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내가 확실히 아는 것들 - 10주년 개정증보판
오프라 윈프리 지음, 송연수 옮김 / 북하우스 / 2024년 9월
평점 :
너무도 유명한 오프라 윈프리가 쓴 에세이라 개정판으로 만나보는 감회가 남다르다.
그녀의 인생에서 힘든 부분도 있었고 오늘날 미국 방송인을 대표하며 진솔한 인생에 담긴 교훈을 들려주는 내용은 1998년 영화평론가 진 시스켈에게 “당신이 확실하게 아는 것이 있다면, 그것은 무엇입니까?”라는 질문을 받은 후 글을 기고하기 시작한다.
그동안 자기 계발 관련 책을 접하면서 느꼈던 점들은 아무리 글의 내용이 좋다고 하더라도 실제 내가 스스로 실천하지 않는다면 소용이 없다는 것, 한때는 일부러 찾아가며 읽은 자기 계발 책들과 조금 시간을 두던 차 이 책을 다시 접하니 힘과 에너지가 넘친다는 느낌이 와닿았다.
책 제목을 읽은 후 내가 확실히 아는 것들은 무엇이 있을까?
저자처럼 인생을 바라보고 경험한 것들을 토대로 즐거움을 느낀다는 것에 대한 중요함, 나 자신을 가장 잘 알고 구원할 이는 나 자신이란 말속에서 나를 돌아보게 된다.
그녀가 한때는 고통을 겪었고 헤어 나오기까지의 경험을 삼아 독자들에게 알려준 글들은 매 순간마다 감사함과 사랑에 대한 의지와 실천들, 이런 일들을 하기에 앞서 자기 자신에 대해 사랑하는 마음을 지니란 말이 읽는 이에 따라 받아들일 수 있는 감정들은 모두 다를 것 같다.
각 테마마다 실린 기쁨이나 회생력, 교감, 감사, 가능성 외에도 삶에 대한 의지를 함께 읽으며 나 자신에게 힘을 북돋아주는 책, 감사함을 많이 느낄 수 있는 책이다.
***** 출판사 도서협찬으로 쓴 리뷰입니다.