 이 시골학교를 두배로 키웠으며, 학부모에게도 존경받는 선생님이 되었다는 이야기다.

 

영화 같은 이야기다. 이 책을 읽으면서 정말 요즘 이야기 맞나? 할 정도로 의문이 들었다. 우리가 60~70년에 보았던 그런 이미지가 그려졌기 때문이다. 선생님은 몸도 허약하고 많이 아프신 분이지만, 자신의 아이를 돌보듯이 학생들을 가르쳤다. 가난해서 공부할 곳이 없는 아이들. 밥을 제대로 먹지도 못하는 아이들을 모두 선생님 집으로 데려와서 아이들과 함께 공부도 하고 잠도 자기도 했다. 국어 선생님이지만, 수업이 끝나면 전과목을 가르치는 선생님으로 가난한집 아이들을 집에서 가르친 것이다.

그 뿐만 아이라 사비를 털어서 좋은 책을 아이들에게 선물하고, 또 그 아이들의 부모님에게도 선물을 하여 아이가 단 10분만이라도 부모와 함께 이야기를 나눌수 있도록 그런 기회를 만드려고 노력하셨다. 엄마가 독서를 하면 아이는 그 옆에서 자연스럽게 책을 펼쳐들고 읽게 되어 있다. 그리고 독서가 끝난 후 엄마와 아이는 그 책에 대헛 10분정도 이야기를 하면서 책 이야기뿐만 아니라 학교 생활이라든지.. 그 외 이야기를 자연스럽게 하는 기회들이 늘어나서, 부모와 자녀들간의 사이가 안 좋아질 수 없다는 것이 선생님의 말씀이셨다.

 

한 시골학교가 이 작은 선생님에 의해서 변화되었다. 15학급 밖에 없었던 작은 학교가 30 학급으로 증가 되었고, 매년 사비를 털어 학부모님들께 1000권을 책을 나누어 주었던 선생님은 독서 교육 강의를 전국에 있는 학교에서 강연 하시면서 그 돈으로 책을 사서 선물을 하였다. 매년 그런 일들이 반복되자 결국에서 학교에서 연례행사가 되었고, 이제는 학교측에서 부모님께 세미나 등을 마련하여 부모 참석을 증가시키면서 아이들에게 좀 더 많은 관심을 가져달라는 운동까지 하고 있는 것이다.

한 사람의 노력이 결국에는 이 마을 전체를 바꿔놓게 된 아주 훌륭한 사례를 이 책에서 볼 수 있었다.

 

 

 

 

 

 

 

 

 

 

이 책에서 강조하는 것은 매일 100분씩 책읽기이다. 우리는 아주 공평하게 누구나다 24시간이라는 귀중한 시간을 사용하고 있다. 그 시간을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달라지는데 하루에 책을 100분동안 읽기는 그만큼 우리의 시간 틈틈이 작은 시간들을 이용하여 책읽기를 강조하고 있다. 예를 들면 수업 시작하기 5분전에 5분동안만 책을 읽어도 9시간을 공부하는 중학교 학생들에게 45분이라는 시간이 발생한다. 그리고 아침에 조금 일찍 학교에 와서 책을 읽고 하교길에 잠시 시간을 내서 책을 읽는다면 100분의 시간을 내는 것은 어려운 일도 아니다.

 

이 결과로 이 시골학교의 학생들의 대부분이 원하는 고등학교, 제1지망 학교를 들어가는 기적이 생겨났으며, 아이들도 점점 책 읽는 것을 좋아하고 습관화되었다는 실제 사례들도 있었다.

 

 

 

 

 

내가 이 책에서 가장 좋게 봤던 부분이다. 맞벌이 부모에게 책읽기를 강조하여 아이와 하루에 단 10분만이라고 함께하는 시간을 만들라는 숙제를 내 주신 선생님. 어떤 학부모들은 교장선생님께 항의 전화도 하고, 학생들이 보는 앞에서 학교까지 찾아서 선생님을 폭행한 사건들이 발생 할 정도로 힘든 시간들을 보낸 선생님 이었지만, 그 이후의 결과는 정말 우리 아이가 달라졌어요.. 뿐만 아니라 우리 부모가 달라졌어요..에 나올만한 스토리들도 많았다.

 

부모가 바뻐서 항상 아이 혼자 있는 시간이 많았던 아이는 늘 바깥으로 돌았고, 그러다 보니 문제 학생들이 많았다. 그런 학생들을 잡은 건 부모와 함께하기 프로젝트. 10분간만이라도 아이와 함께 책을 읽고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지세요라는 숙제아닌 숙제로 아이들은 그 모습을 찍어서 숙제로 올려야 했고, 그 핑계로 부모와 시간을 갖게 된 것이다.

부모의 책 읽는 모습을 보면 바뀐 아이들도 있고, 우리 아이를 포기했던 부모가 이 숙제를 통해서 아이와 대화도 많이 나누고 서로의 감정을 이해하면서 사이가 좋았졌다는 이야기는 읽는 이에게도 가슴 뭉클한 감동을 주었다. 나도 나중에 우리 아이와 꼭 해보고 싶을 정도로 독서토론은 정말로 부모와 자식사이에 꼭 필요한 것임을 이 책을 보고 다시한번 느꼈다.
 

 

 

 

마지막에 부록으로 선생님과 학부모에게 권하는 선생님의 독서 교육법까지 친절하게 안내해 주었다. 이 부분까지 공개하고 싶지만 그러면 정말로 스포가 될꺼 같아 이 부분은 책을 읽는 독자들을 위해서 공개하지 않도록 하겠다. 나도 아이가 있다보니 저절로 관심이 생기는 부분이며, 또 어떻게 나중에 아이에게 독서를 지도하면 좋을지 많이 참고가 되는 부분인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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