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는 머리싸움이다 - 공부 잘되는 머리로 말들어 주는 25일 간의 시냅스 강화수업
신성일 지음 / 글담출판 / 2010년 6월
평점 :
품절


학창 시절 방과 후에 같이 놀던 공부 잘하는 아이가 매번 시험을 볼 때마다 좋은 성적이 나오고 전교에서 맨 위 상위층을 다투던 친구를 보면서 도대체 어떻게 공부를 하길래 저런 성적이 나올까 하는 궁금증이 정말로 많았다. 그래서 쉬는 시간에도 뭘하고 있나, 몰래 지켜보기도 했지만 별다른 특출한 행동과 독서도 보이지 않았던 기억이 난다. 그래서 내린 결론이 타고난 월등한 머리가 있구나하는 식으로 생각을 다른 친구들과 한 적이 있었던 것으로 말했던 적이 있다.  

tv에 나오는 청소년 퀴즈 프로그램을 보면서 수 년이 흐른후 최종 단계까지 오른 친구들이 명문대에 다니거나 알만한 기업에서 일하고 있는 것을 볼 때면 그럼 그렇지 , 그 좋은 머리를 가진 학생이 그 실력이 어딜 가겠어? 하고 수긍을 하게 만든적이 한 두번이 아니다. 

이런 기존의 선입견을 뒤집는 책이 나왔다. 머리가 좋아서 공부를 잘 하는 것이 아니라, 타고난 뛰어난 뇌의 용량이 있어서가 아닌 , 공부머리 따로있고, IQ와는 전혀다른 개념으로 공부를 함에 있어서도 전략적이고 체계적인 훈련만 한다면 누구나 보통의 범주에서 벗어나 공부의 참 의미와 실천에 있어서 좋은 결과를 가져 올 수 있다는 것을 예로 들면서 설명해 준 책이다. 

책의 구성은 장원이란 학생과 호빵맨이라 불린 선생님과의 대화와 실천에 의해서 어떻게 하면 공부를 즐길 수 있고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지에 대한 다양한 제시가 주어지고 설명풀이가 되어있다.  

공부를 하기 전에 자신에게 맞는 공부타입을 제시하는길을 찾는법, 체력이 뒷바침되야 공부를 잘 할 수 있다는 말, 나의 공부머릴 체크해서 공부하기 전에 운동을 함으로써 긴장완화와 함께 집중할 수 있다는 말엔 고개가 끄덕여진다.  

목표를 세워서 공부해야함의 중요성, 뇌가 요구하는 좌뇌와 우뇌의 받아들이는 활동영역, 이를 잘 활용하기 위한 다양한 실험, 공부를 한 후에 3분 동안 떠올리기 같은 제시는 새로움을 더해준다. 

또한 수업일기를 쓰는 연습을 함으로써 떠올리기 반복효과와 함께 클래식음악 듣기, 소리내서 연습하기 그림으로 떠올려보기같은 시간을 두고 연습을 한다면 누구나 좋은 성적을 거둘수 있단 사실을 일깨워준다.  

특히 기억에 남는 부분은 9고 훈련법과 독서의 중요성, 책을 그냥 읽는 것이 아닌 작가가 나타내고자 하는 의도의 방향과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서 읽을 필요가 있단 말엔 논술의 중요성이 점차 가중되고 있는 현 학생들에겐 많은 활용이 될 듯 싶다.  

그리고 노트정리의 이용성과 교과서의 전체흐름에 대한 목차의 중요성, 선생님이 강조하시는 바를 놓치지 않고 듣는 법, 메모의 중요성, 관련된 단어들끼리 연상해서 외우기, 개념의 중요성을 알린 대목에선 두고두고 나의 학습법에 대한 반성과 보충을 해야 할 부분에대한 시간이 필요함을 야기시켜준다. 

시험을 보고 나서의 틀린 문제 해결법, 분석해서 분석지를 따로 만들어 전체적인 흐름과 틀린 문제에대한 풀이를 복습하는 과정도 중요함을 알려준다. 

이처럼 공부를 하는 데 있어서의 무작정 외우고 문제 풀이를 달달 외워서 치르는 시험이 아닌 공부를 왜 해야하는지에 대한 동기부여, 자신의 몸에 맞는 체계적인 학습법, 계획표에 이르기까지 알면서도 실천이 어려웠던 점이나 몰랐던 부분을 보충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 제시와 뇌의 구조에 대한 친철한 설명, 뭣보다 자신감이 가져야 공부하는 데 있어서 뭐든지 할 수 있다라는 마음가짐이 중요함까지 곁들여져 있어서 읽는 내내 시간이 가는 줄 모르게 재밌게 보냈다.  

맘은 최상위로 끌어내고 싶은데, 요령을 몰라서, 공부 잘하는 학생들의 습관 중 내게 맞는 것을 골라서 적용할 수 있는 법까지 각 장마다 보충설명과 tip까지 걸쳐서 보완 해준 내용엔 그 내용만 알고 있어도 아이들을 가르치는 데 있어서의 부모의 역할과 실천방안, 학생들은 각자 나름대로 자신의 부족한 면을 채워나갈 수 있게 해 준 알찬 책이란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