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중생활 소녀와 생활밀착형 스파이의 은밀한 업무일지 ㅣ 블랙 앤 화이트 시리즈 58
도쿠나가 케이 지음, 민경욱 옮김 / 비채 / 2014년 11월
평점 :
절판

미래의 내가 원하는 직업을 선택하며서 살아갈 확률은?
요즘엔 그야말로 하늘에 별따기다.
일단 취업자체가 경쟁이 심하게 이루어진 구조와 막강한 스펙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불안에 찬 인생을 보내고 있는 기타 끊는 피를 주체할 수없는 청춘들에겐 더욱 그렇다.
택배회사 콜센터에서 상담원을 하고 있는 25 살의 아야카 구에다, 또한 이러한 처지에 해당하는 여성이다.
회사에서 일하고 퇴근하면 곧바로 좁은 집에서 웅크리고 앉아 순정만화를 그리며 오로지 B급에서 A급으로 올라 자신이 원하는 만화를 실컷 그리며 업(業)을 삼고자 하는 그녀에겐 그 나이에 어울리는 연애 한 번 제대로 해보지도 못한 채 이중의 생활을 하고 있는지도 꽤 되는 속칭 말하면 건어물녀다.
더군다나 정직도 아닌 계약직이기에 언제 그만둬야 할 지도 모르는 이 상황에서 만화가에 대한 꿈을 이루기 위해 선택한 자신의 결정에도 깊은 고민이 있는 아가씨다.
그러던 어느 날 투고를 위해 편의점에서 부딫친 어느 중년 남성에게 자신의 투고 원고 그림이 흩어지는 바람에 그의 눈에 띄게 되고 이어서 그가 자신이 일하고 있는 센터의 임시로 오게 된 센터장임을 알게 되면서 자신에 대한 비밀이 탄로가 날까 전전긍긍하게 된다.
꼬리에 꼬리를 무는 인연 속에 그에게 점점 호기심을 일케되는 자신의 감정조차도 사랑이라고 착각하는 그녀-
이 소설은 제12회 보일드에그즈 신인상 수상작으로 국내엔 익숙지 않은 젊은 작가의 작품으로서 자신이 속한 세대에 대한 고민과 사랑, 그리고 앞으로의 앞 날에 대한 불안감들을 콜센터와 만화가라는 실제 자신의 체험적 경험에서 나온 부분들을 인용해 표현해 놓은 작품인 만큼 아주 생동감 있게 다가온다.
일본이 아닌 현재의 우리나라 젊은층이 모두 겪고 있는 현 세태에 대한 일들이 아닌가 싶을 정도의 공감대 형성도 크고 이중의 직업선택에서 오는 불안감을 솔직하게 표현한 대목들, 이것을 포기할 수도 없고 저것 또한 포기하기가 쉽지않은, 꿈을 이뤄나가기 위한 여러 상황들이 콜센터 내에 같이 근무하는 직원들과 상사, 그리고 자칭 스파이라고 소개한 신임 센터장과의 대화와 만남을 통해 나이대에 맞는 상황들의 묘사들이 인상적이다.
그럼에도 자신의 꿈을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질주해나가는 주인공의 강한 의지력은 남의 고통이 나의 고통보단 덜 할 것이란 착각을 허물게하는 주인공의 인생에 대한 깨달음이 의미심장하게 다가온다.
***** 현재에 백 퍼센트 만족하는 경우는 없을 것이고, 분명 행복이라 불리는 것을 손에 넣는 순간 언제 그것을 잃을까 걱정하기 시작한다.
남의 눈에는 순풍에 돛을 단 것처럼 보이는 사람도 이제 또 어디로 가야 하나 머리를 싸매고 있을지 모른다. 조금의 오차도 없는 나침반은 인생에 존재하지 않은다.
불안과 희망을 함께 품고 우리는 다시 돌아올 수 없는 길을 나아간다. 살아간다는 건, 아마도 그런 것이리라. -P164
스파이 센터장 말처럼 “인생은 즐겁거나 즐겁지 않거나가 아니야. 즐거워하느냐 아니냐의 문제지. 딱 한 번뿐이니까, 다시는 돌아오지 않으니까, 전력을 다하지 않으면 아깝잖아? 게다가 전력을 다 하는 데 있어서는 본인이 즐거워야 하고, 그게 제일 중요해.”...
수없이 거절당하고 자신의 부족한 점을 다시 일어서기 위한 도약의 발판으로 다져나가는 젊은 청춘인 아야카의 인생에 대한 성장기를 통해 다시금 오늘도, 내일도, 인생은 끊임없는 연속의 길인 만큼 현재의 인생 또한 소중함을 일깨워주는 동시에 이런 분위기를 시종 유쾌하게 이끌어낸 작가의 역량이 돋보인 작품이 아닌가 싶다.
자칭 우울하게 비쳐질 수도 있었을 이야기의 주제를 경쾌하고 발랄하게, 하루의 에피소드 형식처럼 느껴지게 하는 작은 이야기들의 연결성으로 인해 이런 이야기를 좀 더 밝게 생각하게 그려진 책이 아닌가 싶다.
뒷 편의 보너스로 나오는 이야기편은 만화로도 나온다면 더욱 좋을 듯 싶은, 한 때 순정만화에 흠뻑 빠졌던 사람들이라면 재밌게 읽을 수있는 내용들이 들어있어 본 편 외에도 연이어서 즐겁게 읽을 수있는 기회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