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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도 버린 사람들
나렌드라 자다브 지음, 강수정 옮김 / 김영사 / 2007년 6월
평점 :
때론 소설보다 더 끔찍한 역사
1910~1930년대를 거쳐 현대에 이르기까지, 노예 중 노예 취급을 받는 불가촉 천민의 삶을 보면서...디스토피아보다 더 디스토피아적인 소설은 바로 인간의 역사 속에 있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마지막 에필로그 까지 읽으면서 3 세대에 걸쳐 결국 불가촉천민이라는 굴레를 벗고 성취해 낸 성공이 고무적이지만 이는 일부의 사례일 뿐이며 여전히 인도는 이 카스트제도에 발목이 잡혀있다는 사실이 인간은 대체 어떤 생물일까 하는 생각을 하게 한다. 평등한 사회는 그저 일시적인 과도기일 뿐이며 계급을 나누고 서로 차별하는 것은 인간의 본능인 것일까. 그리고 빠지지 않는 여성의 고통. 한국도 비슷한 역사를 가졌기에 아주 공감하며 읽었던 구절들.
"소니, 당신이 벙어리 노새랑 다른 게 뭐야? 배 채우는 거나 생각하면 우리가 짐승보다 나을 게 뭐냐고?" - P49
사람들은 바바사헤브의 행동을 욕하지만, 왜 그는 그렇게 말하면 안 되는 거죠? 우리는 그들의 마음이 바뀌길 오랫동안 기다려왔잖아요. 정치적인 노예 생활 150년이 영국에 대한 극한투쟁을 정당화 할 수 있다면 달리트의 독설 정도는 너무나 당연한 거 아닌가요. - P226
사수바이와 내가 뭘 그렇게 안달하냐고 놀리면, 남편은 공장에 걸려 있는 표어 이야기를 했다. "노동은 종교다." 그리고는 이렇게 덧붙였다. "나는 그 종교를 믿어." - P2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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