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에게 사랑받을 필요는 없다 - 비교와 눈치에서 해방되는 삶의 기술
웨인 다이어 지음, 장원철 옮김 / 북모먼트 / 2026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50 여 년간 증명된 스테디셀러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웨인 다이어의 책-



그간 자기 계발서나 성공학, 자신의 내면을 들여다볼 수 있는 여러 가지 책들을 접해본 기회를 통해 나 자신을 돌아보는 시간을 갖게 하는 책들이 많지만 이 책을 읽는 동안 타 책들과도 비교해 보는 시간이 되는 책이기도 하다.



성장하면서 맺는 교우관계를 비롯해 가족 간의 유대, 사회에 나가 자신의 성취도나 타인과의 맺음을 통해 종종 갖게 되는 여러 가지 감정들은 책에서 전하는 글의 힘에 의해 공감 내지는 나 자신을 다시 생각해 보게 한다.









총 10장에 걸쳐서 인간의 내면연구와 구조를 진단하고 그 내용 속에 담긴 내용들은 한두  번쯤은 누구나 겪었던 일들을 떠올려보게 하며 이에 관련된 현실적인 조언을 아끼지 않는다.



두려움이란 감정, 과거에 대한 후회, 인정욕구 같은 내면의 감정 덫에서 흔들리지 않는 나 스스로의 주도권을 갖기 위해서는 어떤 마음가짐이 필요한지는 보인다.




- 삶의 주도권을 되찾기 위해서는 내가 내 인생의 방향키를 쥐고 있어야 한다.- p.9




현대사회는 타인이란 관계를 통해 의식하지 않을 수없는 사회구조와 이에 맞춰 살아가다 보면 나 자신의 모습은 어느새 나의 자유에 대한 생각이 없어지게 되는, 결국 타인의 시선에서 자유롭지 못한 결과물에 치중하게 되는  경우도 있다.








이는 거절하지 못하는 성격과 정중하게 거절하는 대응법, 타인의 비난을 넘기고 나를 보호하는 기술이나 화법, 남과 비교하지 않는 훈련들이 담겨 있어 때론 용기와 위안들을 느끼게 한다.




-상처는 타인의 행동에서 비롯되지 않는다. 그들의 행동에 당신이 어떤 반응을 했느냐에서 기인한다.- p.176



행복한 삶, 자기 주도적인 삶을 위해서는 자산울 우선순위에 둘 것, 더 나아가 이를 실천할 수 있는 100가지 행동 리스트를 통해 들려주는 내용은 현실적 조언으로서 유용하다.




각종 매체가 발달된 시대를  살아가는 이 시대에 나 스스로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인지 행복과 자유, 자존감의 시작은 타인의 기준을 내려놓을 때 시작된다고 말한 저자의 글이 인상 깊게 다가온 책이다.






***** 출판사 도서 협찬으로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